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학교 과학교육의 연구과제와 실천방향

이 연구에서는 학습장애아 및 특수교육진흥법 상 특별한 지원이 요구되는 학생으로 구분되지 못한 학습지진 또는 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하는 학교과학교육의 연구과제와 실천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를 위하여 우선 특수아 과학교육과 관련한 과학교육의 지향과 현실을 논의하고, 과학교육 상황에서 학습장애/지진/부진의 일반적인 이해를 언급하였다.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육의 연구과제로서 다음과 같이 제안하였다;
첫째, 학습장애 대상과 필요성에 대한 이해
둘째, 학습장애아 과학학습지도방략의 연구
셋째,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과학교수학습자료의 개발
넷째, 과학교사교육의 실천
다섯째, 통합교육의 실천모형 개발
이를 위한 구체적인 실천방향으로서 통합교육으로의 접근, 진정한 수준별 과학학습지도의 R&D, 과학교사교육 및 재교육에 실천 및 특수교육 연구자/교사들과의 적극적인 교류를 제안하였다.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karse발표-학습장애.ppt

임성민(대구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