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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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

(박사학위 논문 요약)

이 연구는 초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동기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문헌 연구를 통하여 고찰하고, 이들 동기 요인들이 과학에 대한 동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연구대상은 초등학교 3~6학년 학생 1,282명이며, 이들에게 과학에 대한 통제소재 지각, 과학에 대한 목적-수단관계 기대, 과학에 대한 자기조절 기능, 과학에 대한 자아효능감, 과학에 대한 계속동기, 과학에 대한 동기를 조사하였다.

동기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였으며,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기 요인을 학년에 따라 분석한 결과, 과학에 대한 목적-수단관계 기대는 학년이 올라가면서 낮아지는 경향을 보였으나, 다른 동기 요인들은 특별한 경향성을 나타내지 않았다. 이것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과학을 공부하고자 하는 목적이 낮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성별에 따른 동기 요인의 분석결과, 과학에 대한 목적-수단관계 기대, 과학에 대한 계속동기 및 과학에 대한 동기는 남자가 높고, 과학에 대한 자기조절 기능에서만 여자가 높게 나타났다. 이것은 남학생들은 목적을 성취하기 위한 수단으로 간주하여 학습활동 이외에도 스스로 과학과 관련된 공부를 계속한다는 것을 나타내며, 여학생들은 시험지, 공책, 교과서 등을 복습하는 활동과 선생님이나 친구로부터 도움을 구하는 등의 좁은 범위의 활동만을 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동기 요인들 사이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과학에 대한 동기는 과학에 대한 통제소재 지각, 과학에 대한 목적-수단관계 기대, 과학에 대한 자기조절 기능, 과학에 대한 자아효능감, 과학에 대한 계속동기의 영향을 직접받거나 간접적으로 받았으며, 계속동기가 과학에 대한 동기에 가장 많은 영향을 주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학생들과의 면담을 통해서 알아본 사례연구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과 같이 과학에 대한 동기는 학년 및 성별에 따라서 차이가 있고, 동기 요인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 정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과학에 대한 동기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남학생들은 자기조절 기능을 높이고, 여학생들은 과학에 대한 동기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교육방법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초등과학교육 전공 박사학위 2001.8
지도교수 김범기, 김효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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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세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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