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3-25 (Vol 3, No 3)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뽑아낸 소식

과학교육 연구과제 및 참여 희망자 모집

진취적인 과학교육연구 활동에 참여 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과학문화교육연구소 소장(paksj@snu.ac.kr)

* 연구 과제

첫째. 한국과학교육사 영역 (연대별 예시)
- 조선시대의 과학교육(특히 세종대왕 때와 그 이후)
- 일제하의 과학교육
- 해방후와 625 전후의 과학교육
- "알파벳" 과정 도입과 그 이후 과학교육
- IMF 사태 전후의 과학교육
- "이공계 기피" 부각 이후의 과학교육

둘째. 외국의 과학교육과 국제적 과학교육 활동 조사분석 영역
- 잘(못)사는 작은 나라 과학교육
- 잘(못)사는 비슷한 나라 과학교육
- 잘(못)사는 큰 나라 과학교육
- 과학전통의 유롭 과학교육
- 과학교육의 국제적 활동과 유네스코
- 과학교육의 국제적 비교 연구 분석

셋째. 한국 과학교육의 현황 실태 조사분석과 진흥방안 영역
- 초중고 과학교육의 이념과 교육과정
- 학교 과학학습과 성취
- 학교 과학 학습지도와 평가
- 학교 과학 교재-인쇄, 시청, 전산 매체
- 학교 실험 교육과 여건(실험실, 기자재, 조교, 실험비 등)
- 학생의 학교 밖 과학활동과 과학관
- 과학교사의 임용과 수급,자질과 자세, 연수와 예우, 단체활동
- 과학교육의 연구개발과 인력양성
- 과학교육 관계 법규,제도,정책,행정,재정,장학,학교운영, 특히 입시제도와 과학교육

넷째. 특수과학교육 영역
- 신체장애학생: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부자유
- 정신장애학생: 지력지체, 정서장애, 학습장애
- 사회장애학생: 대안학교, 탈북학생, 미성취영재

다섯째. 광의의 과학진로교육과 과학문화탐방 영역
- 기초과학, 공학기술, 의약학, 인문, 사회, 음악, 미술, 체육, 군경소방
- 자연탐방, 현대과학기술탐방, 생활산업탐방, 역사속과학탐방,
- 초등학생, 중등학생, 과학지도 교사를 위한 자료 연구개발

* 연구 참여 대상
대학원 학생, 교사, 강사, 교수, 연구원(관), 장학관 등 과학교육 연구 개발에 진취적인 사람

* 연구 참여 방법
상기 연구 과제 또는 과학교육 관련 독창적 연구과제를 선정하여 상세한 연구 계획서를 1차 2006년 4월 20일까지 과학문화교육연구소(paksj@snu.ac.kr)에 보내면 개별적으로 연락한 후 면담하여 결정할 것임

* 연구 과정 면모
연구의 계힉, 과정, 결과 등을 본 웹진에 올리며 토론의 기회를 갖도록 함. 연구 종료 후 본 연구소 편집위원회에서 받아드리면 전자출판을 하며 관계 기관에 공헌 함.

과학문화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