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3-25 (Vol 3,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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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Visiting] University of Waikato, New Zealand

1 . The University of Waikato

뉴질랜드는 면적 268,680㎢, 인구 400만, 수도 웰링턴 (참고: 남한면적 99,900 ㎢, 인구 4,800만)이며 오스트레일리아의 남동쪽, 남서태평양에 위치한 섬으로, 길고 하얀 구름의 나라 Aotearoa라는 별칭으로도 불린다. The University of Waikato 는 타 국립대학(현재 모두 6개 대학)에 비해서는 다소 늦은 1964년에 설립되었으며, 뉴질랜드 북섬 와이카토주의 아름다운 도시 Hamilton (인구 12만여명으로 세 번째로 큰 도시)의 와이카토 강변에 있다. 현재 14,000여명의 학생(외국학생 3,000명, 주로 중국계)과, 1,500명의 교직원이 있으며, 1989년부터 뉴질랜드 최초로 cyber-graduates (사이버 대학원)을 시행하고 있다. 1998년에는 뉴질랜드 동해의 유명한 휴양도시인 Tauranga에 새 캠퍼스를 설립해서 졸업생을 배출하고 있다. 단과대학은 7개가 있으며, Arts & Social Science, Computing & Mathematical Sciences, Education, Law, Management, Maori & Pacific Development, Science & Engineering 등이다. 이 대학의 과학교육 연구그룹인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는 School of Education 과 School of Science & Engineering 의 두개 단과대학에 걸쳐 소속된 학제간 연구기관이다.

2. School of Education

사범대학에 해당하는 “School of Education” 에는 8개 학과와 4개의 연구센터가 있고, 여기서 학부와 대학원 과정의 교과목이 개설되어 예비교사와 현직교사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교육이 이루어지는 학과 및 센터로는 Arts and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tudies, Human Development and Counselling, Maths,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Policy, Cultural and Social Studies in Education, Professional Studies in Education, School Support Services, Sport and Leisure Studies, Centre for Continuing Education,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Centre for Teacher Education, Educational Leadership Centre 등의 12개가 있고, 연구 기관으로는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이하 CSTER), Educational Leadership Centre, Maori Education and Research Unit, Wilf Malcolm Institute of Educational Research (이하 WMIER)의 4개가 있으며, 대개의 경우 연구소 및 학과 사이에 협동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3. Department of Math,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본 학과는 School of Education 에 소속되어 있으며, 유‧초‧중‧고의 모든 급간 교사를 위한 과학, 수학, 기술 교과교육을 담당하며, 학부 및 대학원 과정을 원격교육과 교실교육을 병행하여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교수학습방법 개선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를 수행하며, 과학기술교육연구소인 CSTER과 교육학전문연구소인 WMIER과 긴밀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학과장(coordinator)은 Dr. Ian Taylor 이고, 그 외 10여명의 전임 Tutor와 Lecturer가 있다. 본 학과 학생들은 School of Science & Engineering 에도 동시에 소속되어 각 전공 분야의 내용학 교과목 수업을 받는다.

4. School of Science & Engineering

과학기술대학인 “School of Science & Engineering”은 과학기술학부와 컴퓨터수학부로 구성되며, 과학기술학부에는 Biological Sciences, Chemistry, Earth Sciences, Engineering, Physics and Electronic Engineering, Materials and Process Engineering, Psychology의 7개 학과가 있고, 컴퓨터수학부에는 Computer Science, Mathematics, Statistics의 3개 학과가 있다. 또 연구소로는 Cooperative Education Unit,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Waikato Radiocarbon Dating Laboratory 가 있다. 각 학과에는 정교수와 부교수가 있으나, 대개 한두명으로 적은 편이며, 그 외 10여명의 강사와 조교가 있다.

5. Centre for Science and Technology Education Research

본 연구센터의 전신은 1981년에 Dr Roger Osborne 와 Professor Peter Freyberg 가 설립한 the Science Education Research Unit 이며, 1989년에 현재의 연구소로 확장되었다. 연구소 staff은 대부분 the School of Science & Technology와 School of Education 소속 교수 및 연구진으로 구성되며, 과학 기술 교육에 대한 학제간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단-장기 방문 중인 외국 과학교육자 및 대학원생들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특히 대양주-아시아권 과학교육에 큰 영향을 끼쳐왔으나 한국과는 상호 교류가 없었던 것 같다. 연구소의 기본 목표는 유‧초‧중‧고 모든 급간 학교의 과학 기술 교사교육과 교수학습 방법 개선 연구 및 자료 개발이다. 정책개발, 교육현장 연구, 교육과정 개발, 수업자료 개발, 평가방법, 교사의 전문성 개발 및 석박사 교육과 연구를 국내 및 국제 수준으로 수행한다. 원격교육, 교실교육, 전일제, 파트타임으로 대학원교육, 평생교육 교과목을 개설하고, 석박사 학위 및 post graduate diploma를 수여한다. CSTER은 그 연혁이나 연구 업적 면에서 세계 구성주의의 한 산실이라 할 수 있으며, 뉴질랜드 교육부의 국가 과학기술 교육 프로그램을 주도해왔다. 1979년부터 20여년간 수행한 “Learning in Science Projects" (이하 LISP)는 그 대표적 성과이며, 이 프로젝트에서는 교실 과학수업을 치밀하게 관찰 분석하고 새로운 교수 학습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였다. 구성주의 철학에 입각하여, 학습에 대한 사회문화적 관점을 채택하고, 이를 교실 활동 및 국가교육과정의 교육목표에 반영해 왔다. LISP 연구진은 본 센터 멤버 외에도 경험이 많은 현장 과학교사들이 대거 참여하였으며, 외국학자들과의 협조망을 통해 국제적인 협력 연구도 함께 수행하였다. 그 결과는 뉴질랜드 교육과정 정책, 예비 과학교사교육, 현직교사 재교육 등에 반영되었다. 과학학습에 대한 주요 주제 및 대상에 따라, 총 5개의 연구 프로젝트가 다음 표와 같이 수행되었다.

프로젝트 이름
연구기간
연구 대상

LISP 1
1979-1981
Forms1-4 (11-14세)의 과학학습자

LISP 2
1982-1984
초등학생 (7-10세)과 담당교사

LISP 3
1985-1988
Energy (11-17세 학습자와 담당교사)

LISP 4
1990-1993
교사교육 (11-14세 과학학습 담당)
]
LISP 5
1995-1996
평가 (11-14세 과학학습자와 교사)

Dr. Bronwen Cowie는 지난 해부터 CSTER의 director를 맡아 연구소를 원만하게 운영하고 있다. 그녀는 고교 물리교사 출신으로 LISP 프로젝트 평가부문에서 교실 수업 관찰, 교사-학생 면담 등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등 많은 연구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외국에서 온 학생과 학자들의 편의를 잘 돌보아주고 있다. 그 외에, Dr. Miles Barker 등 17명의 박사급 교수 및 연구 staff 과 각국에서 온 대학원 학생, 방문학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매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는 티타임을 가지며 이들 사이에 따뜻한 교제가 이루어지고, 매주 금요일 오후에는 자신의 연구내용을 돌아가며 발표하고 조언을 듣는 자유로운 세미나를 운영한다. 그러나 국가적 필요와 세계적 추세에 따라 본 센터의 연구 방향도 과학교육보다는 기술교육, IT교육, 환경교육의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다. 특히 환경문제는 뉴질랜드의 국가적 이슈로서, 학교 현장에서도 중요하게 가르쳐지고 관련 연구도 매우 활발하다. 그러나 호주 과학교육학자 M. Matthews (1995)는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에 교환교수로 왔다가, 와이카토대학이 주도해온 뉴질랜드 과학교육의 이론적 모순, 특히 교사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한 'Challenging New Zealand Science Education' (Dunmore Press, 1995)이 매스콤에 뜨면서 국가적 문제로 비화된 바 있다. 2005년 7월에는 본 센터에서 ASERA 학회를 주최하였고,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Volume 27(2) (Feb 2005)호에서는 본 센터에서 수행된 연구를 중심으로 뉴질랜드 과학교육 특집이 게재되었다.

첨부
Waikato U 김만희.hwp

김만희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