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12-25 (Vol 2, No 1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

[과학전시물탐구] - "바퀴 운전대"

최근 과학관련 각종 전시회가 많이 기획되고 또 많은 학생들이 전시회를 관람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전시회에서 학생들은 무엇을 어떻게 하며, 과학에 대해 무슨 느낌을 받고, 어떤 생각을 하는가? 무엇을 좋아하고 이해하며 어떤 보람을 찾는가?

이런 전시회를 단지 둘러 보는 전시회가 아니라 이런 전시회 관람을 통해 과학적인 의미를 찾고 교육에 도움이 되도록 하려면 단지 전시물을 잘 준비하는 것 이상의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과학교육적 관점에서의 노력이 부족할 경우 학생들은 전시물의 겉모습만 보고 재미와 흥미를 느낄 수는 있으나 진정한 과학적인 의미를 찾기는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킬 수 있는 좋은 전시물들이 단지 흥미를 자극하는 수준에서 끝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학생들의 수준에 따른 전시물 관련 탐구자료와 교사용 지도자료를 개발하여 전시물을 관람하는 학생들이 보다 과학적인 관람과 탐구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개발된 자료를 한국과학문화재단의 홈페이지(http://www.scienceall.com/sa0educ/13e/index.jsp?selMenu=kl)에 등재하여 학생들이 편리하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러한 시도가 과학전시물 기획자, 안내자 뿐만 아니라 과학전시물을 관람하는 교사와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첨부한 파워포인트 파일은 인터넷 등재를 위한 협의 중에 만들어 진 것임)

첨부
과학 전시물 예시(seer소개용).ppt
5-1 몸으로 느끼는 회전관성.hwp

김형석
구암중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