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특수학교 교육과정 국제 비교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및 방법을 포함하는 종합적인 설계도이며, 교육정책, 교육제도 및 교육실제의 개선을 유도해 가는 나침반입니다. 그러므로 한 나라의 교육과정은 그 나라의 교육 전반을 나타내어 주는 안내도이며, 그 실상을 보여주는 거울입니다.

우리 나라는 1997년 12월 30일 일반학교 제7차 교육과정을 개정·공포한데 이어, 지난 6월 30일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개정·공포하였습니다. 이 교육과정은 2000년부터 적용되어 21세기 우리 나라 특수교육의 실제를 도모해 나갈 좌표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 교육과정에 맞춰 현행 특수교육의 틀을 바꿔나가야 할 것이며, 이를 위해 이 교육과정이 요구하는 바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준비를 서둘러야 할 시점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우리 원에서는 다른 나라들은 어떤 절차와 방법으로, 어떤 내용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어떻게 운영하고 있는지를 살펴, 우리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및 목표·내용과 관련되는 바를 알아보고, 운영에 대한 시사점을 얻기 위하여 이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미국, 독일, 일본을 연구의 대상으로 선정하여 이들 나라의 교육개혁과 교육과정과의 관계,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법,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및 운영방법을 서로 비교하고, 이 내용을 토대로 우리 나라의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에 주는 시사점을 분석하였습니다.

제한된 일정과 자원으로 인하여 연구의 추진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만, 이 연구의 결과가 새로 마련된 특수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하는데 도움이 되는 자료로 활용되어지기를 바라며, 끝으로 이 연구를 맡아 수고해 주신 연구자들에게 감사를 드리는 바입니다.

1998. 12.

국 립 특 수 교 육 원 장
문학박사 윤 점 룡
----------------------------------------------------------------------
목 차

제1부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7
3. 연구의 방법 9
4. 연구의 제한점 10
5. 보고서의 구조 12

제2부 외국의 특수학교 교육과정 13
l. 미국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5
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25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31
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40

ll. 독 일 49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49
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53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57
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98

lll. 일 본 107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07
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13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17
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33

제3부 비교·분석 및 시사점 141
Ⅰ. 특수학교 교육과정 비교 143
1. 교육개혁과 교육과정 143
2. 교육과정의 결정과 운영방식 147
3.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체제와 내용 148
4. 특수학교 교육과정의 운영방법 159

Ⅱ. 시사점 및 제언 164
1. 시사점 164
2. 제 언 168

참 고 문 헌 170
--------------------------------------------------------------------
연구자
이 효 자(국립특수교육원)
정 대 영(창 원 대 학 교)
정 동 영(국립특수교육원)
정 해 동(국립특수교육원)

첨부
머리말.hwp
1부1장 개요.hwp
2부1장 미국.hwp
2부2장 독일.hwp
2부3장 일본.hwp
3부1장 실태비교.hwp

국 립 특 수 교 육 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