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1-25 (Vol 2,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學校 科學敎育의 實態分析과 振興方案 및 點檢體制 確立 硏究- 綜合報告書 -(2)

(교육부 정책연구, 1988)
---------------------------------------------------------------------
차 례

제 1 장. 서론
1.1 연구의 목적과 내용
1.2 연구의 과정과 방법
1.3 연구의 의의와 한계
(전 호 Vol 1, No 1 에 내용이 있음)

제 2 장. 초중등 과학교육의 실태분석과 진흥방안 수립 이론
(본 호 "첨부" 에 내용이 있는데, 차례는 다음과 같음)

2.1 과학교육 실태분석 관련 선행 연구
1. 과학교육과 과학교육의 연구
2. 미국의 과학교육 평가 연구
3. 영국의 과학교육 평가 연구
4. 국내의 관련 연구

2.2 과학교육 실태조사의 영역과 계열성
1. 과학교육 체제
2. 학생의 과학학습 성취도의 평가틀
3. 학교 과학 수업체제
4. 학교 과학교육 지원체제
5. 학교 과학교육 점검체제
6. 학교 과학교육 실태조사 영역의 분류

2.3 과학교육 진흥방안과 점검체제 수립 과정
1. 진흥방안과 점검체제 수립 절차
2. 진흥과제 설정
3. 진흥방안 수립
4. 점검체제 구안

2.4 초중등 과학교육의 지향 모형
1. 초중등 과학교육의 목표
2. 바람직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3. 효과적인 과학 학습과 지도 및 평가
4. 혁신적인 과학 학습지도 여건
5. 전문적 과학교육 지원체제의 강구
6. 발전적 과학교육 점검체제의 확립

----------------------------------------------------------------------
제3장의 내용은 다음 호에 계재 예정
----------------------------------------------------------------------

"정책 개발과 종합 해설" 난에는

한국과학교육학회지 등 국내외의 학회지에 실린 논문 이외에, 특히, 잘 알려지지 않은 중요 정책 연구의 요약과 특별 강연 원고 및 종합 해설 등의 글을 기고해 주시고 또 그 글에 대한 건설적인 토론의 글도 올려 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교육부정책과제(2장)[1].hwp

朴承載, 金光明, 金永洙, 金昌埴, 宋 亨浩, 李和國, 車載璇, 河炳權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