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3-25 (Vol 3,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3(03) March 2006

<논문 요약 1>

다중 렌즈를 통해 본 학교 환경 : 학생들의 성취도를 옥죄는 학교 수준의 변인들
Viewing the School Environment Through Multiple Lenses: In Search of School-Level Variables Tied to Student Achievement (pp. 237-254)

Nathan B. Wood, Frances Lawrenz, Douglas Huffman, Matt Schultz.

“낙제학생방지법”(No Chiled Left Behind Act, NCLB Act)은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해마다 적절한 발전을 확보하도록 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어떻게 통제할 수 있는지에 따라 변화하는 학교수준을 동정하는데 점차 비판적으로 되었다. 특히 알려진 바와 같이 대부부의 학교에서 이루어진 개혁의 노력은 학생들의 성취도를 높이는데 분명히 실패했다. 이 연구에서는 네 가지 이론적인 구인과, 세 가지의 경험적 요인(학생 집단, 교사 집단, 교장 집단) 및 중학교 교육 환경을 서술하는 일곱 개의 실험 주제를 동정했다. 그러나 이러한 변인 중 어느 것도 성취도와 관련하여, 현재 연방 정부가 제안한 것이지만, 예측적인 관계를 보여주지 않았다. 예를 들면 “낙제학생방지법”은 미국의 과학교육의 발전을 이끌어내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학생, 교사 및 교장은 학교 환경을 아주 다른 방법으로 파악하고 있었다. 이것은 정한 성취도에서 진정한 개선을 이끌기 위해서 적절한 변화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학생 문화를 보다 조사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암시한다.
<첨언> 실제 이 논문은 미국 3개주에 걸쳐, 68개의 중학교 교장, 165명의 8학년 담당 과학교사, 74개 학교에 재학중인 2465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한 연구이다.
---------------------------------------------------------------------

<논문 요약 2>

설계와 탐구: 교육과정 안에서의 과학교육과 기술교육의 조정을 위한 기초
Design and inquiry: Bases for an accommodation between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in the curriculum? (p 255-281)

Theodore Lewis

이 논문은 설계와 탐구가 개념적으로 평행하다는 것을 제안하는 이점을 조사한 것이다. 이것은 과학교육 안에서 탐구와 관련된 담화를 서술을 처음으로 상세하게 조사하는 것이 된다. 또한 기술교육 안에서 설계와 관련된 담화의 측면을 살펴보는 것이다. 두 과목이 제안하려는 교육과정과 교수 측면에서, 두 흐름의 교육과정을 옹호하는 수렴과 발산은 이 연구에서 밝혔고, 시사점을 찾았으며 결론을 냈다.
<첨언> 허블 우주 망원경이나 원자력 발전과 같은 소재는 바로 이 논문의 핵심 소재가 된다. 이 논문은 과학교육에서 탐구나 기술교육에서 설계가 개념적으로 거의 같은 것임을 주장하고 있다.
---------------------------------------------------------------------

<논문 요약 3>

개념의 경계와 거리: 과학 현상에 대한 학생과 전문가의 개념
Conceptual boundaries and distances: Students' and experts' concepts of the scale of scientific phenomena (pp. 282-319)

Thomas R. Tretter, M. Gail Jones, Thomas Andre, Atsuko Negishi, James Minogue

과학교육에서 교육과정의 분열을 줄이기 위해서는, 교육개혁의 처지에서는 일상적인 것을 사용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즉 통합된 주제로, 통합적인 교육과정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이 연구는 5개 집단(5학년, 7학년, 9학년, 12학년, 박사과정 학생) 215명의 참여자에게, 그들이 가지고 있는 크기와 척도의 개념과 관련하여 카드로 된 과제와 지필평가를 했다. 그리고 개인적인 면담을 실시했다. 결과는 각 집단마다 분명한 차이를 보이는 척도 크기의 특징과 경계가 나타나는 원자료로부터 삼각측정법(triangulation)에 의해 얻어냈다. 연구 결과 상대적인 크기에 대한 정보는 실제 크기보다 쉽게 이해되고 있었다. 또한 중요한 기준이 되는 크기는 관계된 다른 척도의 추(anchor) 역할을 했다. 2가지 차원을 따라 형성된 과거 경험의 상태는, 시각적인 것에서 운동감각적인 것이 하나의 차원이고, 전일적인(wholistic) 것에서 계열적인 것이 또 다른 차원인데, 척도의 인식하는 발달에 핵심적인 열쇠가 되었다. 그 밖에 이 논문에서는 집단 사이의 차이점과 상세한 설명을 부가했다.
<첨언> 크기와 척도에 대한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원생의 생각을 조사한 논문이다. 양적인 방법에 질적인 연구방법을 가미한 것이 특징이다.
---------------------------------------------------------------------

<논문 요약 4>

Progression in children's understanding of the matter concept from elementary to high school (p 320-347)

Xiufeng Liu,, Kathleen Lesniak

신 피아제주의 개념 틀과 현상학적 접근을 이용하여, 연구자는 초등학교 아동에서 고등학교 학생까지의 학생들의 개념이 진보해가는 형태를 확인했다. 연구자는 54명의 학생(1학년에 10학년까지)에게 그들의 가지고 있는 물질(예를 들면 물, 식초, 베이킹 소다)과 물질의 조합에 대한 개념을 조사했다. 연구자는 초등학생에서 고등학생까지 학생들의 물질에 대한 개념의 진보가 다양한 양태를 띄고 있음을 발견했다. 연구자가 조사한 어떤 측면에서도, 식초와 베이킹 소다의 화학적 반응에 관한 학생의 자발적인 서술에서, 일정한 진보의 형태를 보였다. 서로 다른 개념 진보 형태는 서로 다른 물질에서 마찬가지로 나타났다. 더욱이 개념 진보에서 서로 다른 학년 수준 사이에 개념적 틈은 명확하지 않았다. 즉 서로 다른 학년의 악생들 사이에 개념은 상당히 많은 부분이 겹치고 있었다.

첨부
JRST요약43권3호.hwp

춘천교대 이면우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