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과학진로교육] - 초중고 학생들의 과학관련 진로선택과 관련된 요인은?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 개발을 위한 실태 분석 연구" 중 과학진로 관련요인들에 대한 분산분석, 회귀분석, 공분산구조분석 결과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의 범주 구분을 요인 분석을 통하여 확인하고, 이들 요인의 범주 구분에 따라 분산분석, 회귀분석, 공분산구조분석을 실시하였다. 과학 진로 선택과 관련된 요인들은 크게 개인적 요인, 교육적 요인, 사회적 요인으로 구분하고 개인적 요인은 내면적 특성 요인과 환경․경험적 요인의 두 하위 범주로, 교육적 요인은 과학 수업 요인과 과학 교사 요인의 두 하위 범주로, 사회적 요인은 사회경제적 보상 요인과 과학의 가치 요인으로 구별하였다.

1. 분산분석 : 관련 요인들의 대상 집단별 차이 검정

분산분석으로 과학진로 관련 요인들의 대상 집단별 차이를 검정하였다. 지역별, 성별, 학년별 차이를 검정한 결과 지역에 따른 차이는 크지 않았으나, 학년 및 성에 따라 여러 요인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생과 중학생, 고등학생 전체적으로는 과학 직업 희망 정도를 제외한 모든 변인들에서 학교급별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중학교의 경우, 학년별 유의미한 평균 차이가 가장 많은 수의 변인들에서 나타났다. 성별 차이는 과학 선호도, 과학 학습 선호도, 과학 직업 희망 정도, 부모 희망, 개인적 요인(두 하위 범주와 개인적 요인 합), 과거 희망, 현재 희망 등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모두 남학생의 평균이 여학생보다 유의미하게 높았다.

2. 회귀분석 : 관련 요인들의 상대적 중요성

회귀분석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관련 직업희망, 과거 및 현재의 과학관련 진로희망을 설명할 수 있는 변인들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하였다. 학생들의 과학 관련 직업 희망 정도를 가장 잘 예측하는 변인은 부모희망이며, 다음으로는 내면적 특성 요인, 과학 선호도, 환경 경험적 요인의 순서로 나타났다. 과거의 과학 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환경 경험적 요인이고, 그 다음이 부모희망, 성, 내면적 특성 요인, 과학의 가치 요인, 과학 선호도의 순서로 나타났으며, 현재의 과학 진로 희망을 설명하는 가장 중요한 변수는 부모희망이고, 그 다음이 내면적 특성 요인, 사회경제적 요인, 과학 학습 선호도, 학교2(중학교), 과학의 가치 요인, 과학 선호도의 순서로 나타났다.

3. 공분산구조분석 : 과학진로선택과정에 대한 인과관계 분석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 대한 공분산구조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형을 구성하여 인과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료에 잘 부합하는 다섯 가지 모형을 얻을 수 있었다. 개인적 요인, 교육적 요인, 사회적 요인이 과학 진로 희망에 직접 효과를 주고 과학 진로 희망은 과학 진로 선택에 직접 영향을 준다는 연구 가설에 가장 적합한 모형에 의하면, 과학 진로 선택에 과학진로희망이 0.95의 직접효과를 주며, 개인적 요인이 0.75, 교육적 요인이 0.46, 사회적 요인이 0.11의 간접효과를 주며 이들 효과가 그대로 총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진로희망에는 개인적 요인이 0.79의 직접효과 및 총 효과를 주며, 교육적 요인이 -0.21의 직접효과와 0.69의 간접효과를 합하여 0.48의 총 효과를 주고, 사회적 요인이 0.12의 직접효과 및 총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교육적 요인이 사회적 요인에 0.72, 교육적 요인이 개인적 요인에 0.77의 직접 효과 및 총 효과를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4. 결론 및 제언

실태조사 결과는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자료개발의 기본 방향에 대해 특히 어떤 점에 역점을 두어야 하는지를 알려 준다. 학생들의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개인적 요인이 가장 중요하며, 교육적 요인은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통하여 과학 진로 선택 과정에 영향을 주므로 교육적 요인 또한 중요하다. 사회적 요인은 개인적 요인이나, 교육적 요인에 비해 그 영향 정도가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육적 요인을 통하여 개인적 요인 및 사회적 요인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으면서, 과학 및 과학학습에 대한 흥미를 높이는 방법으로,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바르고 정확한 정보를 보다 일찍 제공할 수 있도록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개발이 이루어지고, 과학진로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교육적 요인의 영향이 작게 나타나고 그 중에서도 과학 교사 요인이 더 작게 나타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과학 교사들에 의한 과학진로교육의 영향력이 매우 작다고 볼 수 있으므로 과학 교사들에 의한 과학진로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과학진로교육 프로그램 및 개발 자료가 과학 교사들에게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 첨부파일에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첨부
과학진로 관련 요인분석.hwp

윤진

 

의견

윤진 (2005-12-21 16:25:37)
첨부파일에 좀 더 자세한 내용이 있습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