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시각장애 학생을 위한 물질 학습 프로그램 개발

차례
I. 단원 선택의 이유와 목적
II. 적용 단원 및 개발 과정
III.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학습자료 개발시 유의점
IV. 개발된 프로그램의 실제
---------------------------------------------------------------------
I. 단원 선택의 이유와 목적
화학은 물질의 구성입자 및 물질의 변화에 대해
다루는 학문
물질 자체에 대한 학습과 물질을 구성하는 입자 개념의 이해가 화학 공부의 기초
입자론적 물질관을 갖게 해주어야 함

2. 시각 장애 학생들은 우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물체에 대해 시각적으로 경험하기 어려움
촉감각적인 경험 기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3. 주위의 여러 가지 물체에 대해서 살펴보고 물체를
이루는 물질, 물질의 상태, 물질의 구성입자에 대해
학습하게 됨
거시적인 관점에서 미시적인 관점으로 단계별 구성

(초등학생, 학습부진아의 학습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함)

첨부
시각장애아를 위한 물질개념학습자료(유미현).ppt
과학특수아교육 과제(유미현-12월12일수정)[1].hwp

유미현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