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진로교육] 진로와 연계한 특수아 과학교육의 모형

이 연구에서는 외국의 사례들에 대한 문헌 연구를 통하여 특수아들을 위한 진로와 연계된 과학교육모형을 탐색하였다. 특수아들이라면 일반아들보다 더, 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진로의 방향을 세우고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교육시킬 필요가 있다. 특수아를 위한 과학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에 더하여, 특수아들에게 적합한 진로와 연계한 과학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는 지를 모형을 통하여 제시하고, 우리 현실에서의 실행을 위한 조건을 모형 속에 포함하여 제안하였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특수아 과학진로교육 모형[1].ppt

윤진(강현중학교, E-mail: bjsdream@chol.com )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