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4-25 (Vol 3,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중학생의 에너지 개념 변화에서 지적 흥미의 역할

(학위논문 요약)

본 연구의 목적은 학생들이 가진 직관적인 에너지 개념을 과학적인 개념으로 변화시키는데 지적 흥미가 어떤 역할을 하는가를 분석하려는 것이었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의 흥미를 다차원적 변인으로 가정하였다. 즉 학생이 에너지 개념을 학습하는 상황에 서 에너지 개념의 내용에 대한 흥미, 학습하는 방식에 대한 흥미 및 에너지 개념의 학습 동기에 대한 흥미라는 세가지 차원으로 구성된다고 보았다. 높은 수준의 내용을 흥미로와 하거나 능동적 학습 방식에 흥미를 느끼거나 내적 학습 동기에 흥미를 가지면 지적 흥미가 있다고 가정하고 지적 흥미 증진을 시도하였다.

에너지 개념 조사 도구를 선택 후 설명식 형태로 개발하였고 에너지 내용, 학습 방식 및 학습 동기 차원에 대한 흥미를 조사하기 위한 검사 도구를 개발하였다. 흥미 검사 도구들에 대한 요인 타당도는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하여 확보하였고 크론바하 알파값이 0.45에서 0.77의 신뢰도를 보였다.

연구 대상으로는 서울에 있는 중학교 3학년 두 개 학급을 통제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선정하여 수업 전에 에너지 개념 조사와 흥미 검사를 실시하였다. 통제 집단에는 설명 중심의 전통적인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 집단의 학생에는 예상 관찰 설명 과제를 도입하여 에너지 단원을 재구성하였다.

수업후 검사에서는 모두 수업 전에 비하여 과학적인 에너지 개념을 가진 학생이 증가하였다. 그러나 통제 집단의 학생들이 전통적 수업 후에 학습 방식이나 학습 동기에서 지적 흥미가 있는 학생은 주관식 점수는 별 차이가 없었다. 그럴 뿐만 아니라 에너지 내용 차원에 대하여 흥미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그런 반면에 실험 집단에서는 지적 흥미가 증진되거나 유지된 학생들은 객관식 점수 뿐만 아니라 주관식 점수도증가를 보였다. 지적 흥미를 가진 학생일 수록 수업 후에 올바른 에너지 개념으로 변화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실험 집단이 수업 후에도 에너지 내용에 대해 흥미를 잃지 않았다는 결과와 올바른 에너지 개념을 갖게 되는 변화가 있었다는 결과로 부터 지적 흥미가 증진됨으로써 학생들의 직관적 에너지 개념은 올바른 에너지 개념으로 변화하게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주제어: 에너지, 개념 변화, 지적 흥미, 과학 학습, 학습 동기
-------------------------------------------------------------------
서울대학교 교육학 박사
1995
지도교수: 박승재

권성기, 대구교육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