"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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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와 토착화 연구개발 활동

[MBL] 레고를 이용한 중등학생의 과학특별 활동

레고(LEGO) 마인드스톰(Mindstorms)를 이용한 자기주도적인 학습으로, 움직임이 있는 조형물을 꾸미고 컴퓨터 MBL로 레고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운동을 분석하는 구성주의 교육활동은 미술의 표현 활동과 함께 과학과 수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통합교과적인 개념학습에 적용할 수 있다.

MBL을 상호작용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레고 로봇을 움직이고 데이터를 수집하는 물체의 운동에 관한 실험 과정을 설계하고 이를 구체화하는 방법은 과학의 패러다임 관점에서 다양한 토의와 연구를 통해 활용해볼 수 있겠다.

이미 알려진 과학이론 안에서 새로운 접근방식과 창의적인 문제 해결을 통해 과학발견을 수행하는 측면에서, 이 실험은 전통적인 실험 방법보다 등속 운동을 보다 정교하게 만들고 분석할 수 있는 MBL실험의 효과를 보여주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첨부
레고를 이용한 과학특별 활동 (등속 운동 실험).hwp

김현수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