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 발달에 관한 연구

본 연구는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 발달을 연구하여 장애아 특히, 정신지체아를 위한 보다 적절한 과학교육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서 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35명의 정신지체 중등학생(평균 생활 월령: 177.74개월, 평균 정신 월령: 79.20개월)을 대상으로 하여 물체의 비교 상황에서 무게 판단에 이용하는 단서와 반응의 발달 수준을 개별적인 면담으로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신지체아의 물체의 무게 판단에 이용하는 단서는 정신연령에 따라 물체의 크기에서 물질의 종류, 물체의 비교 상황을 참조하는 경향으로 발달한다. 비교 상황을 단서로 이용하는 데 있어서는 비교 상황의 여러 요인이 무분별하게 이용되어 오히려 무게 판단을 방해하나 정신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물체의 비교 상황에서 사람의 표정과 사람의 크기 요인이 단서로 이용되고 있다.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은 크기 개념에서 분화되어 정신연령에 따라 무게를 물체의 크기로부터, 물체에 대한 무거운 느낌으로, 그리고 물질의 종류와의 관계로, 물체의 양적인 차원과의 관계로 분화, 발달한다. 따라서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의 발달은 생활연령보다는 정신연령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으며, 크기 개념에서 분화, 발달되어 무겁게 느껴지는 개념에서 다른 물체들과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주는 물체의 속성으로 개념화한다. 그러므로 정신지체아의 어떤 사물에 대한 무게는 물체의 양과 물질의 종류, 두 요인에 모두 작용하는 일반화를 기본 원리로 하고 있다.

본 연구 결과, 정신지체아의 무게 개념 학습은
첫째, 일상생활의 여러 종류 물체와의 다양한 경험, 특히 무게와 관련된 경험들이 체계적이고 충분히 제공될 수 있도록 탐구중심의 활동이 되어야 한다.
둘째, 학습 내용이 상황 중심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물체의 무게와 관계하는 상황들에 대한 보다 구체적인 분석이 요구된다.
셋째, 손으로 조작하는 학습과정에서 부가적으로 어휘의 강화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습 과정 중에 일어나는 과학적인 현상에 대한 언어적인 표현이 아동과의 대화를 통해 자연스럽게 전달될 수 있도록 미리 계획되어야 한다.

본 연구의 결론에 근거하여 장애아를 위한 과학교육을 위해서는
첫째,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의 STS 교육에 입각하여 장애아를 위한 과학교육이 보편화되어야 한다.
둘째, 장애아의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과학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
셋째, 장애아를 위한 과학교육의 효율화를 위해서 특수교육자들과 과학교육자들 간의 개방적이고 공동적인 협력에 의한 다학문적 접근 연구가 필요하다.
---------------------------------------------------------------------
1997. 박사학위 논문요약
단국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김 우 희

첨부
하미경ABSTRACT.hwp

하미경,사반트발달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