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University of Georgia, Math and Science Education Department, USA

미국 조지아주립대학(University of Georgia)은 교수 수가 적은 학과들의 통폐합 정책에 따라 2005년 하반기애 과학교육과와 수학교육과가 통합되어 수학·과학과로 개편되었다. 이 중 과학교육과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1. 학과 구성과 학위 과정 개관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유치원에서부터 대학 및 대학 이후까지의 모든 수준에서 과학교육과정과 수업을 증진시키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교수와 학습에 대한 지식을 확장하고 이 지식을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과학교육과 소속 교수진은 학과 전속 교수로 정교수 3명, 부교수 3명, 조교수 2명 등 8명이며, 겸직 교수로 생물학과 교수 1명, 교육학과 교수 1명, 미국 농무성 연구관 1명 등 3명과 명예교수 2명 등 전체 13명이 강의와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그리고 현재 이 학과에 소속된 대학원생은 31명이며 이 중 한국 학생은 2명이지만, 수년 전에 이 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미국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의 조교수로 봉직하고 있는 교수도 있고, 금년에 학위를 받은 한 학생이 미국의 다른 대학에서 Post-Doc 과정에 있기도 할 만큼 한국 학생들의 활약도 크다.

연구:
현재 이 학과 소속 교수들은 국내적으로는 학습 환경, 초·중학교 과학 증진 방안, 중학교 과학 교사의 탐구에 기초한 수업을 위한 지식, 기능, 자신감 증진 방안, 학생들의 과학 학습 동기 증진(A contextual Teaching and Learning Approach), 과학 수업을 위한 농업 과학 자원, Salpelo Island Project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는 케냐 방문연구 프로그램(Kenya Study Abroad Program), 필리핀 협력 국제 연구, 태국 대학과의 협력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특히 태국 대학과의 협력 연구를 위해 현재 6명의 Post-Doc 과정 방문 학자들이 이 대학에 와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Kenya Study Abroad Program은 학부생을 위한 1개월 과정의 프로그램으로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에서의 현장 경험을 얻게 하기 위한 것으로 케냐의 MOI 대학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으며,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이들 국가의 문화, 자연이나 특별 연구 또는 독자적 연구 등에 참여할 수 있다. 필리핀 협력 국제연구는 필리핀의 과학교육자들과의 상호 방문 협력 연구이다.

학위 과정:
과학교육과의 학위 과정은 학사, 석사(Master), 전문가(Specialist), 박사 과정이 있다.
석사과정은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으면서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과정, 석사 학위만 취득하는 과정, 두 가지 모두를 취득하는 과정 등이 있다. 과학 교육에서의 문학 석사(M.A) 과정은 과학 내용 지식, 교수 능력, 교육 연구 능력을 증진시키기 원하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며 등록하는데 교사자격증이 필수로 요구되지 않는다. 이 경우에는 논문을 포함하여 대학원 과목을 최소한 27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그리고 학위 청구를 위한 논문이 제출되는 학기에 최소한 3학점을 등록하여야 한다. 과학 교육에서의 교육학 석사 과정(M.Ed)은 과학 내용 지식과 교수 능력을 증진시키기 원하는 교사들을 위한 것으로, 이 경우에는 등록하는데 교사자격증이 필수로 요구된다. 만일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자격증을 가지지 않았다면 최소한 대학원 과목을 36학점 이상 들어야 하고 교사 자격증 과정을 함께 등록해야 한다. 이 프로그램은 최종 포트폴리오나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끝나게 된다. 주의할 사항은 학위 청구를 위해 최종 포트폴리오 또는 연구 프로젝트를 제출하는 학기에 최소한 3학점 이상을 등록하여야 한다. 또 ‘mid-career change' 과정이 있는데, 이 것은 중등 과학에서의 대체 과목 자격증(Program for Alternative Certification in Secondary Science) 제도이다. 이것은 학사학위를 가지고 있지만 과학이나 수학 관련 영역이 아닌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수학이나 과학 관련 영역의 학위일 경우 일부 과목의 수강이 면제된다.) 이 경우에는 교사 자격증은 주어지지만 석사 학위가 주어지지 않는 비학위 대학원 과정(non-degree graduate student), 과학 교육 석사(M.Ed)과정, 또는 과학교육전문가 과정(Educational Specialist, Ed. S) 중에서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다. M.Ed 프로그램의 경우는 과학 3학점짜리 3과목, 과학교육학 3학점짜리 4과목(필수 2과목, 선택 2과목), 교육학 기초 3학점짜리 2과목(교육심리학기초 1과목, 교육사회학기초 1과목), 논문 연구 3학점짜리 1과목, 선택(지도교수의 허락 필요) 3학점짜리 1과목 등 36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M.A 프로그램의 경우는 대학원 과학 3학점짜리 3과목 이상, 과학교육학 3학점짜리 3과목, 선택(학과위원회에서 결정) 3학점짜리 1과목, 석사 학위 연구 6학점, 논문 3학점 등 27학점을 이수해야 한다.

2. 학사 과정 프로그램

이 과정은 UGA에 입학하여 중등교사 자격증을 얻는 과정이다.

(1) 학사과정/ 학사 학위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이 과정에는 중등학교 수준을 위한 과학 교육으로 학사학위를 받는 과정과 초등학교와 중학교 수준을 위한 과학 교육으로 학사 학위를 받는 과정으로 나누어진다.

이미 과학 분야의 학사 학위를 가지고 있고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려고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이 있다:
· 학부로 입학하는 경우에는 학부 입학 허가를 받고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전체 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 대학원으로 입학하는 경우에는 대학원 입학 허가를 받은 다음, 석사학위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코스웍을 이수하면 되며, 석사학위를 원하는 경우는 자격증 취득을 위해 필요한 코스웍을 이수하면서 석사학위 취득을 위해 필요한 코스웍도 이수해야 한다.

(2) 중등(7-12) 과학 교사 자격증을 위해 필수 부과되는 과목들

학과에서는 생물 교육, 화학 교육, 지구과학 교육, 물리 교육 전공 과정을 모두 운영하고 있다. 각각의 전공을 위해서는 과학에서의 상당 수준의 코스웍(대체로 과학의 한 영역에서의 전공에 상당하는 수준)과 과학 교육에서의 몇 가지 코스웍을 이수해야 한다.

교육 및 과학교육 과목들

코스 학점 코스 명칭
EPSY 2020 3 교육에서의 학습과 발달
(Learning & Development in Education)
SPED 2000 3 특수 교육 개관(Survey of Special Education)
ESCI 3450 3 과학 교육 실제(Practicum in Science Education)
ESCI 4450/6450 3 과학 교육과정과 학습 (Science Curriculum & Learning)
ESCI 4460/6460 3 과학 수업의 방법 (Methods of Science Teaching)
ESCI 5460/7460 11 과학교육 학생 교사 인턴쉽
(Science Education Student Teaching Internship)
ESCI 5470/6470 3 학생 교사로서의 반성 (Reflection on Student Teaching)
ESCI 5480/7480 3 과학 교실 실습의 철학과 리더쉽
(Philosophy & Leadership in Science Classroom Practice)
ESCI 4480/6480 3 과학 수업 공학 (Technology for Science Teaching)
또는
EDIT 2020/6250 3 교육공학을 이용한 수업 (Teaching with Technology)


과학 내용학 준비

과학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원하는 학생들은 과학 내용학에 있어서도 적절하게 준비되어 있어야 한다.

물리학
역학
전기와 자기
열역학
파동/광학
현대물리학

화학
정량적/정성적
물리화학
생화학
유기화학

생명과학
생화학/분자 생물학
유전학/진화론
자연사/생태학
해부학/생리학
세포생물학/발달생물학

지구 과학
광물학/암석학
고생물학/층서학
대기학/해양과학
천문학


3. 교육학석사(Master of Education: M.Ed.)

(1) 포트폴리오 요구

교수/학습 포트폴리오의 구성은 과학교육학에서의 교육학 석사 과정에서 절정 경험이다. 포트폴리오는 과학 교수와 학습에 있어서 석사학위 교사의 지식, 이해, 중요한 아이디어의 적용에 대한 경험 기록이다.
포트폴리오의 구성 기록은 과학 교사가 되기 위한 NSTA의 표준이다. 이 표준은 1998년 11월에 NSTA의 책임자 위원회에 의해 승인되었으며, 2003년에 개정되었다. http://nsat.org/ (여기 팝업 메뉴에서 “professional info"를 선택하고 ”NSTA Standards for Science Teacher Prep."을 참조한다.)
각 학생은 교수/학습 포트폴리오에 포함될 증거물을 수집할 책임이 있다. 그 증거물은 학위 프로그램 코스웍과 학교 수업 경험이 어떻게 학생들로 하여금 표준을 성취하게 했는지를 반영해야 한다. 포트폴리오 작성 방법에 대해 ESCI 7650 (Applied Project in Science Education)의 포트폴리오 섹션이 매년 매학기에 개설된다. 얼마간의 수업 경험을 쌓은 후에, 그렇지만 과정 초기에 이 과목을 수강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학위 과정 중 마지막 코스를 수강하는 학기에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왜냐하면 대학원 규칙에 의하면 학생의 학위청구 최종 조건이 완성되는 학기에 최소한 3학점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이다.

(2) 포트폴리오 내용

포트폴리오는 NSTA 서류에 들어 있는 다섯가지 표준을 만족하도록 표현하게 된다. 5가지 표준 중 3가지는 필수적이고 다른 두 가지는 학생에 의해 선택될 수 있다. 필수 표준 항목은 (a) 과학의 내용과 본성, (b) 교육과정, 그리고 (c) 사회적 맥락(social context)이다.
다음 지침들은 과학 수업과 학습의 다문화적 본성을 만들기 위한 사회적 맥락 표준에 포함되어야 한다:
· 문화적으로, 인종적으로, 그리고 경제적으로 다양한 학습자들의 요구를 표현하는 학습 활동들의 설계와 적용
· 특수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시범적으로 나타내고 그들의 특수한 요구가 과학 학습 환경에서 조절되는 방법을 보임

(3) 포트폴리오 제출

학생들은 자신들이 졸업하고자 하는 학기의 중간 즈음에 평가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 그 후 3주 이내에 평가 점수를 알게 된다. 포트폴리오의 제출 형식은 폴더, 바인더, 박스 또는 전자 형식(CD-Rom이나 Web site) 등이 있다.

(4) 포트폴리오 점수

각각의 포트폴리오는 과학교육과 교수나 그들의 대학원 조교 2명에 의해 점수화된다. 그리고 평가자들 중 적어도 1명은 학과 교수여야 한다. 혼란된 판단 결과가 나왔을 때에는 (예를 들면, 한 심사자는 합격, 한 심사자는 불합격) 제3의 학과 교수가 점수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포트폴리오의 최대 점수는 204점이다. 각각의 기준에 관련된 증거물은 각각 36점까지 받을 수 있으며, 5개 기준을 모두 만족하면 180점이 된다. 각 기준에 대한 커트 라인 점수는 24점이다. 거기에 추가로 24점이 포트폴리오의 다른 측면 심사(표, 자서전 내용, 증거의 다양성, 전체적인 포트폴리오 표현 등)로 주어진다. 포트폴리오의 전체적인 평가 점수 커트라인은 153점이다.
전체 통과 점수를 넘지 못하거나 5개 기준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의 통과 점수를 넘지 못하는 학생은 다음으로 계획된 제출일에 다시 제출해야 한다.


4. 과학교육 전문가 프로그램 (Specialist in Science Education Program: Ed. S)

이 프로그램 등록을 원하는 사람은 UGA 대학원에 입학해야 하고, 신입 대학원 설문을 작성해야 하며, 과학교육과에서 대학원 조교를 신청해야 한다.

(1) 전문가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 소개

전문가 학위는 시간과 깊이에 있어서 석사학위와 박사학위의 중간적인 학위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 석사학위과정보다는 더 높은 수준의 능력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위를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더 깊이 있는 공부가 제공된다. 그러나 박사학위에서 요구하는 만큼의 깊은 연구를 요구하지 않는다. 과학교육에서의 Ed.S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수석 교사(master teachers), 과장(department heads), 과학 장학사, 지역 또는 4년제 대학에서의 기초과학 과목의 강의 등을 담당할 수 있다. 그리고 조지아 주의 과학에서의 T-6 증명을 얻게 된다.

(2) 입학 허가 요구사항:
· 대학원 입학 허가.
· 지역적으로 인정된 기관에서의 석사 학위 및 과학에서의 T-5 자격증.
· 대학원에서의 누적적 학점 평균이 3.3 이상(4.0=A).
· 통합 성적 900점 이상, 언어 400점 이상의 GRE 성적
· 기타 학과 위원회에서 정한 기준

(3) Ed.S 프로그램의 최소 코스웍

코스 영역/학위요구 시간 비고
과학* 15 학점 천문학에서 동물학까지의 과목에서
(5과목) 선택. 대학원 수준 과목을 수강해야
함.(6000 또는 그 이상 교과목번호)
과학교육 18학점 적어도 9학점은 과학교육 전문이어야 하고
(6과목) 나머지는 지도교수의 승인하게 선택
교육학 기초 9학점 교육심리학, 교육철학, 교육사, 교육사회학에서
(3과목) 선택. 적어도 1과목은 교육심리학, 또 1과목은
교육사회학에서 선택해야 함.
교육 연구 9학점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 과목들. ESCI 7000과
(3과목) ESCI 7300이 이 요구에 만족됨.
최종 연구 프로젝트 3학점 상당 지도 교수의 승인하에 가능한 토픽 결정
선택과목들 9학점 지도교수와 협의하여 결정
(3과목)
특수한 요구 졸업 학생들은 교수위원회의 인증을 위한
요구사항들 그들의 연구 발견사항들을 제출해야 한다


5. 박사학위 프로그램

박사학위 과정 입학을 위해서는 다음 사항이 필요하다.
· 박사학위 과정 프로그램에 대한 서류 작성
· UGA 대학원 입학 신청
· 박사학위과정 학생들 대상 설문 작성
· 과학 교육과에서의 대학원 조교 신청

(1) 박사학위 프로그램에 대한 일반적인 소개

각 박사과정 프로그램은 개개인을 위한 논리적으로 조직된 전체 프로그램으로 계획되어 있다. 전공 교수와 상의하여, 학생들은 코스를 선택하고 기대되는 요구에 알맞은 한 가지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된다. 입학 전의 학력, 교수 경험 및 프로그램 허가 결정 위원회의 권고 사항 등이 각 학생의 프로그램 설계에 고려된다.
다른 교육학이나 과학 프로그램(예를 들면, 생물학, 화학, 교육 심리, 지리학, 교육 연구, 물리학)뿐만 아니라 과학 교육 프로그램의 대학원 코스를 통해 폭넓게 기반을 다지는 핵심 능력을 얻는다. 지원자의 집중 영역에서의 많은 능력은 형식적인 인턴쉽, 조교, 특별 코스, 그리고 연구 활동 등을 통해 얻어진다. 후자의 경우는 지원자의 지도 교수에 의해 안내되고, 연구, 개발 및 수업 활동과 연계하여 수행된다.

(2) 학위취득자의 직업 선택

박사과정 프로그램의 졸업생들은 일반적으로 교사 교육 및 전국의 주요 대학에서의 과학 관련 직업에 종사하게 된다. 과거 10년 동안에 보면 졸업생들은 Georgia Tech, Mercer University, University of Alabama at Birmingham, Kansas State University, University of Maryland, University of New Mexico, University of North Dakota, University of Virginia, University of West Virginia, 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와 같은 기관들에서 활약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NSTA, NATST, 그리고 AETS(Association for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와 같은 과학교육의 주된 전문 학회에서 탁월한 기여를 하고 있다.

(3) Ed.D와 Ph.D

박사 과정 프로그램에는 Ed.D와 Ph.D가 있다. Ed.D는 학교 리더쉽, 주 수준의 정책입안 등에 종사하기를 원하는 졸업생이 취득하는 실용적인 학위(practitioner's degree)로 생각된다. Ph.D 졸업생들은 종종 고등 교육 기관에서 과학교육 과목들이나 일부 일반과학 과목들을 가르치는 일을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일부 Ph.D 소지자들이 공립학교의 교사가 되기도 하고, 일부 Ed.D 소지자들이 대학의 교수가 되기도 한다.


6. 과학교사 자격증 취득과정

조지아 주립대학(UGA) 과학교육과에서 교사자격증을 받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단계 1 - UGA에서 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학위 과정 이수
학사과정: 학부 과정 학생인 경우에는 허가 신청 전에 사범대학에 있는 학생처(Student Services Office. http://www.coe.uga.edu/students/)를 방문하여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조언을 들어야 한다. (다음 웹사이트에서 학부과정 프로그램을 보라: http://www.coe.uga.edu/mse/science/programs/undergrad.html )
대학원과정: 교사자격증을 위한 코스웍과 석사 학위 과정 신청을 위해서는 UGA 대학원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http://www.gradsch.uga.edu/). 응시 또는 관련 요구 사항에 대한 안내를 얻기 위해서는 대학원을 방문해 보라. (마스터 프로그램 정보: http://www.coe.uga.edu/mse/science/programs/masters.html).

단계 2 - 시작 상담
학부 -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전화를 걸거나(706-542-4196), 사무실(212 Aderhold Hall)을 방문하여 프로그램 조정자와 시작 상담 미팅을 상의하여 정한다. 미팅에서는 자신의 프로그램 관심을 논의하고 과학교육과 입학 허가를 취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대학원 - 과학 교육 프로그램에 전화를 걸거나(706-542-4196), 사무실(212 Aderhold Hall)을 방문하거나 Emial로 프로그램 조정자와 시작 상담을 한다. 미팅에서는 자신의 프로그램 관심을 논의하고 과학교육과 입학 허가(석사 학위 과정 또는 비학위과정)를 취득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과학교육위원회에서 프로그램으로의 입학 허가 여부가 결정된다.

단계 3 - 교사 교육(Teacher Education) 입학 허가와 블록I 코스(Block I courses)
이 경우에는 Aderhold Hall 212호실로 가서 교사 교육 입학 허가 신청서와 교육 경력 작성을 위한 “Tort Liability Coverage" form을 얻는다. 신청서 작성에는 과학교육과의 블록 I 코스들을 등록하기 위한 학과 인정(POD: Permission of Department)이 필수로 요구된다. 또, 학교수업 허가서를 가져가야 한다. 현장 실습 중에 학교에서 가르치기 위한 책임 보험(Liability coverage)도 요구된다. 또 입학 허가 전에 Praxis I Examination Requirements도 이행해야 한다.
Praxis I Examination Requirements for Certification
(http://www.ets.org/praxis/prxga.html)
학생들은 SAT, ACT, 또는 GRE 성적으로 Praxis I을 대치할 수도 있다. 이 경우에는 SAT=1000, GRE=1030, ACT=43점을 넘어야 한다.
학생들은 현행 개별 커트라인 점수들(individual cut scores) 또는 적절한 합산 점수(composite core)를 취득함으로써 읽기, 쓰기, 수학에서의 Praxis I 평가 기준에 도달할 수 있다. 둘 중 하나의 PPST(paper-based 또는 computer-based)를 위한 합산 점수(composite score)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세 가지 모든 테스트의 개별 점수들이 합산된다. 조지아주에서는 각 개별 테스트의 현행 커트라인 점수는 다음과 같다:

PPST CBT
읽기(reading) 176 322
수학(mathematics) 176 321
쓰기(writing) 174 321
합산(composite) 526 964

단계 4 - 프로그램 등록 허가 및 지도교수 배정(Advisor Assignment)
프로그램 등록이 허가되면 지도교수를 배정받게 된다. (공식적인 입학 허가서와 지도교수 배정이 공지된다) 지도교수는 여러분이 과학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필요한 공부 과정을 설계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게 된다. (http://www.coe.uga.edu/mse/science/programs/index.html을 보라). 여러분은 정기적으로 지도교수를 면담해야 하고 전화(706-542-4645) 또는 Email을 통해 약속을 정할 수 있다.

단계 5 - 전문가 직전 경험의 이수(Completion of Pre-Professional Experience)
블록 I 코스로의 입학 허가 전에 학생들은 아동들과의 전문가 직전 경험의 이수 진술서(Statement of Completion of Pre-Professional Experience with Children)라고 명명된 서식을 작성하고 거기에 기술된 에세이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한다. 또한, 지도교수를 만나 협의하면서 블록 I중에서 자신의 코스웍을 계획한다.

단계 6 - Block I을 위한 리스트
그 다음 다가오는 학기에 블록I 코스를 들어가기 원하는 학생들은 리스트에 이름이 추가되도록 요청해야 한다. 이것은 또한 위원회 검토(committee review)와 Block I 입학 허가를 위한 여러분의 파일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단계 7 - Block I에서의 코스 등록
예비 등록(pre-registration)이 시작되는 날짜까지는 여러분에게 Block I 코스에 등록이 허가되었다는 통지가 가게 될 것이다. Block I 코스에의 등록은 POD(Permission of Department)에 의해 결정된다. 만일 모든 조건이 만족되었지만, 등록 허가가 그 때 인정되지 않으면, 여러분의 이름은 대기자 명단(waiting list)에 등재되어 있을 것이다.

단계 8 - Block II 과정 등록과 Praxis II 과목 평가 시험
Block I 과정 중에 여러분은 여러분의 배정을 돕기 위한 Block II 학교 기반 교사 인턴쉽(Block II school-based teaching internship)을 선택하라는 요구를 받을 것이다. Block II 코스에의 등록 사항은 POD(Permission of Department)에 의해 결정된다. 여러분의 Block II 인턴쉽 중에 여러분은 또한 적절한 Praxis II 과목 평가/특수 영역 평가를 받을 계획을 세워야 한다. 조지아 전문가 기준 위원회의 “교육자 시험(Educator Testing)" 사이트 (http://www.gapsc.com/TeacherTesting.asp)에서 문제 예시 등 좀더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사범대학에서는 학생 교사 인턴쉽 배정을 위한 다음과 같은 정책을 세워놓고 있다. 즉, 학생들은:
· ‘교사 교육’에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 전체 평균 2.5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 전공에 관련된 필수 교육학 과목들을 이수했어야 하며 이들 각각은 C 학점 이상이어야 한다;
· 내용학에 있어서 모든 기본 필수 과목들을 각각 C 이상의 학점으로 이수했어야 한다;
· 과학교육과를 통해 교육경력사무소(Educational Field Experience Office)에 신청서가 접수되어야 한다;
· 학교 실용 강좌(school practicum)를 성공적으로 이수했어야 한다;
· 건강해야 하고 학생 교사로서의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
· 소속 학과 추천이 있어야 한다;
· 범죄 기록이 없어야 한다.

학생 처벌로 근신 중에 있는 학생들은 학생 교사로 허가되지 않는다.

UGA의 중등 과학 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들은 다음과 같다.

코스 시간 코스 타이틀
EPSY 2020 3 hrs Motivation and Development
EPSY 6010 3 hrs Foundations for Human Development
or
EPSY 6800 3 hrs Cognition in the Classroom
ESCI 4030/6030 3 hrs Teaching Science to Students with
Special Educational Needs
or
SPED 2000 3 hrs Survey of Special Education
ESCI 4450/64501 3 hrs Secondary Science Curriculum
ESCI 4460/64601 3 hrs Methods of Teaching Science
ESCI 3450a1 3 hrs Practicum in Science Teaching
ESCI 5460/74602 11 hrs School Based Internship
ESCI 5470/74702 3 hrs Reflective Science Teaching
ESCI 5480/74802 3 hrs Professional Practice
ESCI 4480/6480 3 hrs Technology in the Science Classroom
or
EDIT 6150 or 2020

Program notes
1. 이 과목들은 동시에 수강신청되어야 한다. 이 코스들은 Block I으로 간주된다.
2. 이 과목들 또한 동시에 수강신청되어야 한다. ESCI 5460/7460은 학기 첫 11주 동안 이루어지며, ESCI 5470/7470과 ESCI 5480/7480은 그 학기의 마지막 4주 동안 이루어진다. 이 코스 세트는 Block II로 간주된다.

첨부
uga과학교육과소개.hwp

김 영민(부산대학교 물리교육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