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모든 사람을 위한 과학교육

[대안학교] 대안적 과학교육과정 사례연구: 하나인 학교의 창의성과 사고력 중심의 과학과정

현재 국내에서 다양한 유형의 대안학교들이 설립되고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에서 과학과목을 지도하고 있으나 과학교과를 대안적으로 가르치는 것에 대한 방향을 잡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과에 대한 대안적인 교육과정으로 홀리스틱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 대안학교의 사례를 조사함으로써 교육철학과 이념이 어떻게 교과교육과정에 융합되어 실천될 수 있는가를 탐색해 보려고 한다. 이 연구는 아직 운영방향이 정해지지 않은 대안학교들에게 교육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 있으며, 현 공교육제도 내에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신나고 재미있는 과학교과서 만들기나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에 대한 참고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첨부
,강은형하나인과정학회발표.ppt

강은형(서울대학교, E-mail: ehkrosa@snu.ac.kr)
공동저자: 배영민(하나인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