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시각 장애아를 위한 밀도 수업 지도자료 개발

밀도는 과학에서 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개념으로 물질의 무겁고 가벼운 개념으로 부터 물이나 액체에 고체인 어떤 물체는 뜨고 어떤것은 가라 앉는 것과 관계된 개념이다. 중학교에서는 수량적으로 취급한다. 그러나 시각 장애인들은 물체가 뜨거나 가라앉는 것을 눈으로 보지 못하기에 그 개념을 받아들이는 데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직접 만져보며 밀도라는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자료를 단계별로 연구하고 학생용 및 교사용 안내서를 개발하였다. 실제로 시각장애 학생에게 젹용하고 수정보완돨 것이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전화영 과학특수아교육발표.ppt

전화영(서울대학교, E-mail: chemijhy@dreamwiz.com )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