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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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IJSE), 27(12), 2005

1. IJSE 27(12), Vol. 27 Issue 12, p1395-1411

과학에 관한 언론 기사에서 사용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학생들의 관점과 태도

Authors: Halkia, Krystallia; Mantzouridis, Dimitris

이 연구의 목적은 언론이 과학 기사에서 사용하는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중등학생들의 반응을 조사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통해 어떠한 의사소통 기술이 과학교육에 잠재적으로 사용가능한지를 추적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중등학생 351명이다. 연구의 도구는 설문지로서, 설문에서 신문 과학 기사에 대한 학생의 선호도, 언론에 발표된 과학 기사에 대한 학생의 태도 및 4개의 신문 과학기사에 대한 학생의 반응을 추적하였다. 이 기사들은 과학의 서로 다른 측면들을 다루고 있으며 서로 다른 의사소통 전략을 반영하고 있다. 연구의 결과, 중등학생들은 언론 과학기사에서 사용된 의사소통 방식을 과학교과서의 방식보다 더 흥미 있고 이해하기 쉬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적 방식(도표나 추상적인 그래프)으로 자료를 제시하는 과학기사를 선택하는 비율은 현저하게 낮았다. 반면, 복잡한 과학 개념을 소개하기 위해 은유나 비유를 많이 사용하는 정서적 또는 ‘시적’ 언어로 표현한 과학 기사를 많이 선택하였다. 또한 대중적인 과학 기사에서 발견되는 이야기적 요소들이 학생의 흥미를 끌고 심화 독서에 대한 동기 유발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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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IJSE27(12), p1413-1446

사례 기반 장기적 과학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
Authors: Dori, Yehudit J.; Herscovitz, Orit1

교사가 교육개혁의 핵심 역할자라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에 실패하기 때문에 교육개혁은 성공적이지 못할 때가 많다. 이 연구는 과학에서 사례를 기반으로 간학문적 주제를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고안된 장기적 교사 전문성 개발 프로그램(PD)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 연구 목적은 과학교사가 간학문적, 사례 기반 과학교수 접근방법에 동화되어 가는 과정을 확인하고 기록을 남기는 것이다. 연구는 3년간의 PD 프로그램과 더불어 진행되었다. PD 프로그램에 참여한 약 50명의 과학교사들이 간학문적 사례기반 교수 방법에 노출되었다. 연구 도구로서 프로젝트와 반성 설문지, 교실 관찰, 교사 면담, 학생 피드백 설문을 담고 있는 교사 포트폴리오를 포함하였다. 포트폴리오에는 교사들이 PD 프로그램 동안 수행한 프로젝트가 포함되었는데, 여기에는 사례연구와 학생의 활동들이 동반되어 있다. 우리는 교사들이 능동적 학습과 사례 기반 팀 프로젝트 준비를 통해, 그리고 그들이 개발한 사례연구를 이용한 간학문적이고 능동적인 교실 교수를 통하여 점진적으로 새로운 교수 방법과 주제에 노출되는 방향으로 변화되어 가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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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IJSE 27(12), p1447-1475, 29p

초등 예비교사들의 빛에 대한 교수 학습: 초기 교사 양성에 대한 교육적 시사점

Authors: Heywood, Dave S.

이 논문은 초등 예비교사의 시각과 평면거울에서의 상 형성에 대한 개념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연구에는 4년제 초기 교사 양성과정에 속한 55명의 비전공 대학생 초등 예비교사들이 참여하였다. 이 과정은 대학 수업시간 동안 시각 과정에 대해서 설명포함 그림의 해석 및 평면거울에서의 상 형성에 대한 도식을 포함한 과제들에 대한 응답을 대조하고 분석함으로서 예비교사들의 생각을 추적하는 것을 포함하였다. 또한 선택된 연구대상 표본에 대한 면담을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예비교사들은 및에 대한 기본 생각에 대해 일관적인 설명을 표현하는데 심각한 어려움을 경험하는 것으로 드러난다. 이는 현행 초등 초기 교사 양성 과학교육과정에 특정 제약이 존재함을 나타낸다. 또한, 이해하기보다 단순히 아는 것을 우선시 하는 것처럼 보이는 현 교육과정이 아니라 학습에서의 개념적 어려움을 예비교사들이 인식하게 함을 통하여 교육의 전문적인 논제들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보다 생산적인 접근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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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IJSE 27(12), p1477-1493

중화인민공화국의 신 중학 화학교육과정에 과학적 소양 포함을 위한 논리적 근거와 접근들

Authors: Bing Wei

이 연구에서는 최근 발표된 중화인민공화국 중학 화학교육과정(JSSCC)을 사례로 하여 과학적 소양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중등 학교과학교육과정에 구현할 것인가에 대한 논제를 접근한다. 교과와 그 부속 의미들을 과학적 소양의 (교육과정) 포함을 탐색하기 위한 틀로서 사용하였다. 연구를 위해 문헌분석과 신 JSSCC 개발에 참여한 핵심인사들에 대한 면담이라는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였다. JSSCC와 연관된 교육과정 문서들의 분석으로부터 과학적 소양의 개념은 본질적으로 신 JSSCC에 반영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과학적 소양을 포함하는 것은 거시 수준에서 보자면 사회정치적 배경과 국가 교육과정 정책 견지에서 설명될 수 있고, 미시 수준에서 보자면 학문적 화학자 대신 화학교육자가 (교육과정 개선에) 역할을 했다는 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이 연구는 과학적 소양과 관련된 원리들이 형식 교육과정에 포함되는 교육과정 개혁의 한 예시를 제공한다.

5. IJSE 27(12), p1495-1519

유전학II 에서의 문제 풀이: 개념의 재구조화

Authors: Orcajo, Teresa Ibáñez; Aznar, Mercedes Martínez

이 연구는 스페인 중등 4학년 학생(15세)에 의해 수행된 조사의 한 부분 결과에 대한 것으로, 연구에서 연구자들은 유전학과 인간 유전에 대한 교육과정 내용을 가르키기 위한 조사로서 문제풀이 방법에 기반한 교수 단위를 수행하였다. 열린 문제 풀이를 통하여 학생들은 시간이 지나도록 남아있고 특정 이론-유전정보의 위치와 전달, 새로운 형질의 출현-을 포함하는 개념의 재구조화를 경험하였다. 또한 이러한 특정 이론들 간의 학습 연결을 연구하였다. 더욱이 이러한 결과들을 스페인 학교의 일반적인 유전학 교수 방법인 닫힌 문제를 풀이한 통제집단과 비교하였다. 결과적으로 우리는 이러한 방법이 보다 좋은 학습 결과를 가져온다고 증명할 수 있었다.

첨부
IJSE27(12)-han.hwp

임성민, 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