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4-25 (Vol 3, No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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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레 (1)] 울산시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현황 및 평가연구 결과>

1. 추진 현황
- 과학교육활성화 사업 추진으로 과학실이 현대화(약 33%)되고, 선진 과학교구가 확충되어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여건이 개선되고 있음
- 초중 5개의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을 통해 과학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지역 거점학교로서의 역할을 수행함
- 과학교실 운영, 과학동아리 활동, 과학행사 지원으로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 함양 및 체험활동 기회 제공으로 과학적 마인드가 제고되고 있음

2. 사업 실적 (첨부 참조)

3. 사업평가 결과 (첨부 참조)

4.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문 제 점 : 사업추진 예산의 확보
- 개선방안 : 예산의 안정적 확보방안 강구

5. 향후 추진계획
- 과학부장회의와 교육청 홈페이지를 통한 과학교육활성화 사업의 홍보 강화
- 사업추진 전에 담당자, 관리자들에 대한 선진학교 견학, 연수 강화 및 사업마인드 제고
- 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한 과학교실 및 과학동아리 활동 지원 확대
- ‘06. 사업의 안정적 추진을 위한 추경예산 확보 및 차기년도 사업 지속 추진
- 현대화 과학실의 활용도 제고 및 과학교육활성화를 위한 대책 강구 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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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우수 사례>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과학적 탐구력 신장

1. 운영 목적
다양한 과학체험활동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태도 함양 및 과학적 탐구력을 신장

2. 운영 과제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교육환경 조성
다양한 과학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적용
과학교육 거점학교로서의 수행

3. 세부 추진내용(첨부 참조)

4. 운영 결과
- 과학실현대화, 선진과학교구 확충, 과학체험학습프로그램 운영 등 질 높은 과학수업을 위한 과학교육 여건 조성
- 탐구.실험 중심의 과학수업 및 과학 특별활동 등 과학과 교육과정 운영의 충실
- 교내외 다양한 과학체험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과학적 태도를 함양하고 과학적 탐구력을 신장시킴
- 울산과학탐구실험대회 금상 등 과학 관련 각종 대회 다수 학생이 입상

(2006 시·도교육청 과학교육 담당 교육전문직 장학관 및 장학사 연수 자료에서. 편집 머슴)

첨부
울산광역시교육청 과학정보기술과.hwp

울산광역시교육청 과학정보기술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