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1-25 (Vol 2, No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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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인천교육청] 과학완구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활성화

- 쉽고 재미있는 과학수업 해보자! -

1. 추진 목적
과학완구 활용 기반의 확대와 교수-학습의 활성화를 통해 수업 방법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탐구력과 창의적인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함.

2. 추진 배경
가.“과학은 어렵고 재미없다”는 학생들의 의식 확산과 이공계 기피현상 심화
나. 개념학습 위주의 변함없는 학교 과학교육 풍토는 학생들을 과학으로부터 멀어
지게하는 주요 요인
다.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등장과 함께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 신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 직면
라.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적인 개선으로 학교 교육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형성과 공교육 내실화 필요성 대두
마. 우리 교육청은『과학완구 활용교육의 활성화』를 선도하는 전국 유일의 교육청
으로서 과학완구 활용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책무성 인식

3. 추진 경과
2000. 6. 전국에서 최초로『과학완구실』구축·운영
2000. 12. 재량·계발활동자료 개발(『완구로 알아가는 과학세계-Ⅰ』)
2000~2005 과학완구 확충(883,000천원 투자, 총 18,000여 점 확보)
2002. 12. 재량·계발활동자료 개발(『완구로 알아가는 과학세계-Ⅱ』)
2003. 3. 정책연구학교 운영(1교)
2004. 6. 정책연구학교 운영(2교) 및 중심학교 설치·운영(14개교)
2004. 12. 서부과학완구실 신설 및 사이버과학완구교실 구축·운영
2005. 3. 정책연구학교 운영(2교) 및 중심학교 설치·운영(20개교)

4. 추진 내용
1
지역공동 과학완구실 및 중심학교 운영
5개 과학완구실 운영
남부과학완구실(남부과학교육관)
북부과학완구실(북부과학교육관)
동부과학완구실(동부과학교육관)
서부과학완구실(서부과학교육관)
강화과학완구실(강화과학교육관)

20개교 운영
초등학교: 송림초, 관교초, 삼목초, 부마초
조동초, 부평초, 마전초, 강화초

중 학 교: 대헌중 동인천여중 갈산중
연화중 만성중 계산여중

고등학교: 연수고 작전고 선인고
부평여고 제물포고 강화여고
중심학교
지역공동

지역공동 과학완구실 운영
가. 설치장소 : 지역교육청 과학교육관
<남부과학완구실>
<북부과학완구실>
<동부과학완구실>
<서부과학완구실>
<강화과학완구실>


나. 운영내용
과학완구 활용교육 프로그램 운영
- 교사 연수 운영
- 학생 교육활동 및 학부모 교육활동 운영
과학완구 대여
- 기간 : 연중 운영
- 대상 : 지역 내 전 유초중학교 및 인근의 고등학교
다. 과학완구 보유 현황 등
기타 세부 현황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과학완구활용교육홍보(웹진-인천교육청).hwp

인천광역시교육청 http://www.ice.go.kr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