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공청회 발표] - 발전적인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구성 체제와 실천 과제 연구

지난 12월 20일에는 한국과학기술한림원에서 주최하는 공청회가 있었다.

그간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에 대해 연구한 것을 발표하고 토론하는 기회이었다.

당일 배포된 자료와 사용한 파워포인트가 첨부에 있으며, 보고서안의 차례는 다음과 같다.
---------------------------------------------------------------------

차례

제안 핵심 5
연구 요약 13

1. 서언
1.1연구의 필요성 35
1.2 연구의 목표 38
1.3 연구의 내용과 범위 39
1.4 추진 방법과 절차 .41

2. 과학교육의 지향과 이상적인 과학교육과정
2.1 “과학의 세기”에 과학교육의 지향43
2.2 초중고등 학교 과학학습의 기대 성취와 공헌 45
2.3 기대되는 국가 과학교육과정의 개정 방법과 절차 50
2.4 이상적인 국가 과학육과정의 계획 모형 탐색 51

3.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의 실태 분석과 문제점 추출
3.1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변천에서 과학교과의 위상 53
3.2 우리나라 초중고등 학교 교육과정의 변천 62
3.3 제7차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구성 분석78
3.4 제7차 과학과 교육과정의 시행 과정 및 결과에 대한 논의88
3.5 국가 과학교과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 추출 106

4.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 조사 결과와 시사점
4.1 외국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육과정의 면모 116
4.2 외국 초중고등학교 과학 교과의 위상 .132
4.3 외국 초중고등 학교 교과과정 편성에 있어서 과학 교과내용 및 지도여건151
4.4 외국 초중고등학교 과학교육과정 평가 158
4.5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161

5. 학교 교육과정의 역동적인 구성 체제 확립 방안
5.1 교육과정 연구개발 체제의 확립 169
5.2 과학교육과정 연구 개발을 위한 자원 인사 193
5.3 국제화와 토착화의 조화 202
5.4 과학과 교육과정의 계획, 전개, 평가의 계속적 연속 체제 205
5.5 요약.210

6. 중등 교육과정의 개선 전제와 구체안
6.1 국가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과학교육의 위상 정립214
6.2 과학교과의 편제와 과목 구성217
6.3 과학교과의 배정 단위와 시간 배정안221
6.4 과학교과의 목표 설정과 내용 구성안 225

7. 개정될 중등 과학교육과정의 구현 방안
7.1 기본 과제: 과학교육계 안팎의 “악순환 절단”230
7.2 거국적 과학교육 연구개발 체제 확립 .239
7.3 과학교사 교육과 여건의 혁신적 조치243
7.4 효과적인 과학교육 행재정 체제와 인프라 구축 245
7.5 실마리: 입시제도의 혁신 .247

8. 결어, 계속 연구과제 및 제언 260

참고 문헌과 정보 전산 266

붙임 1. 제 7차 과학과 교육과정 .268
2. 2006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공고358
3. 몇 가지 용어와 약어 367
4. 각계에 보낼 건의문(예정)369
청와대/교육부/평가원/대중매체/과학계/교육계/과학교육계


첨부
1220ppt자료.ppt
사본 - 1220공청회 발표자료.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