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1-25 (Vol 2,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Science Education, Nov. 17, 2004

--------------------------------------------------------------------

논문 요약 1.

과학교육과정 개혁: 교사의 변화와 교사교육과정
(Introducing curriculum innovations in science: Identifying teachers' transformations and the design of related teacher education)

로서 핀트
(Roser Pint )

이 논문은 4개의 일단의 유럽 STTIS (정보화시대의 과학교사교육) 관련논문을 소개한다. 이 연구과제의 핵심사항은 과학교육과정 개혁을 연구하고, 교사가 어떻게 그 교육과정을 실천에 옮기는가라는 문제이다. 이 연구과제는 개혁된 교과과정이 소개될때 적절한 교사교육자료개발에 관련이 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 프로젝트에 관련한 모든 연구팀들의 이론적 바탕과 관련논문을 고찰한다. 또한 각 연구의 주요한 결론들을 정리하고 교사교육자료개발에서 사용된 공통의 접근방식을 서술한다. 이러한 교사교육자료들은 기존의 연구에 기초를 하고 있으며 교사들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대해 인식하고 반성하여 장수하는 변화를 목표로 한다.
--------------------------------------------------------------------
논문 2.

연결표현과 사회적 상호작용이용하여 개념변화를 장려하기: 뉴튼의 3법칙을 위한 교수과정고안과 평가
(Using a bridging representation and social interactions to foster conceptual change: Designing and evaluating an instructional sequence for Newton's third law)

앤티 사비니넌, 필립 스코트, 준니 비리
(Antti Savinainen, Philip Scott, Jouni Viiri)

이 논문은 뉴튼의 3법칙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일련의 교수과정 고안과 그 평가를 설명한다. 그 일련의 교수과정의 고안은 개념변화이론과 연결비유(bridging analogy)라는 개념에 바탕을 두어 연결표현(bridging representation)이라는 새 개념을 소개한다. 또한 교수와 학습활동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동안 교사와 학생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대해 고찰한다. 일련의 평가도구가 학생들의 학습을 측정하기위해 사용 되었고 통제집단과 비교해 그 고안된 교수순서가 학습향상을 가져왔다는 증거를 수집하였다. 비록 이 연구는 역학에 대한 교수학습에 관련되나 교수고안과 개념변화에 관하여 일반적인 논의로 마무리한다.

이 논문에서는 두개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기술하고있다. 하나는 연결표현 (bridging representation)이라는 개념이고 다른 하나는 상황적일관성 (contextual coherence)이라는 개념이다. 연결표현이란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위해 추상적인 개념과 일반적인 그림 사이를 연결하는 표현이다.

예) 아래의 그림처럼 일반적으로 자주 쓰이는 그림을 소개하기전에 그 것보다 구체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그림을 먼저 소개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연결표현으로 정의하고 있다.

상황적일관성이란 학생이 과학적으로 무관한 특성에 개의하지 않고 개념이나 물리적 원칙을 다양한 상황에 얼마나 잘 적용하는가를 측정하는 개념이다.

교수고안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교사는 가르쳐야할 과학내용을 확인하고, 어떻게 그 내용이 학생의 일상생활에서 개념화 되는지를 알아본다. 그리고 일상적 관점과 과학적 관점이 본질적으로 어떻게 다른가를 알아본다. 이때 존재론적 (ontological) 차이와 인식론적 (epistemological) 차이를 본다.

2. 일련의 교수학습 활동과 그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여 교수절차를 개발한다. 이때 교사와 학생간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이용하고 여러 종류의 의사소통 방식 (말, 이미지, 제스춰)을 채택한다. 조별 논의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과 신념에 대해 자각하도록 한다 (메타개념적 인식).

강남화 ( kangn@unlv.nevada.edu)
University of Nevada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