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3-25 (Vol 2,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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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문화교육 현장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지원 초중등 과학교육 연구기관 사업 수행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와 한국 교원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는 지난 2003년 2월 각각 중등 과학교육연구기관과 초등 과학교육연구기관으로 지정 받은 이후 연구개발 사업을 수행해 오고 있다.

이 사업의 추진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청소년들의 이공계 진출을 촉진하고 우수 과학기술인력 양성을 위한 기반조성을 위해서는 초.중등 단계에서 기초 과학교육의 내실화가 필수적이다. 청소년들의 이공계로의 진로 선택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생들이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직접 경험하게 하는 방향으로 기초 과학교육의 내실화가 이루어 져야 한다. 2000년 OECD 학업성취도 국제비교 연구(PISA) 결과에 따르면, 한국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OECD 국가들 중에서 1위이나 흥미도는 19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도와 선호도에서 남녀학생간 성별 격차가 심각한 것으로 판명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나타난 이유로는 입시위주의 교육에 따른 탐구, 실험수업의 부재, 실험실 낙후로 인한 탐구, 실험학습 여건 부실, 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실험모델 및 과학 수업 보조 자료 부족, 교과내용의 확인 실험으로 학생 흥미도 및 참여도 저조 등을 들 수 있다. 교육부는 기초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이처럼 빈약한 국내 기초 과학교육의 현실을 타개하기 위해서, 과학교과를 탐구, 실험 중심으로 개편한 제7차 교육과정을 시행하고 있고, 최근 학급당 학생수의 감축과 더불어, 실질적으로 탐구, 실험학습이 가능하도록 필요한 실험실 여건조성 및 각종 학습자료/학습기회를 획기적으로 확충하고 있는 중이다. 최근, 교육부는 과학기술부와 공동으로, 과학교육진흥법 제6조 및 동법시행령 제9조에 근거한,「탐구.실험 중심의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계획」(2002. 12)을 기획하여 기초 과학교육의 내실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 계획에 따라서 초등, 중등 과학교육 전담 과학교육연구기관으로 한국교원대학교와 서울대학교를 각각 지정하였고(2003. 2. 21), 이들 기관으로 하여금 실험 지도서 개발, 과학교실, 과학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개발, 기타 과학교육 진흥에 필요한 과제를 개발하도록 하였다.

이 사업의 추진 방향은

첫째, 과학교육 연구기관은 타 대학 및 단체 등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과제 수행함으로써 국가적 차원의 협력체제 구축하고,
둘째,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위원 등으로 통합운영위원회를 구성하여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위탁한 연구 진행상황 관리하며,
셋째, 과학교육연구기관 운영을 위한 전담인력, 시설, 공간 등을 확보하여 내실 있게 운영하도록 하였다.
초.중등 과제 통합운영위원회의 위원장으로 박승재서울대 명예교수가 위촉되었고, 위원으로는 중앙과학교육심의회 위원으로서 이화국 한국 싸이버대 교수, 이원춘 성남 서고 교사, 채희숙 개봉초 교사, 교육인적자원부 과학실업교육 정책과 김종관과장, 교육청 및 연구기관 관계자로 박희송서울시 교육청 장학사, 이기준 경기도 교육청 장학사, 서혜애 교육개발원 연구원, 초등과학교육연구기관 대표로 권재술 한국교원대 교수, 중등과학교육연구기관 대표로 이성묵 서울대 교수, 간사로 이경호 서울대 교수가 활동하고 있다.
과학교육연구기관 전담 연구 인력으로 초등은 신애경 박사와 오창호 연구원, 중등은 강은형 박사와 이인호 연구원이 사업의 실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업 제 1차년도인 2003년도에는 초등은 6학년용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 개발, 초등학교용 과학교구 목록 및 실험실 구성 권장모델 개발, 초등학교 과학교실 및 과학 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2003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평가 보고, 지역단위 과학교육 협력체제 구축 방안 연구를 수행하였고, 중등은 중학교 1학년용의 과학탐구수업 지도 자료가 단원별 13개의 별책으로 개발되어있으며, 중 고등학교용 과학교구 목록 및 실험실 구성 권장 모델 개발, 중고등학교 과학교사 연수 자료의 개발 및 지원, 중등 과학교육 교수-학습 자료 활용실태 및 개선 방안 연구, 중학교 과학교실 및 과학 동아리 프로그램의 기초과정을 개발하였다.

제 2차년도인 2004년도에는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 개발에 초등 5학년, 중등은 중학교 2학년용이 개발되었고, 초등학교 6학년과 중 1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 활용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초.중등 과학교실 및 과학 동아리 프로그램(심화과정), 초.중등 실험실 안전을 위한 지도 자료, 초.중등 학교 안과 밖 탐구활동 연계를 위한 과학 탐방 지도 자료로 초등용은 태백-석탄박물관, 소양강댐과 춘천댐, 제주도, 우포늪, 고성 공룡박물관, 미국의 과학탐방 사례 및 자료조사가 연구 개발되었고, 중등용으로 경주, 덕수궁, 국립민속박물관, 제주도, 화성의 지도 자료가 개발되었다.

제 3차년도인 2005년도에는 초등 4학년용 과학탐구수업 지도자료 개발, 초등학교 과학교실 및 과학 동아리 프로그램 개발 연구, 초등 학교 안과 밖 과학탐구 연계를 위한 과학탐방 지도자료Ⅱ 개발, 초등학교 탐구과정요소별 지도자료개발, 초등학교 과학과 수행평가 자료집 이 연구 개발될 예정이고, 중등은 중학교 3학년 과학탐구수업지도자료 개발, 고등학교 과학 동이리 자료 개발, 중등 학교 안과 밖 과학탐구 연계를 위한 현대과학탐방 지도자료 개발, 중등 실험안전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자료 개발, 국내외 우수 탐구수업자료 비교 분석을 통한 중학교 과학 탐구기능 향상 자료를 연구 개발할 예정이다.


첨부
과제참여인력2004정리[1].hwp
과학탐방-01.jpg
우리 역사 속 과학탐방의 교육-머리말과 목차.hwp
과학탐방-02.jpg

강은형(ehkrosa@snu.ac.kr)
서울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