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진로교육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의 요인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을 위한 실태 분석(A Status Analysis for Development of Science Career Education Programs and Materials for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Students)” 중
-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의 요인 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

지난 호의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진로 관련 실태 조사 결과”의 요약에 이어, 이 번 글에서는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의 요인 분석 결과”를 분산분석 및 회귀분석 결과와 함께 제시하고자 한다.

학생들이 과학 관련 진로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의 주요한 요인들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하여, 학생들의 과학 진로 관련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설문지에는 과학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을 개인적 요인과 교육적 요인 그리고 사회적 요인으로 범주화하여 포함시켰다.

이들 과학 진로 선택 요인 관련 문항들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통하여, 요인별 신뢰도와 각 요인의 하위 범주별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전체문항에 대해 0.90, 요인별로는 개인적 요인 0.89, 교육적 요인 0.72, 사회적 요인 0.80으로 나타났으며 하위 범주별 신뢰도는 0.64에서 0.87로, 비교적 신뢰도가 높게 나타났다. 요인분석을 통하여 과학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의 세 범주의 구분을 확인하고 개인적 요인은 내면적 특성 요인과 환경 경험적 요인의 두 하위 범주로, 교육적 요인은 과학 수업 요인과 과학 교사 요인의 두 하위 범주로, 사회적 요인은 사회경제적 보상 요인과 과학의 가치 요인의 두 하위 범주로 구별하였다. 이들 요인의 범주 구분에 따라 분산분석, 회귀분석,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글에서는 분산분석 및 회귀분석의 결과만을 제시하고, 공분산구조분석의 결과는 다음 호에 계속 실을 예정이다)

과학 관련 진로 선택 요인의 지역 및 학년, 성에 따른 차이를 일원분산분석을 통해 파악한 다음, 여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인 학년과 성별 차이에 대해 결합 효과를 보기위해 이원분산분석을 하였다.

일원분산분석으로 지역별, 성별, 학년별 차이를 검정한 결과 지역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학년 및 성에 따라 여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 전체적으로는 과학 직업 희망 정도를 제외한 모든 변인들에서 학교급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학교의 경우, 학년별 유의미한 평균 차이가 가장 많은 수의 변인들에서 나타났다. 성별 차이는 과학 선호도, 과학 학습 선호도, 과학 직업 희망 정도, 부모 희망, 개인적 요인(두 하위 범주와 개인적 요인 합), 과거 희망, 현재 희망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모두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교육적 요인들에 대해서는 비교적 성별 차가 적게 나타났으며, 과학 교사 요인에 대해서는 중고등학교 여학생의 평균이 오히려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교육적 요인 합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여학생의 평균이 남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이원분산분석 결과 나타난 학년-성의 상호 작용 효과를 보면, 과학 교사 요인 및 교육적 요인 합은 여학생의 평균이 중고등학교 전 학년에서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나고, 사회경제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 합은 고등학교 전 학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과학 학습 선호도는 고등학교 2학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았으며 현재 과학 진로 희망은 고등학교 2학년과 3학년에서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높게 나타났다.

과학 직업 희망 정도와 과거의 과학 진로 희망, 현재의 과학 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주요 변인들을 찾기 위해 회귀 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직업 희망 정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부모희망이며, 다음으로는 내면적 특성 요인, 과학 선호도, 환경 경험적 요인의 순서로 나타났다. 과거의 과학 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환경 경험적 요인이고, 그 다음이 부모희망, 성, 내면적 특성 요인, 과학의 가치 요인, 과학 선호도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현재의 과학 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부모희망이고, 그 다음이 내면적 특성 요인, 사회경제적 보상요인, 과학 학습 선호도, 학교2(중학교), 과학의 가치 요인, 과학 선호도의 순서로 나타났다. 과거 과학진로희망의 중요한 설명 변수들과 비교할 때, 과거 희망에서는 환경 경험적 요인이 가장 중요한 설명 변수였으나, 현재 희망에서는 그 순위가 뒤로 밀려났으며, 과거에는 중요한 요인이 아니었던 사회경제적 보상요인, 과학 학습 선호도가 중요한 설명변수가 되었고, 내면적 특성 요인 또한 보다 중요한 설명변수로 되었다. 회귀분석의 결과에서 나타난 부모희망의 중요성을 볼 때, 학생들이 과학 진로를 희망하게 되는 데 있어서 부모들의 과학진로인식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으므로, 부모들의 과학 진로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바꾸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회경제적 보상 요인에 대한 개선이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사회경제적 보상요인이 이루어지는 것과 동시에 부모들을 위한 과학진로교육이 병행될 때, 학생들의 과학진로교육은 보다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첨부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요인 분석.hwp

윤진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