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1-25 (Vol 3, No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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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연구 개발과 교육 산업화를 통한 실천

과학 관련 교육을 다음과 같이 분류 해 봅니다.

첫째, 청소녀소년을 위한 과학기초교육과 광의의 과학진로교육
둘째, 과학기술계의 잠재적 및 현직 인력을 위한 과학전문교육
셋째, 모든 생활인의 과학시민교육과 직장인의 과학소양교육

광의의 과학교육 또는 과학문화교육은 위 세 범주를 모두 포함 한다고도 하겠으나, 많은 경우 학교 과학교육은 첫째를 중심으로 하였고, 단순하게 생각하여 과학문화교육을 셋째의 극히 특수한 일부의 활동으로 생각하기도 하였습니다.

본 연구소의 입장은 첫째와 셋째를 합하여 "과학문화교육"이라 여기고, 이것은 과학전문교육의 전제 조건으로 과학문화창달에 중요한 과업이라 생각합니다.

과학의 세기라고 하는 현대의 지식 기반 사회에 있어서 과학문화교육의 향상은 우리의 절실한 과제로 무엇보다 심층적 연구 활동이 우선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과학문화교육은 왜, 무엇을 어떻게 하고 평가할 것인가를 연구하며, 연구 바탕의 여러 교재와 교구들을 개발하고 산업화하여 널리 보급하는 방법을 강구해야 하겠습니다.

특히, 본 연구소는 우선 한국 근대과학교육사의 정리, 과학교육정책의 수립, 과학교육과정의 개정, 입시제도와 평가의 혁신 등 어려운 국가적 중요 과제를 등한히 할 수 없으며, 지금 까지 의미 있다고 해 오던 과학문화탐방과 과학관 발전책 및 특수아과학교육 등에 대한 연구를 계속할 것이며 함께 연구하기를 원하는 사람을 찾고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첨부"를 보시기 바랍니다.

첨부
과학문화교육 연구 과제의 탐색[1][1][1].hwp

편집 일꾼: 임성민(대구대학교)
편집 머슴: 박승재(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