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특수학급내 정신지체아들을 위한 소리학습자료개발

학생들이 주변에서 지각하게 되는 경험 중 대부분이 소리와 빛이다. 특히 정신지체 학생들은 구체적 조작경험의 도구로써 소리와 빛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이에 빛이나 소리에 대한 과학적인 접근은 그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해나가는데 필요한 부분일 것이다. 그러나 그 중에서도 소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파동의 일환으로 추상적인 개념들로 먼저 접근이 되어 이 학생들뿐만 아니라 일반학생들조차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정신지체학생들에게 ‘소리’를 촉각, 시각 등 오감을 이용한 관찰 및 놀이 위주의 활동에 주안점을 두고, 자료를 학생용과 교사용으로 나누어 개발하였으며 일부는 적용하여 보았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는 정신지체학생들의 수업진행단계가 일반학생들보다 좀 더 세밀해져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이 후 단계에서는 좀더 수정, 보완될 것이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특수과학교육학회 발표.ppt

장상경(서울대학교, E-mail: jsk079@hanmail.net )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