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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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조사발표] 한국, 일본, 대만의 특수과학교육과정 비교

시각, 청각, 지체, 정신지체 등 장애가 있는 학생들의 과학교육은 지금까지 소외되어 왔다. 현재 우리 나라에서는 정신지체 장애가 있는 학생들을 위해 '기본교육과정'이 제정되어 있으며 정신지체 장애는 없고 다른 신체장애만 있는 경우는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그대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기본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하여 다른 나라, 특히 우리 나라와 가까이 있으며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일본과 대만의 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을 비교하고 앞으로 우리 나라의 특수교육과정에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것들을 찾는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김승현cjk.ppt

김승현(서울대학교)nabi@hanmalgeul.org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