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1-25 (Vol 2,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청소년 과학교육 내실화 종합대책 방안

과학기술부 정책연구(2002)
---------------------------------------------------------------------
차례

“과학교육발전위원회” 구성과 연구의 배경
요약

제 1 장. 서 언 1
1.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1.2 연구의 목표와 내용 2
1.3 연구의 방법과 절차 3
1.4 연구의 추진 경과와 활용 5

제 2 장. 과학교육의 국가적 기대 역할과 성취 8
2.1 과학교육의 시대적 기대역할 8
2.2 과학교육의 대상별 범주와 지향 9
2.3 과학교육의 계열과 발전적 수행 12
2.4 과학교육의 성취 면모 13

제 3 장. 실태 분석과 문제점 도출 22
3.1 초중고 학교 과학교육 22
3.2 과학고등학교와 과학 영재 교육 37
3.3 학교밖 과학활동과 이공계 진로지도 49
3.4 대학 입시제도와 이공계 진학 72
3.5 이공계 학부 과학교육과 배출 인력 100
3.6. 과학교육의 문제점 요약 114

제 4 장. 범주별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120
4.1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120
4.2 과학고등학교 및 과학 영재교육 내실화 방안 141
4.3 학교 밖 과학교육 내실화 방안 160
4.4 과학계 진학 제도 개선 방안 186
4.5 이공계 학부 교육 내실화 방안 195
4.6 내실화 사업의 우선순위 및 점검 평가 체제 228

제 5 장. 결어, 계속 연구 과제 및 건의 230
5.1 결어 230
5.2 활동 성과와 기대 232
5.3 계속 연구과제와 건의 239

참고문헌 240

부록 1. 2000년도 과학교육 통계 개요 247
부록 2. 과학교육진흥법 및 동 법 시행령 253
부록 3. 과학교육연구지원체제 확립 방안 예시 258

별첨 자료(정책 2001-20-2): 초중등 학교 과학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제1분과 연구보고서)

관련 자료 1. 청소년 과학교육 내실화 종합대책 방안 연구
관련 자료 2. 과학고등학교 정상화 및 과학영재교육 발전방안 연구
관련 자료 3. 청소년 과학화: 과학문화 활성화를 중심으로
관련 자료 4. 이공계 대학 진학 활성화 방안 연구
관련 자료 5. 이공계대학 교육 내실화 방안 연구
----------------------------------------------------------------------

연구기관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책임: 박승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빙연구위원)
연구간사: 임성민 (서울대학교 강사, 총괄분과 간사)
연구위원:김만곤 (교육인적자원부 교육과정정책과장)
김이환 (과학기술부 과학기술인력과장)
서혜애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제 1분과간사)
송진웅 (서울대학교 교수)
오승현 (교육인적자원부 조정2과장)
이규석 (상경중학교 교장)
이면우 (춘천교육대학교 교수)
이양락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이혜숙 (이화여자대학교 교수)
현종오 (성동기계공업고등학교 교사)

---------------------------------------------------------------------
본 연구의 "요약"이 "첨부"에 있음
---------------------------------------------------------------------

첨부
과기부 정책연구02[1].hwp

김만곤 김이환 박승재 서혜애 송진웅 오승현 이규석 이면우이양락 이혜숙 임성민 현종오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