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1-25 (Vol 3, No 1)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탐방 후 월드컵 평화의공원 탐방자료 개발하고

<탐방 후기>

(하늘공원에 살고 있는 친구 이야기)

★ 월드컵 경기장과 월드컵 공원을 여러 번 가 보았지만 알아보지 못하고 지나쳤던 것들을 배우고, 탐방 활동하는 과정 속에서 그 속에 담겨있는 과학적인 요소들과 새로운 사실들에 놀라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과학 탐방 활동은 재미도 있지만 탐방활동을 위해서는 준비 과정과 노력을 많이 할수록 우리 학생들에게도 더욱 유익하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유익한 연수였습니다. 준비해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 2006년 1월10일 화요일 하루 종일 월드컵 경기장과 공원을 그동안 여러 번 놀러갔어도 무관심했던 과학과 기술의 원리를 탐방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오전에 탐방한 월드컵 경기장은 현대 과학과 기술 발달의 모습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었다. 그냥 축구팬으로 경기를 관람하는 것도 재미있겠지만 경기장 설계나 운영에 숨어있는 과학적 원리를 탐구하는 것도 의미있었다. 초등학생에게는 다소 어려운 주제일 수도 있지만 학생 수준에 맞는 탐방 활동지를 개발한다면 충분히 활동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우리 조에서는 월드컵 공원과 관련된 탐방 활동지를 개발했으므로 다른 조에서 개발한 월드컵경기장 탐방활동지가 기대된다. 오후에 탐방한 월드컵공원 전시관과 평화의 공원에서는 자연의 소중함을 새삼 느낄 수 있는 기회였다. 전시관에서는 지금 월드컵 공원이 있는 곳이 과거의 아름다운 난초와 지초가 자라는 섬에서 쓰레기산이 되고 그위에 현재의 모습을 갖추기까지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그다음 강사선생님의 안내로 평화의 공원에 식재된 여러 가지 나무에 대한 이름과 그에 관련된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을 수 있었다. 우리 조에서는 월드컵 공원중에서도 규모가 가장 높은 하늘 공원의 식물에 대한 탐방 활동지를 개발하였다. 모든 조원 선생님이 무척 열심히 노력하신 결과로 좋은 탐방활동지가 개발된 것 같다. 이 탐방 연수를 통해 학생들이 생활가까이에서 과학과 기술을 탐방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그 한가지 예로 학교 안이나 가까운 공원에서 자라는 식물들을 조사하여 목록을 작성해 학생들이 좀 더 가까운 곳에서 자연을 탐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의미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러한 좋은 연수 기회를 주신 남부교육청 관계자와 정성껏 지도해주신 박승재 소장님과 강사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과학이라는 과목의 학습은 비교적 잘하고 소화할 수 있지만 과학 탐구를 하고 과학 실험을 하는 것은 귀찮아하고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이 과학에 대한 나의 자세였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마음의 자세를 바꾸어 호기심어린 마음으로 자연을 보고 과학을 대해야 하겠다는 마음으로 이 연수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이 연수는 가장 필요할 때 가장 적절한 연수였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교수님과 강사님을 만나 여러 가지 기회를 가질 수 있게 되어 가슴 뿌듯합니다. 그냥 스쳐지나가고 모르고 지나가는 많은 사물과 사건들 속에서 탐구 주제를 생각해보고 해결 방법을 생각해 보는 것을 생활화할 수 있는 과학 탐방행사가 많이 개발되고 행해질 수 있었으면 합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연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과학 수업을 할 때 마다 참으로 과학적이지 못한 수업을 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 하곤 합니다. 이러한 저에게 과학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기회와 자극을 주었던 과학 탐방연수였습니다. 월드컵 공원에 가 본 경험이 있지만 공원에 대하여 모른 채 보았던 공원의 겉모습과 탐방 후에 보이는 모습과는 많은 점에서 달랐습니다. 박승재 교수님께서 하셨던 ‘아는 만큼 보인다’라는 말씀이 실감납니다. 평소 가보기 힘 든 고인쇄박물관에서 모형과 설명, 영상 자료를 통해서 알게 된 새로운 정보들이 저에게는 참으로 유익한 것들이었습니다.
이 연수를 통해 우리 것에 대한 과학적 원리, 새로운 지식, 조상님들에 대한 고마움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며 새 학기의 과학 수업에 활용해보리라 마음먹어봅니다.
----------------------------------------------------------------------
(하늘공원 바람의 변신)

★ 체험학습에 대한 시각이 바뀌게 되어 늦었지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학생들이 즐겁고 유익하게 탐방하기 위해 교사의 사전 준비활동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다.

★ 한 장소에서도 다양한 주제와 시각으로 탐구활동을 할 수 있어서 의미 있었다. 학교에서 학생들과의 과학 탐방에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겠다.

★ 탐방주제를 세분하여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이었고, 학생활동에서도 역할을 잘 분담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
(월드컵공원 전시관에서)

★ 정마로 오랜만에 연수를 받아보는 것 같다. 그동안 연수를 다녀보았지만 제공자가 아닌 받는 입장이 되니 새로웠다. 그동안 내가 관심을 갖고 있던 체험학습에 관한 것이어서 신청을 하게 되었다. 단지 청주 고인쇄박물관을 탐방할 때 수업개선지원단의 총무단 회의가 있어 참석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체험학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된 연수였다. 올해 하고 싶었던 우리 문화재를 어떻게 볼 것인가? 그리고 이를 초등학생 수준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 과학 탐방을 연수를 하면서 정확하게 짜여진 프로그램으로 인하여 힘들 점도 있었지만 새로운 시각으로 탐방한 곳을 볼 수 있는 기화를 주었으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탐방을 다니면서 전에는 있는 모습 그대로 역사적, 사회적 사실 만을 알고 그대로 받아들이고 아동들과도 그러한 활동 위주로 이루어졌는데 이제는 탐방을 할 때 과학적인 요소를 보고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겠다는 생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쓰레기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미래)

★ 참 재미있었습니다. 올해 과학탐방반 계발활동반을 개설하고자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교수님의 열정적인 강의와 참여가 참 인상적이었습니다. 조금 부담이 되는 부분도 있었지만 전반적으로 만족합니다.

★ 탐방을 통하여 과학을 배우고 익히는 활동은 매우 유용하리라는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중학교에서는 교육과정 상 이것을 감히 실시하기 힘듭니다. 실제 교육과정에서 이것을 할 수 있게끔 새롭게 변화시켜야 하리라는 생각을 하지만 지금으로써는 특활이나 기말고사가 끝난 후에 실시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탐방안내지를 만들어보니 탐방을 하고자 하는 마음이 많이 듭니다.

★ 연수 제목에서 과학 탐방이란 말에 현혹되어 동료 교사들과 함께 참가하였는데.. 실제로 월드컵 경기장과 공원..그리고 고인쇄 박물관에 가서 실제로 우리가 무엇을 보고 생각해야 하는지를 배우게 된 점이 매우 인상 깊었고 , 앞으로의 아동들과의 견학 학습이 더욱 알차게 진행 되리라 확신한다. 그리고 여러 강사 선생님들에게서 내가 미처 몰랐던 분야에 대해서 새로운 눈을 뜨게 되어 참 기쁘게 생각합니다.

★ 과학탐방 중 여러 가지가 도움이 되었지만 특히 평화의 공원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들에 대하여 이야기를 듣고 다시 보니 새롭게 기억되었다. 학교 운동장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들이 많은데 표찰이 없으면 구별하기 힘들어서 어린이들에게도 자신 있게 지도하기가 힘들었는데 이번 기회에 조금 알게 되었고 이와 관련한 행사들을 찾아 참여하는 기회로 삼아야겠다.

첨부
하늘 공원에 살고 있는 친구이야기 등 탐방자료 연습.hwp

김종우, 류한규, 박진희, 박형이, 박혜윤, 송남규, 안희숙, 윤선영,이영숙, 이은령,한송희, 한점숙, 한혜경,홍선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