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2-25 (Vol 3, No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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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의 소리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대구 영화학교

1. 청각장애는 소리를 듣는 감각기관인 귀의 기능 장애로 인하여 듣는데 지장을 초래함으로써 특별한 교육적 처지가 요구되는 상태를 말합니다. 그 중에 청력손실이 심하여 보조장치를 사용하더라도 청각을 통해서는 말을 이해하기가 곤란한 사람을 농(Deaf)이라 하고 보청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청각을 통하여 언어정보를 성공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정도로 청력이 남아 있는 사람을 난청이라고 합니다.

2. 청각장애 학생을 위한 우리 학교 과학교육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7차 교육과정에 준하는 교육
- 수준별(상, 중, 하) 교육
- 언어 교육(개념 및 말하기, 수화교육 등)
- 과학 체험 활동 및 과학 경시대회:시각적 학습과 직접 참여활동 중시
예: 향수 만들기, 양초 만들기, 별자리 관찰,
모형 종이 비행기, 연 날리기 수준별 대회 등

3. 공유 되어야 할 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과학교재의 선택: 각 학생이 이히 할 수 있는 눈높이 교과서 등의 교재(같은 연령 같은 학년 교과서?)
- 교사의 전문성 제고(提高): 중 고등부 전담,각 학년별 1개 학급, 총6학급( 전 영역 담당, 실험 실습위주의 수업?)
- 개념 및 언어 지도

(학회에서 발표하실 때 사용하신 ppt는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일꾼)

첨부
060217_김성곤.ppt

김성곤(kim-peter@hanmail.net), 대구영화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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