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7-25 (Vol 2, No 7)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rach in Science Teaching, 41(2), February 2004

논문Ⅰ

과학 교육에서 문화적 경계 연결하기 : 초기 인생 경험들,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과 다양성에 대한 믿음들

Brenda R. Brand and George E. Glasson
(Teaching and Learning Department, Virginia Polytechnic Institute and State University)

이 민속학적 연구의 목적은 과학 학습에서 문화적 경계를 연결하고자 할 때 예비교사들의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과 관련된 믿음 체계의 개발에 대해 탐구하는 것이었다. 데이터는 예비 교사들의 초기 인생 경험과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이 과학 교실과 과학 교수 교육학에서 다양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믿음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지를 학습하기 위한 1년에 걸친 교사 준비 프로그램을 통해 수집되었다.

다양한 인종적 민족적 배경을 가진 예비교사들 중에서 3명에 대해 사례 연구를 실시하였다: 아시아계 미국인, 아프리카계 미국인, 시골 애팔래치안인. 이 연구는 다양한 민족적 인종적 배경을 가진 세 명의 예비교사들이 그들의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 년 동안 자신의 인생 경험이 그들의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과 다양성에 대한 믿음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학습을 연구한 해석적, 민속학적 연구이다. 이들 예비교사들은 민족적 다양성뿐만 아니라 소수 민족의 문화적 배경을 가졌기 때문에 선발되어졌다. 연구자들은 각각의 개인이 다양한 환경 속에서 교수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에서 문화적 경계를 연결하는데 어떻게 협상해 나가는지를 연구하고자 했다. 또한 이들이 과학 교사가 되는 과정에서 연결되어져야만 하는 경계의 깊이가 어느 정도인지를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를 위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다.
a. 예비 과학 교사들의 초기 인생 경험들과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은 과학 교실에서의 다양한 역할에 대한 그들의 믿음에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
b. 다양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믿음은 그들의 과학 교수 교육학(science teaching pedagogy)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c. 다양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믿음들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가르치는 것에 영향을 미쳤는가?

데이터는 두 가지 중등 과학과정, 주별 활동 일지, 녹음된 면담, 인턴 활동 모습을 관찰한 필드 노트를 통해 수집되었다. 데이터는 코딩하였고, 도출된 주제들을 나타낼 수 있는 범주를 만들었다. 범주들은 면담 일지, 학생들의 기록지, 전사된 면담으로부터 만들어졌다.

다양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믿음에 영향을 미치는 민족적 인종적 하위 범주를 설명해 주는 세 가지 주제들이 연구를 하는 동안 도출되었다. (a) 초기 인생 경험들,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은 다양성에 대한 그들의 믿음에 영향을 미친다. (b) 인생 경험,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은 예비교사들의 교수법과 교실에서 다양성의 역할과 관련된 교수 철학에 영향을 미친다. (c) 초기 인생 경험들과 경계들은 각 개인에게 다르게 영향을 미쳤고, 교육 분야에서 연구는 교사들의 믿음이 그들의 교실에서 기꺼이 타당한 것으로 여기고 싶은 생각들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과 과학 교육에서 일 년 동안의 교사 준비 프로그램을 통한 예비교사들의 믿음을 탐구하고자 하는 기본 틀로서 문화적 경계를 연결하고자 하는 이론적 준비를 위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 연구에서 예비교사들은 그들의 믿음이 교수 활동뿐만 아니라 어떤 것이 마땅히 교육해야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예비교사들은 과학 교수와 관련된 다양성에 대한 중대한 기본 믿음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들 믿음과 일치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 믿음들은 표준에서 벗어난 것으로 여겨졌다. 분명히, 좀 더 견고한 믿음이 있을수록 더 약한 믿음이 다른 믿음들에 의해 침해 받을 가능성이 있다.

Bank의 민족 분류를을 사용하여 연구한 결과는 초기 인생 경험에서 개발된 예비 교사들의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은 다양성에 대한 믿음을 정교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원인을 제공하였고, 과학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공해 주었다. 이 연구는 인종적 민족적 정체성에 관련된 다양성에 대한 예비교사들의 믿음에 관하여 그들의 경험을 폭넓게 연결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연구자들은 예비교사들이 다양한 교실에서 일어나는 도전들에 대해 준비할 수 있는 통찰력을 제공하게 되기를 바라고 있다.
----------------------------------------------------------------------

논문Ⅱ

이중적 상황 학습 모델을 통한 급진적인 개념 변화 촉진하기

Hsiao-Ching She
(Institute of Education, National Chiao-Tung University)

이 연구는 이중적 상황 학습 모델(DSLM)이 물질, 과정, 위계적 특성들의 이해를 의미하는 급진적 개념 변화를 어떻게 촉진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DSLM은 과학 개념들에 대한 학생들의 이전 믿음들에 의한 지식과 이들 개념들의 본성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DSLM은 두 가지 기능을 다룬다: DSLM은 과학개념에 대한 인식론적 존재론적 믿음에 도전하기 위해 학생들의 이전 지식과의 불일치를 만들어낸다. 학생들이 개념들에 대한 좀 더 과학적인 관점을 재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심리적 환경을 제공해 준다. 이 연구에서, 어떻게 DSLM이 학생들 간의 급진적 개념 변화를 촉진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물질, 과정, 위계적 특성의 이해를 필요로 하는 “열 전달 : 열 전도와 대류” 개념이 선택되었다.

DSLM은 6가지 단계로 이루어진다.
1단계-과학 개념의 특성 연구하기(개념에 대한 과학적 관점을 구성하는데 요구되어지는 필수적인 심리적 환경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단계)
2단계-과학 개념과 관련된 학생들의 믿음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한 과학 개념에 대해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 증명하기
3단계-학생들에게 부족한 심리적 환경 분석하기(특히 개념에 대한 좀 더 과학적인 관점을 구성하기에 부족한 학생들의 심리적 환경을 나타냄)
4단계-이중적 상황의 학습 활동 디자인하기
5단계-이중적 상황의 학습 활동 가르치기(예상, 설명, 불일치와 직면하기, 좀 더 과학적인 관점 구성하기 등의 기회를 학생들에게 제공하는 것을 강조함)
6단계-한 가지 상황의 학습 활동에 도전하는 것 가르치기(학생들이 성공적인 개념 변화를 보여 왔던 새로운 환경에서 습득한 심리적 환경을 적용할 기회를 제공)

DSLM은 학생들의 개념 변화를 증진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왔다. 상황 학습은 개념 변화 과정이 학생들의 과학 개념에 대한 믿음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 믿음은 과학 개념의 본성과 개념에 대해 좀 더 과학적인 관점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심리적 환경을 결정한다. 이중(Dual)은 이러한 모델이 두 가지 측면에서 기능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첫째, 개념 변화는 과학 개념의 본성과 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믿음 모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개념 변화 과정은 학생들의 기존 지식과의 불일치를 만들어내야 하고, 옛 모델의 수정이나 새로운 모델의 구성을 할 수 있는 개념에 대한 좀 더 과학적인 관점에 도달할 수 있는 새로운 심리적 환경을 학생들에게 제공해야 한다. 셋째, 불일치를 만들어내는 과정은 학생들의 동기와 개념에 대한 믿음에 도전하도록 야기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개념 변화 과정은 과학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믿음에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연구에 참가한 27명의 9학년 학생들은 평균정도의 학업성취를 보인 학생들 중에서 무작위로 선발되었다. 모든 참가자는 8학년 물리 과정에서 열 전달 개념을 배웠다. 과학 교육자, 과학자, 학교 물리 교사 등이 포함된 8명의 전문가 집단이 DSLM 1-4단계 개발에 참여했다. 참여자들이 학생들의 이전 지식을 증명하기 위해 사용해야할 개념들과 활동들을 결정한 후, 연구자들은 학생들을 면담하는 방법을 면담자들에게 훈련시켰다. 또 참여자들이 일련의 이중 상황 학습 활동들을 결정한 후, 연구자들은 면담자들에게 면담에 기초한 교수를 하는 방법을 훈련시켰다. 모든 면담은 이중 상황 학습 사건 1-6에서 이루어졌다.

이 연구는 DSLM의 이용이 실제로 학생들 사이의 열 전달에 대한 개념 변화를 촉진한다는 증거를 보여준다. 개념 변화 과정에 대한 주의 깊은 연구는 어떻게 학생들이 개념에 대한 이전 지식에서 좀 더 과학적인 관점으로 나아가는지를 보여준다. DSLM을 사용하기 이전에는, 열 전달에 대한 학생들의 믿음을 분석한 것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열, 열 전달, 전도, 대류에 대한 물질 지식만을 가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어느 누구도 열 전도, 열 대류의 과정을 설명하지 못했고, 물질이 언제, 왜 전도나 대류를 통해 열을 전달하는지 설명하지 못했다. DSLM을 사용한 이후에, 6가지 이중 상황 학습 활동과 한 가지 도전 상황 학습 활동은 학생들이 열 전도와 대류에 대한 좀 더 과학적이 관점을 재구성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도와주었다.

이 연구는 이들 6가지 이중 상황 학습 활동을 사용하는 수업이 열 전달의 물질, 과정, 위계적 특성에 대한 일곱 가지 심리적 환경을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구성하는 것을 도와주고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학생들의 설명을 통해 어떻게 전도와 대류를 통한 열 전달에 관한 학생들의 존재론적, 인식론적 믿음들이 활동에 따라 변해가고 나아지는지를 알 수 있었다. 나아가 도전 상황 학습 사건의 사용은 어떻게 학생들이 이전 활동에서 새로운 활동으로 재구성된 개념을 성공적으로 적용하는지를 설명해 주었다. 연구 결과는 DSLM이 열 전달 학습에서 급진적 개념 변화 과정을 촉진할 수 있는 큰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급진적 개념 변화는 명확히 이루어질 수 있으며 필연적으로 느리거나 점진적인 과정을 수반하지는 않는다.
----------------------------------------------------------------------

논문Ⅲ

열물리학에서 새로운 이해의 구성을 보조하는 컴퓨터 기반 실험(MBL) 디스플레이의 역할

David W. Russell, Keith B. Lucas, Campbell J. McRobbie (Centre for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교사들이 좀 더 넓게 MBL을 사용하지 못하는 것은 MBL의 실험 활동 개선능력을 깨닫지 못한 결과일 수 있다. 이 연구는 어떻게 MBL 활동이 학생들의 이해 구성을 도와주는 구성주의적 학습 이론과 일치되도록 디자인되었는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주 연구자는 11학년 물리학 수업의 15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주 연구자는 브리즈번의 큰 공립 고등학교에서 18년 동안 2, 3학년 물리 학급에서 MBL 활용해왔다. 그의 11학년 물리 학급은 12대의 컴퓨터와 인터페이스가 갖추어진 교실에서 물리 실험을 했다. 교실은 비교적 넓었고 실험대와 주변에 컴퓨터들, 높은 시범실험대 앞의 한가운데에는 책상과 의자가 있었다. 데이터는 4개의 연속적인 70분 수업을 하는 동안 수집되었다. 감각 기관과 장치들의 한 쌍은 예상-관찰-설명(POE) 형식을 사용한 열물리학의 10가지 활동을 의미한다. 데이터는 4개의 70분 단위 시간동안 학생과 교사의 활동을 녹화하고 녹음한 것, 학생들의 컴퓨터 데이터, 필기노트, 반구조화된 학생 면담들, 교사 일지를 포함한다.

교사는 연구하는 동안 사용된 인터페이스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였다. 장비는 경제적이고 사용하기 쉽고 믿을만하고 다목적 데이터 경과 기록과 그래프 수용력을 갖추었다. 4시간의 수업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생들은 POE 디자인에 기초한 학습지를 사용한 10가지 활동을 검토하였고 그 날의 활동과 관련된 질적, 양적 문제들을 해결해야하는 숙제를 했다. 구성주의의 기본 틀을 지지하는 이러한 형식은 주 연구자의 수업을 위해 적용되었고, 이것은 학생들이 MBL에서 물리 현상의 이해를 어떻게 구성하는지에 대한 연구자의 의도와도 일치하는 것이다. 첫 수업에서 교사는 10-15분 동안 학생들이 이전 수업에서 발견한 것과 설명한 것을 확장시킬 수 있는 질문을 했다. 후반기 MBL 수업을 하는 동안 학급에서는 그들이 발견한 것과 숙제 문제를 다시 점검해 보았다. 점검하는 시간의 대부분 동안 학생들은 그들이 실험하는 동안 모았던 그래픽 데이터를 이용하여 교사들이 준비한 총체적 슬라이드에 대해 응답하였다.

모든 데이터는 연구자들이 시간에 따라 이루어지는 활동에서 실험 과제, 대화, 활동, 모니터로 보여주기, 학생들의 POE 표기 서로 관련짓기 등을 하는 것이 가능했다. 녹음과 녹화된 내용을 전사하는 동안, 연구자는 학생들이 모니터를 보거나 만지기, POE 노트 필기, 그 시간에 실험대에서 조작 활동하는 것과 학생의 말과 행동을 교차 점검할 수 있었다. 실험실 수업에서 쓰여진 POE 노트는 그날 저녁 숙제로 완성해 온 것과 구별할 수 있었다. 전사본에서 말이 바뀌는 횟수를 세었고, 그 때의 화면을 복사한 것과 학생들의 행동에 설명을 달았다. 전체 분석과정에서 이 패턴을 반복해서 따랐다. 분석이 질적이기는 하지만, 이들 현상의 발생 횟수와 전형적인 사건과 변칙적인 사건을 구별하는데 주의를 기울였다.

학생들의 대화를 분석한 것은 열물리학에 대한 학생들의 초기 이해가 화면의 디스플레이에서 보여 지는 다양한 방법들로 바뀌는 많은 예를 증명해주었다. 연구 결과는 8개의 주장으로 요약된다.
주장 1. 학생들은 화면에서 보여 지는 것(display)을 주로 실험 현상 또는 실험과 관련된 다른 개념 모델을 보여주는 것으로 여겼고 때로는 당연한 그래프로 보았다.
주장 2. 학생과 화면에서 보여 지는 것이 상호작용하는 동안, 학생들의 활동은 기본적인 것에서부터 깊이 있는 수준의 인지 과정의 범위에 이르는 반면에, 감각 기관과 장치의 한 쌍은 깊이 있는 수준의 정신적 참여에 의해 대부분의 과업이 완성되었다.
주장 3. 데이터를 연결하는 동안, 감각 기관과 장치의 한 쌍은 일반적으로 그래프의 의미와 관련된 다면적인 명령을 수행했다.
주장 4. 보여주기의 지속적인 본성은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을 도와주었다.
주장 5. 학생들은 그래픽으로 보여 지는 모양을 비판적으로 평가했다.
주장 6. MBL에서 학습 조건은 개념 변화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픽 증거는 이전 개념에 불만족을 일으킨다; 가능하고 지적이며 풍부하게 보이는 새로운 개념을 구성하는 기회를 준다; 동기적으로 사회적으로 새로운 이해를 구성할 것을 촉진하는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주장 7. 그룹 내에서 그리고 그룹 사이에서, 학생들은 그래프 해석을 유도하는 폭넓은 범위의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공유된 자원으로써 디스플레이를 사용했다.
주장 8. 교사의 탐색 질문들은 그래프의 특징과 실험 현상과 연결된 응답들에 영향을 주었다.
학생들은 볼 수 없는 미묘한 효과(온도 변화)와 그들의 물리적 원인들 사이의 볼 수 있는 다리를 만들어주는 신뢰할만한 것으로써 디스플레이를 수용하는데 익숙해졌다. MBL 방법은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접근을 도와주었다. 연구자들은 학생의 이해 구성을 촉진할 것으로 보이는 MBL 활동이 포함된 교수 전략이 개발되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

논문Ⅳ

계획된 글쓰기 경험에 참여할 때 개념적 질문에 대한 학생들의 응답 연구: 10학년 과학 학급 학생들에 대한 사례연구

Brian Hand and Liesl Hohenshell
(Center for Excellence in Science and Math Education, Iowa State University),
Vaughan Prain
(School of Education, LaTrobe University)

과학 학습에서 글쓰기의 가치가 강력히 인정되어온 것에 반하여, 이러한 접근에서 학생이 계획하는 역할과 계획하기, 글쓰기, 학습 사이의 관련성은 연구가 부족했었다. 우리의 연구는 쓰기 학습 경험에서 계획하기 활동의 정도를 다양화하는 것에 노출된 두 집단의 학생들 사이에 학습 산출물의 양적 차이점이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문제를 보여주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두 번 쓰기 경험 집단과 한 번 쓰기 경험 집단 사이에 학습 산출물에는 차이가 있는지 확인해 보았다.

이 연구에는 생물학 수업을 듣고 있는 고등학교 2, 3학년 73명의 학생이 참여하였고, 대부분 백인이고 중류 계층이었다. 연구 전 학기동안 학생들의 교실 활동에 대한 정보가 수집되었고 이 연구를 위한 기본 정보로 사용되었다. 각 학생을 위한 기본 정보는 학기말 시험, 주제 시험, 실험실 리포트, 1학기 중 기록된 숙제에서 얻어진 점수를 사용하여 산출되었다.

이 연구는 연구자 2명과 교사 2명의 협력에 의해 이루어졌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2학기 생물 공학의 단원, 정기적인 주별 그룹 모임, 교실 관찰, 보고하는 시간의 개발과 쓰기 사용에서 얻어지는 학습 산출물을 연구하는 검사 도구의 개발이 이루어졌다. 6주 학습 기간 동안 가르쳐야할 내용 지식은 교수/학습 경험의 토대가 되는 3가지 주된 개념들에 초점을 두고 있다. (a) DNA의 보편성-즉 생명에 대한 세포 생물학 이론에 따라 DNA는 모든 생물에서 발견되는 유전 물질이다. (b) DNA는 기관의 특징에 영향을 주는 단백질을 만들어내는 암호를 포함하고 있다. (c) 유전 기술에 관한 사회적 윤리적 문제가 있다. 이들 개념들은 교사들을 위한 기본틀을 조직하고 단원을 위한 학습 산출물에 대한 학생들이 반성적인 사고를 하도록 안내하는데 사용된다.

이 연구 디자인은 학생들이 연속된 계획하기 활동과 쓰기 과제의 횟수와 유형모두에 있어서 서로 다른 쓰기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처치는 계획된 또는 지연된 계획의 글쓰기를 했는지, 한 가지 쓰기 과제를 한 그룹인지 또는 두 가지 쓰기 과제를 한 그룹인지에 의해 달라진다. 교과서 설명에 대한 초안은 각 학생의 초안에 대한 문자적 피드백을 제공해 주는 두 사람인 과학 교사에 의해 내용이, 영어 교사에 의해 수사학적 효과성이 평가되었다. 학생들에게 두 명의 교사들이 준 점수와 데이터 분석을 위해 사용된 다시 고쳐 쓴 복사물을 완성하기 전에 교사들로부터 받은 피드백을 그룹 내에서 논의할 기회를 주었다.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탐구 질문을 하였다.
(1) 여러분은 살기 위해 필요한 효소를 생산할 수 없어 고통 받는 사람의 유전적 결함을 해결해주려고 노력하는 연구자이다. 유전 기술을 사용하여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왜 너의 방법이 효과적인지를 설명해라. (2) 학교 위원회는 여러분이 7학년 학생들에게 잘 설명해 주었던 DNA와 단백질의 관계, 유전자가 어떻게 표현되는지를 학부모들에게 설명하도록 요청했다. (3) 여러분은 살기 위해 필요한 효소를 생산할 수 없는 환자의 유전적 결함을 해결하고자 노력하는 연구가이다. 유전 기술을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해라. 어떤 조건이 여러분의 성공을 결정하는데 이용되는가?
모든 시험 문제는 연구에 참여한 두 명의 교사가 점수를 주었다.

이 연구에서 양적인 부분은 두 가지 연구 질문을 알아보기 위해 이루어졌다: (a) 글쓰기 이전에 일련의 계획된 글쓰기를 경험한 학생들이 계획된 글쓰기 경험이 지연된 학생들보다 내용 지식에 대한 개념 측정에서 더 잘 수행하는가? (b) 다면적이고 비전통적인 쓰기 과제를 사용해서 얻어지는 누적된 이익이 있는가? 연구의 질적인 부분은 쓰기 학습 전략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인지적이고 초인지적인 과정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결정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 (a) 학생들이 특별한 쓰기 과업에 대한 요구를 드러내고자 어떻게 노력하는지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 (b) 쓰기 과업과 같은 것에 참여하는 중요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

연구 결과에서 주장하는 바는 다음과 같다.
주장 1. 계획하는 활동은 학생들이 쓰기 과제를 이해하고 완성하는 것을 가능하게 했다.
주장 2. 학생들은 토론을 통한 의미 협상하기가 효과적 계획 과정의 중요한 요소라고 인식하였다.
주장 3. 계획하기 학습 그룹의 학생들은 지연된 계획하기 그룹보다 그들이 쓴 글을 다시 고쳐 쓰기 할 때 좀 더 이전의 연구까지 거슬러 올라가 검토하게 되었다.
주장 4. 학생들은 과학적 언어를 더 어린 청중들이 접근 가능한 언어로 바꾸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과 이러한 노력이 어린 청중들의 주제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다는 것을 이해했다.
이 연구에서 계획된 쓰기 활동을 한 학생들은 계획하기 경험을 지연시킨 그룹보다 탐구 질문에 유의미하게 더 나은 점수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두 번 글쓰기 경험을 한 학생들은 한 번 글쓰기 경험을 한 학생들에 비해, 쓰기 경험 후 즉시 했을 때나 그리고 8주 후에 시험을 보았을 때 모두 개념 질문에 대한 응답에 유의미한 점수를 보였다. 글쓰기 처치에서 차이점은 남자가 여자에 비해 초기에 유의미한 영향을 받았고 이러한 영향은 이후의 글쓰기 기회에서는 사라졌다. 이 연구의 결과는 초기에 계획을 하던, 나중에 계획을 하던 간에 계획하기를 포함하는 비전통적 쓰기 활동의 사용은 시험 상황에서 탐구적 질문에 학생들이 답을 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효과적임을 알려준다. 학생들은 특히 초점이 교사와는 다른 청중에게 있을 때, 학습을 보조한다는 면에서 비전통적 글쓰기 과제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안한다.

백성희

(이제 부터는 가능한 대로 지난 호(back number)의 논문 요약을 올리겠습니다.
금번에는 백 성희 박사가 수고 하였습니다. 함께 수고 해 주실 분은 편집 머슴에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