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3-25 (Vol 3,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뽑아낸 소식

제2회 과학교육학 토론회(4월1일)

지난 제1회 토론회는 매우 귀중한 기회이었습니다.
발표해 주신 분, 사회 맡아주신 분, 참가하신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취지와 목적의 재확인
한국 과학교육학계의 국제적 수준 연구 역량 함양으로 한국 과학교육의 국제화와 토착화 실현에 공헌

*내용
- 영어로 과학교육 학술논문, 특히 발표자 외국에서의 박사학위논문, 국제학술지계재 논문, 또는 외국인 과학교육학자 초청 발표
- 국어로 과학교육 학술논문, 종합분석해설, 통찰적 전망 제시 발표
-국어 또는 영어로 국내외의 타인의 학술논문, 논설, 정책제안에 대한 건설적 분석과 비판
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초등과학교육학회지 등에 실린 논문이나 정책연구보고서, IJSE, JRST, Research and Quality of Science Education, Teaching Science in the 21st Century 등 중에서

* 참가 대상: 과학교육학 박사과정 이수자, 과학교육계 학과 교수, 선도적인 과학지도 교사, 과학교육 담당 연구원, 연구관, 장학관 등 중에서 취지에 동의하시고 진취적인 과학교육 연구에 뜻이 있는 희망자

* 모임 일자: 월 1~2회 토요일
* 모임 장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연구자료실
(서울 관악구 봉천7동 1661-4 에덴오피스텔 706호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 4번 출구에서 남부순환도로 따라 200m 서쪽,
전화 02-875-0640, 전송 02-875-0641)

* 결과 처리: 발표한 내용을 편집하여 전자 출판
* 비용 부담: 공동 식사비 등 실비 이외에 참가비 없음
----------------------------------------------------------------------
다음 제2차 토론회에 참가하시면 대단히 기쁘게 만나 뵙겠습니다.

일자: 2006. 4. 1. (토) 오후 2시
장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자료실(에덴오피스텔 706호)

일정:
01:30 다과와 대화
02:00 영문발표 “TO WHAT EXTENT DOES CLASSROOM DISCOURSE SYNERGISTICALLY SUPPORT ELECTRONIC DISCOURSE? A STUDY OF THE "KIDS AS GLOBAL SCIENTISTS" MESSAGE BOARD” by Soo-Young Lee
(사회: 차희영)
03:00 국문발표 “MBL 과학실험교육의 국내외의 동향과 전망” 김현수
(사회: 김형석)
04:00 토론 - 발표 내용 및 다음 글과 관련하여 한국에서의 연구과제와 방법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다음 글을 사전에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1. “과학문화교육” 웹진 (http://seer.snu.ac.kr) 2005년 6월25일에 발행된 내용 중 이수영 박사학위 논문 요약
2. The Impact of Technology on the 21st Centrury Classroom by Karen E. Irving in the "Teaching in the 21st Centrury" NSTA Press, 2006
----------------------------------------------------------------------------
요 청: 다음 사항을 곧 “응답(reply)" 해 주시기 바랍니다
----------------------------------------------------------------------------
제2회 과학교육학 학술토론회 관련 응답 사항

1. 이름:
2. 참석연부:
3. 발표 의향
제목:
언어:
발표 희망 일자:
기타 사항:

(본 연구 토론회의 취지와 자세한 사항은 웹진의 전호(2006.2.25.발행, "뽑아낸 소식" 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첨부
수신0315.hwp

박승재,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