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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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특수아 과학지도] 실태와 지도

과학학습부진에 대한 논의에 앞서 일반적인 학습부진의 개념이 무엇인지를 살펴 볼 필요가 있다.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도 학습부진에 대한 합의된 개념 정의가 아직 정착되지 않아 교육현장에서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부진과 구별되는 유사한 용어들과의 비교를 통하여 학습부진의 개념을 재정립하고자 한다. (김선 외, 2001)

학습지진(slow learner): 지적 능력의 저하로 학업 성취가 떨어지는 아동. 지능수준 하위 3-25%로서 지능지수 75-90 사이에 속함.

학업저성취(low achievement): 아동의 잠재적 수준 고려하지 않고 학업성취결과만을 기준으로, 하위 5-20%의 성취수준을 보이는 아동.

학업지체(academic retardation):학업에서의 발달과업을 적절히 성취하지 못하여 규정된 학년이나 학기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지 못한 아동.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y): 개인 내적인 결손, 즉 지각장애, 신경체계의 역기능 및 뇌손상과 같은 기본적인 정보처리 과정의 장애로 인해 학습에 부적응을 보이는 경우.

학습부진(underachievement): 아동의 잠재적인 지적 능력 수준에 비해 학업성취가 현격하게 뒤떨어지는 상태. 불일치 기준에 의해 설명하는 능력-성취의 편차

과학학습부진의 개념(이범홍, 김영민,1984)

정상적인 학교과학 학습을 할 수 있는 잠재능력이 있으면서도 선수적 학습요소의 결손으로 인하여 설정된 교육목표에 비추어 볼 때, 최저 학업 성취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자. 일반적인 능력과 과학 학습 진도가 평균 이하이고 과학과 관련된 학습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

최저 성취기준(39점) 이하 학생
- 초등학교 자연 4,5,6학년 : 4.9, 5.1, 5.7%
국어 6-7%, 수학 12-13%보다 낮음
- 중학교 과학 1, 2학년: 27.2, 29.8%
국어 8-17%, 수학 23-30% 보다 높거나 같음
- 고등학교 1학년 공통과학: 29.7%
국어 4.3%, 공통수학 18.4% 보다 높음

초등학교에서는 과학 학습 부진아가 5% 내외이고 그들 중 대부분이 기초 학습 기능 부진아이나, 중고등학교에서는 과학 학습 부진아가 기초 학습 기능 부진아의 수를 훨씬 넘는 30% 내외라는 점을 고려하여 본다면, 중학교 이후에는 주로 과학 교과 고유의 특성에 의한 과학 학력 부진이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과학학습부진의 원인(이범홍, 김영민,1984)

1. 인지적 측면
- 언어능력, 수리능력, 자료활용능력 등 기초학습기능의 미숙
- 선수학습요소의 결핍
학습위계가 뚜렷한 과학과목은 선수학습요소의 습득이 후속학습에 큰 영향을 줌

2. 탐구능력측면
- 관찰, 분류, 측정, 모형사용, 추리, 예상, 가설형성, 변인조절 등과 실험기자재 취급기능

3. 정의적 측면
-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과 과학자에 대한 부정적 태도(<), 과학에 대한 흥미, 자아효능감, 과학관련 진로 희망(<), 과학기자재를 다룸에 있어서 자신감
- 과학적 태도
자진성(<), 적극성(<), 계속성, 적용성, 안전성, 생명의 존중, 솔직성, 객관성, 비판성, 협동성, 개방성 등

4. 환경적 원인에 따른 과학학습부진 원인
- 가정의 경제적 지위, 부모-자녀 관계,
- 과학할 수 있는 학교 환경
실험실 수, 실험기자재 등
- 과학교사의 수준 및 지도 방법

=> 학습부진의 원인과 관련된 문제들을 빨리 발견하여 치료할수록 성공가능성이 높다

기초과학개념의 부진(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 공간의 개념: 공간에서의 위치와 관련된 개념이 확실하지 않아서
예) 힘의 방향과 분해, 전자의 이동 방향 등
- 시간의 개념
예) 속도, 가속도, 반응시간, 시간에 따른 온도변화 등

과학의 본성과 과학학습부진
- 과학의 용어와 일상적 용어의 차이
일상적인 상황과 과학적인 상황에서 사용되는 같은 단어의 미묘한 차이를 알기 힘들다.
- 이상적 상황과 일상적 상황의 불일치
학생이 가지고 있는 개념은 일상적 상황에서 잘 성립될 수 있고,과학적 개념은 이상적 상황에서 잘 성립된다. 관찰하는 것은 일상적 상황에서 가능하기 때문에 학생들은 이상적인 상황에서 현상이 일어나는 것을 생각해내기 어렵다
- 추상적 표현과 수식
과학관련 개념이나 현상이 눈에 보이지 않는다는 점. 과학에서 사용되는 많은 수식과 부호들은 학생들에게 또 하나의 언어장벽

부적절한 교수-학습 방법과 과학학습부진
- 전통적인 과학 수업의 대부분은 내용의 암기와 문제 풀이를 위주로 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최근에는 탐구과제, 문제해결 중심 학습, 분석적인 보고서 쓰기, 개념학습 등으로 과학교육 양식이 변화
- 전통적인 과학 수업이 탐구 중심의 학습으로 전이하는 과정에서 과학 과목은 특정적이고 독특한 언어 필요, 특정한 과학 개념을 이해하는 데는 그러한 언어를 최소한 일정한 수준 이상 습득하는 것이 필수적
- 협동학습 등 학습부진아에게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 활용 필요

여학생과 과학학습부진
- 과학 분야에서 여학생은 남학생에 비하여 낮은 성취도를 보이며,특히 물리 과목에서 많은 차이가 나는 것으로 지적되었다(Kelly, 1987)
- 과학과에서 여학생들의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

과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한국교육과정 평가원, 1998)

초등학교에서는 일반적인 부진의 원인인 정의적 영역이나, 기초학습 기능에 중점을 둔 과학 학습 지도 프로그램을, 중&#8228;고등학교에서는 과학 고유의 특성인 추상적 표현과 이상적 상황 등을 극복할 수 있는 교수 방법에 중점을 둔 과학 학습 지도 프로그램이 기대된다.

1. 일반 및 과학 학습 환경 결손아를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 도서관, 시청각 매체 등 학습 환경 제공
- 공부하는 방법
- 과학관, 산업 시설 등의 견학
- 과학 완구 등 과학과 관련된 취미, 문화 활동

2. 기초 학습 기능 부진아를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 쓰기 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 수리 능력 향상을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 기초 개념의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시간개념, 공간개념
- 정서 함양을 위한 과학과 지도 프로그램
확신감을 갖게 하기: 동식물 키우기, 애완동물 돌보기
소규모 작품 전시회 열기: 탐구과제를 완성하여 작품 전시회 열기
만들기: 결정만들기, 조립식 만들기

3. 여학생을 위한 과학 지도 프로그램
- 여학생들의 경우 과학은 남학생들의 과목이라는 선입견을 없애는 것이 중요, 적극적으로 과학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여학생들이 좋아하는 상황의 도입이 필요
여성 과학자와의 만남
동물이나 사람이 등장하는 상황의 도입

(그밖에 과학과 학습부진아 지도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평가 전략은 첨부 파일에 있습니다.)

첨부
과학학습부진아의 실태와 지도(웹진원고).hwp

윤진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