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1-25 (Vol 3,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Science Learning Center, Institute of Education,University of London,uk

아래의 자료는 영국의 런던대학교 IoE의 한인학생회 홈페이지에 실린 내용에 일부 내용을 추가하여 작성한 것입니다.

런던대학교 (University of London)

런던대학교의 기원은 1820년대와 30년대 사이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그 당시까지만 해도 잉글랜드에는 옥스퍼드와 캠브리지 대학교밖에 없었기 때문에 '인종과 종교, 정치적 입장을 초월하여 모든 이에게 고등교육을 제공한다'는 취지 아래 런던의 블룸스베리와 스트란드 지역에 각각 University College와 King's College가 설립된 것입니다. 하지만 초기부터 이들 두 대학 사이에 학위 수여권한을 둘러싸고 서로 왕실의 특허장을 확보하려는 갈등이 생겨나자 이 같은 분쟁을 조정하기 위한 방편으로 1836년 제3의 기구를 설립하게 되었는데, 이것이 바로 오늘날의 런던대학교를 태동시킨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역사적인 배경 아래 런던대학교는 발전을 거듭하여 2003년 현재 모두 47개의 대학과 대학원 (Colleges and Institutes)에 12만명의 재학생들을 망라하는 대규모의 대학 연합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각 대학마다 학생들의 선발권과 예산 집행권을 독립적으로 갖고 있기 때문에 대학 본부 (Senate House)가 소속 대학들을 강력하게 통제한다고는 볼 수 없으며, 이에 따라 학문 분야도 각 대학마다 매우 다양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한국에도 잘 알려져 있는 런던대학교 정경대학(LSE)이나 임페리얼 컬리지(IC), 유니버시티 컬리지 (UCL) 등도 앞에서 본 바와 같이 런던대학교를 구성하고 있는 여러 대학 가운데 하나입니다.

런던대학교 IoE (교육연구대학원)

런던대학교 IoE는 1902년 'London Day Training College'라는 이름으로 처음 설립되었으며, 당시 빠른 속도로 증가하던 교육기회의 확대에 따른 교원 양성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습니다. 현재 런던대학교 IoE는 1) 학부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교사양성 과정 (PGCE: Postgraduate Certificate of Education), 2) 현직 교사들을 위한 계속교육 과정 (BEd degree 또는 Advanced Diploma in Education), 3) 대학원 과정(MA, MSc, MPhil, EdD, PhD등, 석/박사 과정), 4) 각종 연구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리서치 유닛을 개설 및 운영하여 수많은 교육연구와 현장의 실천을 바탕으로 학문적인 업적을 쌓아왔기에 명실상부한 영국 교육의 중심지로 그 자리를 굳게 지켜오고 있습니다.

런던대학교 IoE에는 칼 만하임, 바질 번스타인, 마이클 영, 폴 허스트, 마이클 바버, 피터 고든, 군터 크레스, 스티븐 볼 등 세계적으로 명망이 높고, 영국사회에서 영향력이 큰 학자들이 교수진으로 역임해왔으며, 전반적인 교육서비스의 질과 내용 면에서 볼 때, 유럽 최대의 교육연구기관이라는 이름에 손색이 없습니다.

세계 80여개국에서 유학온 학생들을 포함해 약 4천4백 명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으며, 매년 1천 명의 교사들을 배출하고 있는 런던대학교 IoE는 지난 수년간 영국대학기금위원회 (British University Fund Bodies)의 대학평가에서 가장 높은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왔습니다.

런던의 중심부인 Bloomsbury에 위치한 런던대학교 IoE는 영국에서 가장 방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교육학 전문 도서관인 Newsam Library는 물론, 연중 크고 작은 세미나와 학술발표회가 끊이지 않는 컨퍼런스 홀들을 갖추고 있어 정당의 대표자, 여론 주도층, 교육정책 입안자들의 수준 높은 강연과 토론을 언제나 가까이 할 수 있기에 영국 교육의 살아 있는 현장을 생생하게 호흡할 수 있습니다.

런던대학교 IoE의 학장이기도 했던 Denis Lawton 교수는 “The history of this institute is in many ways the history of education.” 이라고 적고 있어, 런던대학교 IoE가 영국 교육에서 갖고 있는 의미를 웅변적으로 말해주고 있습니다.

IoE에는 수학과학기술교육과(School of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과학교육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10여명의 교수들이 PGCE와 대학원중심 강의를 진행하며 Science Learning Center를 통하여 과학교사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IoE에는 이밖에도 Earth Science Center, Learning Technologies Unit, London Knowledge Lab 등과 같은 기관을 통하여 과학교육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구활동을 지속적으로 이루어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Science Learning Center는 IoE가 중심이 되어 세운 영국 최대의 과학교사 전문성신장을 위한 교육기관으로 영국 전역의 9개의 센터가 있고 IoE에는 London 센터가 있습니다. Science Learning Center에 대해서는 ‘영국의 과학교사교육’이라는 곳에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첨부
1_영국의 과학교사교육.pdf

이봉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