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4-25 (Vol 3,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교육부 정책과제] 탐구·실험 중심의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과 실적

<교육인적자원부의 5년간(2003~2007)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계획>
----------------------------------------------------------------------
차 례
Ⅰ. 과학교육에서 탐구·실험의 중요성 1
Ⅱ. 현황진단 2
Ⅲ. 외국의 초·중등 과학교육 사례(미국·유럽·일본)3
Ⅳ. 탐구·실험중심 과학교육 강화 기본방향 6
Ⅴ. 세부추진계획 8
1.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8
2. 탐구·실험학습 지원 자료 및 여건 확충 9
3.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 11
4. 청소년들의 과학마인드 제고 13
5. 과학수업 개선 및 지원체제 정립 15
Ⅵ. 추진방법 17
---------------------------------------------------------------------

Ⅰ. 과학교육에서 탐구·실험의 중요성

□ 청소년들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고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초·중·고 단계에서 기초 과학교육 내실화가 필수적임.
초·중·고에서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는 것이 이공계 진로 선택을 좌우
이를 위해서는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방향으로 과학교육 개선이 필요

□ 과학교과를 탐구·실험 중심으로 개편한 제7차 교육과정 시행, 학급당 학생수 감축에 따라 가능해진 탐구·실험학습이 실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여건마련이 우리나라 과학교육의 당면과제임.
일반교실에서 강의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기존의 과학교육을 실험 중심으로 전환하고, 이에 필요한 실험실 여건조성 및 탐구·실험학습에 필요한 각종 학습자료 및 학습기회를 획기적으로 확충

□ 이러한 방향으로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우리나라 과학기술 발전을 선도할 핵심인력은 물론 노벨상 수상자 배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됨.

【추진경과】
·2002. 7 「청소년 이공계진출 촉진방안」발표
·2002.10 인적자원개발회의에서 과학교육 개선방안 수립 의결
·2002.11 과학교육자문위원회 운영(교육부)
·2002.11 인적자원개발회의에 상정·확정

Ⅱ. 현황진단

□ 학생들의 과학교과 성취도는 높으나, 학생들의 호기심과 탐구심 유발이 미흡한 것이 문제
- 2000년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결과 학업 성취도는 1위이나 흥미도는 19위
- 특히 학업성취도와 선호도에서 남녀학생간 성별 격차 심각
- 교육과정은 탐구·실험 중심으로 전환되었으나 여건부실 등으로 이를 뒷받침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
- 교과서·이론 확인 중심 수업으로 학생들의 창의성 유발에 한계가 있으며, 이는 대학 진학 후 기초과학능력 부족으로 연결

〈 초·중·고의 탐구·실험수업 부실사유〉
- 탐구·실험학습 여건 부실(실험실 낙후, 대부분 현대화 필요)
- 교과내용 확인식 실험으로 학생 흥미도 및 참여도 저조
- 실험 준비시간 소요로 교사들이 실험수업을 기피
-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실험모델 및 과학수업 보조 자료 부족
- 교과서 全과정을 마쳐야하는 기존 수업관행으로 탐구·실험활동에 수업시간 할애 곤란
- 탐구·실험수업이 입시에 도움이 안 된다는 현실적 인식

□ 수업시간 외 과학활동도 침체상태에 있으며 과학수업 지원체제가 취약
- 방과후 과학활동(과학반 등)에 학생 참여 감소추세
- 질 높은 프로그램 및 열의 있는 지도인력 부족
- 교육부의 과학기술교육과 폐지(1999), 시·도교육청에 과학교육 이관 후 국가차원에서 과학교육 진흥을 위한 총괄·조정 기능 취약

Ⅲ. 외국의 초·중등 과학교육 사례(미국·유럽·일본)

("첨부" 참조)

Ⅳ. 탐구·실험중심 과학교육 강화 기본방향

1. 추진 목표

노벨 과학상 수상자 배출

이공계 대학생의 기초과학 실력 증진
.과학기술 친화적 사회풍토 조성
.창의적 신진 과학자 배출 토양 마련
.예비 과학기술인력 양성기반 확대

초·중등 과학교육 : 탐구·실험활동 강화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 증진
.과학적 원리에 대한 이해 확대
.이공계 대학으로 진로 선택
.여학생들의 이공계 진학 촉진

교 육 부
·계획 수립 등 행·재정 지원
·교구 등 권장모델 보급

과 기 부
·과학수업 개선지원
·과학문화 확산을 통한 저변확대

시·도 교육청
·자체계획 수립 시행
·과학활동 지원 (공간, 예산 등)

단위학교
·실험탐구 중심수업 실행
·과학체험활동 전개

대학 및 연구 지원단체
·학습자료 개발
·교원연수 지원
·교육청과 공동 프로그램 운영

2. 중점과제

초·중고 학생들의 직·간접적 탐구·실험·관찰 경험을 대폭 확대함으로써 과학적 기초소양을 다지는 데 중점을 두고, 앞으로 5년간(2003~2007) 초·중등 과학교육 개선을 중점 추진함.

- 과제 1 : 실험실 현대화 및 과학교구 확충
1개교에 최소 1개의 현대화된 실험실을 확보하고, 필요한 과학교구를 비치함으로써 학생과 교사가 실험 수업을 할 수 있는 기본적 여건을 마련함.

- 과제 2: 실험 탐구학습 지원자료 개발 보급
실험 매뉴얼 및 학습 보조자료가 충분히 공급되도록 함으로써 탐구·실험수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도록 함.

- 과제 3: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역량 강화
실험수업 중심으로 교사연수 프로그램 및 예비교원 양성과정을 개선하고 현장 교사의 자발적 과학수업방법 개선활동을 진작함.

- 과제 4: 청소년들의 과학마인드 제고
학교 과학수업 외에 ‘과학교실’ 또는 ‘과학캠프’ 활동 등 다양한 과학체험 기회제공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 및 진로선택을 유발함.

- 과제 5: 과학수업 개선 및 지원체제 정립
과학수업 개선을 위하여 지역사회와 연대를 강화하고, 교육부의 과학교육 조정기능을 강화함.

Ⅴ. 세부추진계획

("첨부" 참조)

Ⅵ.추진방법

1. 정책실행 원칙
- 중앙정부, 시·도교육청 및 단위학교는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 진흥을 위하여 다음의 원칙에 따라 이 정책을 추진함.
- 탐구중심 과학교육이 용이한 초·중학교에 우선적으로 투자하여 그 성과를 고등학교 이후 단계로 확산
- 지역사회내 대학 등과 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가용자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여학생의 과학에 대한 선호도 제고를 최대한 고려
- ‘선택과 집중’ 원칙에 따라 우수사례 육성에 주력하며, 기본인프라 구축은 열의가 있는 학교를 우선 지원
각 시·도교육청별로 '시(도) 과학교육활성화 계획’ 수립을 통해 구체화

2. 추진방법
- 탐구·실험 중심 과학교육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프로그램 확충
- 2003년부터 5년간 총 2,700억원 투입(중앙 : 지방 = 1:1 투자)
- ‘03년도 지원액은 연초 정책사업 심의회 결과에 따라 결정
- 실험실 현대화, 과학교실 및 과학반 활동, 선도학교 지원 등 전국단위 연구·개발 및 과학문화 활동 : 국가차원에서 지원
- 각종 실험실습 지도자료, 권장모델 개발, 과학교육연구지원 등(교육부)
- 과학체험 활동, 과학문화 확산(과학기술부)
단위학교의 탐구·실험활동 : 각 시·도교육청 차원에서 추진
- 과학교사 연수, 실험보조원 확보, 실험교구실험실습비 지원 등 각급학교의 과학교육 활동 전개
- ‘연간학교운영계획서’에 중점사항으로 반영

<붙임자료>

1. 과제별 담당부서
2. 소요재원 추계(안)
3. 각 시·도교육청별 과학설비 확보현황
4. 실험실 현대화 권장모델(안)

(교육인적자원부 관계 부서 연구관님의 배려로 상세한 전체 계획서와 3년간('03~'05) 실적을 첨부합니다. 편집 머슴)

첨부
교육부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1][1][1].hwp
교육부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3년간(03-05) 실적 06.2.hwp

과학실업교육정책과
교육인적자원부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