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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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4(1),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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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1

개인적인 인식구조와 사회문화적인 배경: 도미노 게임의 전술 변화
Individual cognitive struucturing and the sociocultural context: Strategy shifts in the game of dominoes (pp. 5-34)

Na'ilah Suad Nasir, School of Education, Stanford University

이 논문은 초등학교 학생들, 고등학교 학생들, 일반인들이 도미노 게임을 할때 나타나는 사회문화적인 인지구조와 개인적인 인지구조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다. 각 나이에 따라 게임에 참가한 사람들의 도미노 게임 과정을 관찰하고 비디오 촬영했다. 게임 도중 참가자들이 발전시켜 나간 인지력과 수학능력이 어떻게 근본적으로 게임구조 속의 변화와 연결되었는 지 이 연구결과는 보여주었다. 인지력과 교육배경을 이해하는 것과 교수와 학습에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 지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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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2

가상세계에서의 참여형태 변화: 중등학교 수학 학생들의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 참가
Shifting engagements in figured worlds: Middle school mathematics students' partcipation in an architectural design project (pp.35-67)

A. Susan Jurow, School of Education, University of Colorado, Boulder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하는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어떻게 학생들이 프로젝트의 기본적인 목적에 흥미를 갖게 되는 것일까? 이 논문은 8학년 학생들이 어떻게 건축 디자인 프로젝트(난극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는지를 기술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학생들이 남극에 연구소를 디자인 해야한다는 가정에서 시작되었다.
이 가정은 학생들로 하여금 수학 공부를 하는 데 있어서 의미있는 배경을 주고자 하였다. ethnography 와 discourse analysis를 이용하여 7(칠)주 동안에 일어나는 교과과정 학습 과정과 가상적인 전제를 학생들이 어떻게 적응해 가는지 조사하였다. 주요 교육과정 단계에서 일어나는 상황들로 구성된 ,case study 방법은 학생들이 어떻게 남극 프로젝트에 의해 정해진 가상세계와 관련된 문제점과 책임의식을 다루게 되는지를 보여주었다.
가상적인 남극세계에 학생들이 참여하는 것과 잉 대한 분석은 학생들이 어떻게 의미있게 수학을 적용하는 지를 알기위해서 중요하다. 학생들로 하여금 제공된 가상세계에서 여러 가지로 정해진 역할 사이를 변화해 갈 수 있는 것은 학생들이 교과과정의 다양한 의도를 인지하도록 도와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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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요약 3

구체적인 그리고 이상적인 시뮬레이션을 이용할 때 일어나는 과학적 원리들의 전이 과정
The transfer of scientific principles using concrete and idealized simulations (pp. 69-100)

Robert L. Goldstone
Ji Y. Son, Department of Psychology, Indiana University

두 가지 실험에 참가했던 이들은 복잡한 adaptive system을 관장하는 과학 원리를 이해하는 것을 도와주는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였다. 참가자들의 전이 이해력(transportable understanding)의 정도를 동일 원리에 의해 움직이는 두 가지 시뮬레이션 사이에 얼마나 전이가 일어나는 지에 의해 측정되었다. 첫 번째 시뮬레이션 안의 구성요소들의 감각적 구체성의 정도가 조정되었다. 그 구성요소들은 시뮬레이션 동안 구체적인 상태로 남아있거나, 이상적인 상태로 남아있거나, 또는 중간에 구체적에서 이상적으로 바뀌었다.
학습전이는 구성요소의 모양이 바뀌었을 때가 더 좋았다. 이것은 schema가 여러 가지로 일어날 때 보다 일반적인 schema 가 쓰인다는 이론과 일치한다. 가장 좋은 학습전이 효과는 처음에 구체적으로 표현된 요소들이 이상화 되었을 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시뮬레이션의 구체적인 표현과 보다 추상적이고 전이 가능한 표현 사이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설명되어야 한다. 점차적으로 추상화하는 것이,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해석하기 쉬운 원리들롤부터 시작하여 나중에 특별한 상황에 덜 연결되도록 해야, 결과적으로는 더 학습전이가 가능하게 된다.

이희선 heesun@berkeley.edu
University of California at Berkeley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