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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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과학 학력 미흡 학생의 분포 분석과 교육적 함의

교육인적자원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004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평가 결과”를 2005. 12. 30에 발표하였다. 초등학교 6학년 1%, 중학교 3학년 1%, 고등학교 1학년 3% 등 3개 학년을 대상으로 910개교, 30,731명을 표집 하여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 등 5개 교과를 대상으로 학생의 성취수준을 우수학력, 보통학력, 기초학력, 기초학력 미달 등 4단계로 구분하였고, 성별·과 지역별 성취도 차이를 산출하였으며, 2003년을 기준으로 학업성취도 추이를 비교하였다는 것이다. 과학교과에 있어서 우수 학력과 보통 수준의 학력을 제외하고, 기대하는 기본 내용을 부분적으로 이해하는(기초학력 수준?) 또는 거의 이해하지 못하는(기초학력 미달 수준) 미흡한 학생이 초등학교는 남학생이 37.1(4.8)%, 여학생은 34.2(6.4)%, 중학교 남학생이 50.9(9.5)%, 여학생은 45.6(8.5)%, 고등학교 남학생이 52.9(12.5)%이고 여학생은 56.2(19.8)%로 증가하는 추세라는 것이다. 현행 7차 교육과정이 수준별을 내 세우고 과학교과는 심화보충 한다는 것이었는데 결과적으로 “보충”은, 특히 여학생과 고등학생의 경우는 空約이 되어가고 있다는 징후가 아닌가? 왜 그런가? 과학교육 행재정 및 장학 담당자, 과학교육 연구자 그리고 과학 지도 교사가 전적으로 잘못하여 그렇게 되었다고 할 수 없는 어려운 여러 요인이 있다고 하겠지만, 상당한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이다. 당국은 2006년도에 사회 양극화 해소 종합 대책과 연계하여 과학 성취도 제고 방안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하지만, 지금까지 이에 대한 연구가 거의 없는 상태가 아닌가, 우선 과학 학력 미흡 학생은 어떻게 해서 생기며 증가하는가,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과학교육계의 중요한 연구 과제가 아닐 수 없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과학 학력 미흡 학생의 분포 분석과 교육적 함의.ppt

박승재(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