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4-25 (Vol 3,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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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국가 교육과정]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이 시안과 첨부한 "과학과 교육과정 개정 시안 연구 개발" 보고서를 면밀히 보시고 2006.5.13.토요일 오후 과학문화교육연구소에서 있을 "과학교육학 토론회"에 많이 참석 하시어 건설적인 열띤 토론을 벌이시기 바랍니다. 편집 머슴)

1. 성격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과학’은 3학년부터 10학년까지 모든 학생들이 학습하는 교과로서 자연과 사물 탐구의 경험을 제공하고, 그 경험을 통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탐구 능력과 과학적인 태도를 함양하여 일상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창의적이고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르기 위한 교과이다.

‘과학’은 초등학교 1, 2학년의 ‘슬기로운 생활’의 학습 기반 위에, 고등학교 2, 3학년의 물리 I, 화학 I, 생물 I, 지구과학 I과목 및 물리 II, 화학 II, 생물 II, 지구과학 II 과목을 학습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지식 습득과 탐구 능력 신장을 도모하는 연속 학습의 중간 부분에 자리한다. 따라서 ‘과학’은 슬기로운 생활, 물리 I, 화학 I, 생물 I, 지구과학 I, 물리 II, 화학 II, 생물 II, 지구과학 II 과목과 개념과 탐구에서 긴밀한 연계를 가지고 구성된다.

‘과학’의 내용은 대상에 따라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영역으로 나뉘어 구성된다. 과학에서 탐구하는 대상은 자연 현상과 사물을 모두 포괄하는 것이어서 과학 학습은 우리 주위의 자연과 사물에 대한 통합적인 이해를 증진시켜 주는 기능을 한다. 특히, 매 학년마다 제시된 ‘자유 탐구’에서는 학생들이 관심있는 주제를 선정하여 탐구하게 함으로써 과학에 대한 흥미를 제고하고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과학’에서는 자연 현상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을 탐구하고 실생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탐구 능력과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탐구 활동 중심의 학습 방법을 활용한다. 탐구 학습에서는 추상적인 언어를 통한 학습보다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현상의 관찰과 조작 활동 및 경험을 토대로 과학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개별 활동과 협동 학습, 토론, 역할 놀이 등 다양한 모둠 활동을 통해 협동성, 비판성, 개방성, 정직성, 객관성 등 과학적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또한, 단편적인 지식의 획득보다는 통합적이고 유기적인 기본 개념 이해의 토대 위에 일상 생활에서 부딪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힘을 쏟아야 한다.

‘과학’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은 학습자의 경험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상황 속에서 다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학습한 지식과 탐구 방법을 일상 생활이나 사회 문제 해결에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과학의 가치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2. 목표

자연 현상과 주변의 사물에 대하여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탐구하여,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길러, 실생활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는 데 필요한 과학적 소양을 기른다.

가.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자연 현상 탐구와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적용한다.

나. 자연을 창의적이고 과학적으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이를 활용한다.

다. 자연 현상과 과학 학습에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실생활의 문제를 과학적으로 해결하려는 태도를 기른다.

라. 과학이 기술의 발달과 사회의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바르게 인식한다.

(다음 내용은 "첨부"에 있습니다. 편집 머슴)

3. 내용 체계
4. 교수학습 방법
5. 평가

<부록1> 현행 과학과 교육과정과 개정 시안의 비교

(이 자료는 일반 국민, 학교, 교과 연구회 등의 검토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기 위한 교육과정 개정 시안이다. 이 자료의 열람과 검토 의견 제시는 교육인적자원부가 운영하는 CUTIS(http://cutis.moe.go.kr)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KICE연구그룹→‘교육과정연구실’과 ‘교과연구실’」에서 5월 31일 까지 할 수 있다. ⓒ 교육인적자원부)

첨부
060307현장적합성검토_과학시안(최종).hwp
과학과개정시안보고서[1].hwp
유과학교육과정개정시안.hwp

김헌수 제공
교육인적자원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