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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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27(11) 2005

1. IJSE, 27(11), pp. 1269-1298(30)
분자 수준에서 화학 변화를 보여주는 정적/동적 시각자료의 사용
Using Static and Dynamic Visuals to Represent Chemical Change at Molecular Level

Ardac, Dilek; Akaygun, Sevil

이 연구는 분자수준의 표상을 강조하는 시각적으로 향상된 수업의 효과를 조사하였다. 수업에서 시각적 향상 수준(정적, 동적)과 제시 방식(학급전체, 개별)의 조건을 달리하였다. 52명의 8학년 (14-15세) 학생들이 화학 변화에 대한 분자 수준의 이해를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세 가지 수업 조건(동적-개별, 동적-학급 전체, 정적-학급 전체) 중 하나에서 참여하였다. 연구 결과, 정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한 학생들에 비해 동적인 시각자료를 사용한 학생들의 성적이 유의미하게 높았다. 동적인 시각자료를 개별적으로 사용한 학생들은 정적인 시각자료를 개별적 혹은 학급 전체로 학습한 학생들에 비해 분자적 표상을 보다 일관성있게 사용하였다. 이러한 결과들은 분자 표상을 제시할 때 동적인 시각자료(특히 개별적으로 사용할 경우)가 정적인 시각자료에 비해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또한 교사들이 언어적 설명과 그에 상응하는 분자 표상 사이의 불일치하는 점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면 수업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음을 암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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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JSE, 27(11), pp. 1299-1317
입자 개념이 학생들의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가, 방해하는가?
Do Particle Ideas Help or Hinder Pupils' Understanding of Phenomena?

Papageorgiou, George; Johnson, Philip

이 논문은 입자 개념이 어린 학생들의 상태 변화와 용해 개념을 돕는지 혹은 방해하는지에 대한 의문을 다루고 있다. 그리스의 초등학교에서 2개의 집단(10/11세, 1집단은 20명, 1집단은 19명)에 대하여 각각 동시에 수업을 진행하였다. 같은 현상을 다루되, 한 집단에서는 입자 개념을 도입하였고, 다른 집단에서는 도입하지 않았다. 개별 인터뷰(24명)를 통하여 수업 처치 전과 후에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입자 개념의 도입이 학생들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과학 교육과정에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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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JSE, 27(11), pp. 1319-1335
물리 실험 수업에서 선다형 문항 만들기 활동의 잠재적 가치
Potential Values of Incorporating a Multiple-Choice Question Construction in Physics Experimentation Instruction

Yu, Fu-Yun; Liu, Yu-Hsin

학생들의 물리 실험 학습을 돕기 위한 선다형 문항 만들기 수업 전략의 잠재적 가치를 조사하였다. 1학기 동안 42명의 대학 신입생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선다형 문항 만들기가 구성적이고 생산적인 공부 습관을 증진시킨다든가, 수업 자료를 반추하고 검토하게 한다든지, 집단내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을 증가시킨다든지, 수동적인 학습양식이나 습관을 없앤다든지 하는 등의 의미있는 변화를 통해 지식의 이해나 파지를 향상시킬 뿐 아니라 참가자들 사이의 학습자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는 것 등을 보여주는 정성적인 자료를 분류하기 위하여 일정비교방법(constant comparison method)을 이용하였다. 기대평균을 3으로한 단일집단 t 검증 분석 결과, 학습불안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으나 학생들의 과거 학습경험에 대한 만족도와 학습 향상을 위한 이 전략에 대한 인식이 .0005 수준에서 유의미하였다. 질문 만들기 활동을 함께 사용할 것과 추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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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JSE, 27(11), 1337-1358
산-염기 반응의 개념과 이론들은 어떻게 제시되는가? 교과서와 교사에 의해 제시되는 화학
How are the Concepts and Theories of Acid–Base Reactions Presented? Chemistry in Textbooks and as Presented by Teachers

Furió-Más, Carlos; Luisa Calatayud, María; Guisasola, Jenaro; Furió-Gómez, Cristina

이 논문은 12학년이나 대학 화학 수강생에게 산염기 개념이 도입될 때 화학 교재나 교사의 설명으로부터 찾을 수 있는 과학과 과학활동에 대한 관점을 조사하였다. 첫째, 거시적 개념 모델과 미시적 개념모델을 개발하였다. 둘째, 교재에 어떤 과학적 관점이 존재하는지 조사하였고, 화학 교사가 화학에 대한 잔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보이고자 하였다. 산염기 개념을 가르칠 때의 인식론적인 결점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양한 연구설계를 시도하였다. 교재를 분석하고 화학 교사를 인터뷰하였다. 연구 결과, 교수 과정에서 산염기 개념이 거시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다. 거시적, 미시적 개념 모델은 산염기 과정을 설명하는 데 교재와 교사에 의해 혼합되었다. 또한, 개연성이 없는 가수분해 개념의 도입과 산염기에 대한 직선적이고 누적적인 관점(아레니우스와 브뢴스테드)이 발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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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IJSE, 27(11), 1359-1374
음식, 농장, 농지 경영: 도시와 시골 생활을 재연결하는 연구 의제
On Food, Farming and Land Management: Towards a research agenda to reconnect urban and rural lives

Dillon, Justin; Rickinson, Mark; Sanders, Dawn; Teamey, Kelly

과학교육은 사람들이 음식, 농업, 농지 경영의 지역적, 세계적 측면을 이해시키는데 중요한 연할을 한다. 이러한 주제들에 대한 어린 학생들(3-19)의 관점에 관한 문헌 분석에 기초하여 과학교육 연구자들이 고려해야하는 연구의제를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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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IJSE, 27(11), 1375-1389
학생중심의 물리 개인교습(tutorial)에의 출석과 대학시험에서의 성적과의 관계
The Relationship Between Attendance in Student-centred Physics Tutorials and Performance in University Examinations

Sharma, Manjula; Mendez, Alberto; O'Byrne, John

시드니 대학의 물리학부에서는 1년짜리 대형 강좌에서의 자발적인 웍샵 개인 교습을 도입하였다. 이 개인교습에는 구조화된 활동지와 간단한 탐구활동을 이용한 비형식적인 협동적 집단 구성이 포함된다. 이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이 웍샵 개인 교습에의 출석률과 학생들이 시험성적과의 관계를 조사하였다. 80%의 학생들이 2/3 이상의 자발적인 개인교습에 참여하였다. 교인교습에 거의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을 빼면, 평균적으로 시험 성적인 개인교습에의 출석과 함께 의미있게 향상되었다. 특히, 평균적으로 봤을 때,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은 8개나 그 이상의 개인 교습에 참여했을 때 그렇지 않은 집단에 비해 좋은 성적을 보였다. 정성적인 개념 문제에서는 시험 성적의 향상이 뚜렷하였고, 고등학교 성적이 좋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는 극적으로 향상되었다.

첨부
IJSE27(11).hwp

차정호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