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4-25 (Vol 3, No 4)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3(4), April 2006

[논문 요약 1]

과학 교실에서의 사회과학과 윤리: 교사의 관점과 교수 전략들
Socioscience and ethics in science classrooms: Teacher perspectives and strategies (p 353-376)

Troy D. Sadler, Aidin Amirshokoohi, Mahsa Kazempour, Kathleen M. Allspaw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학적 주제(socioscientific issues: SSI)를 사용하여 과학 윤리(ethics)를 지도하는 과학 교수 활동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미국의 3개 주에 거주하는 총 23명의 중등 과학교사들이 인터뷰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두 가지 연구 문제에 답하기 위하여 자료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교사들이 나타내는 응답 유형의 특징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1) 과학 교사들은 과학 윤리 문제를 어떻게 개념화하는가? (2) 수업 시간 중에 과학 교사들은 윤리적 시사점과 자신들이 부여하는 윤리적 가치(values)를 어떻게 나타내는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과학 활동과 과학 교육에서의 윤리관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과 그들의 실제 교수 활동에서 나타난 5 가지의 응답 유형들이 조사되었다. A 유형은 사회과학적 주제를 다루는 교육 자료를 적극 도입하고, 논쟁거리가 될 수 있는 주제들을 수업 시간에 사용하는 경우를 포함한다. B 유형은 이론상으로는 사회과학적 주제를 다루는 교육 자료를 중요하게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사용하지 않거나 제한적으로 가르치는 경우인 것으로 나타났다. C 유형은 사회과학적 주제와 윤리 문제를 전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 경우를 포함한다. D 유형은 과학 활동과 과학 교육은 탈 가치(value-free)한 상태이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로 나타났다. E 유형은 과학 교육에서 윤리 문제를 보다 포괄적인 범위에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 유형의 교사들은 모든 교육 활동이 학생들의 윤리 의식 발달을 주된 목표로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 참여했던 교사들은 자신들이 지니는 주관적 가치를 수업 시간에 표현하는 것에 대해서는 다양한 반응을 나타내었다.


[논문 요약 2]

초등학교 1학년 지도 교생의 과학의 본성(NOS)을 명백하게(explicitly) 지도하기
Teaching nature of science explicitly in a first-grade internship setting (p 377-394)

Valarie L. Akerson, Morgan L. Volrich

본 연구는 사례 연구의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한 명의 예비교사인 모르건이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과학의 본성(NOS)를 명백하게(explicitly) 지도하는 노력에 대하여 기술하고 있다. 이러한 교수 활동을 통하여 추론적, 잠정적, 창조적인 NOS에 대한 초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NOS 관점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교사로서 모르건은 올바른 NOS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물리학에 나타나는 NOS를 동료 대학 친구들에게 강조하여 논쟁한 경험을 지니고 있었으며, NOS를 어린 초등학생들에게 지도하기 위한 확실한 교수 목표와 동기를 지니고 있었다. 본 연구의 자료는 모르건의 주별 교수 활동에 대한 수업 관찰, 모르건의 NOS를 평가하기 위한 인터뷰, NOS 내용 지식 인터뷰, 사전 및 사후 수업 처치 전후에 나타난 초등학생들의 NOS 관점의 변화(관찰과 추론, 잠정적, 창조적, 상상적 NOS)를 보기 위한 인터뷰를 포함한다. 자료 분석을 통해 (a) 어떠한 방식으로 NOS를 수업 시간에 도입하였는지, (b) 사전 및 사후 수업 처치를 통하여 초등학생들의 NOS 관점이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조사하였다. 이 예비교사는 자신이 개발한 교수 방법을 적절하게 이용함으로써 NOS를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추론적, 잠정적, 창조적 NOS 관점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조사되었다.


[논문 요약 3]

쟁점이 되는 주제를 이용하여 과학의 본성을 지도하기: 통합 대 비통합적 접근
Teaching nature of science within a controversial topic: Integrated versus nonintegrated (p 395-418)

Rola Khishfe, Norman Lederman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의 과학의 본성(NOS)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두 가지 상반된 교수법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9학년 42명의 학생들이 두 집단으로 나뉘어 참여하였다. 한 명의 과학 교사가 환경 과학을 두 집단의 학생들에게 지도하였으며, NOS를 지도하는 방식을 각 집단에서 달리 하였다. 통합 집단의 경우, 지구 온난화와 관련된 과학 내용을 NOS 내용과 직접 관련지어 NOS 지도를 진행하였다. 비 통합 집단의 경우, NOS 내용과 지구 온난화 관련 내용을 연관 짓지 않고 각각 독립적인 내용으로 구성하여 NOS를 지도하였다. 6주 동안의 처치 기간 동안에 지구 온난화에 대한 내용을 지도하였으며, 수업 처치 전후에 나타난 학생들의 NOS 관점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문항과 인터뷰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학생들의 NOS 관점은 처치 방법과 무관하게 향상되었다. 통합적 접근을 사용했던 학생들의 관점이 근소한 차이를 보이며 향상되었지만, 비통합적 접근을 사용한 학생들의 경우, 과학의 전이적(transitional) 속성에 대한 이해 측면에서는 더욱 큰 향상을 보였다. 따라서, NOS 교수법 측면에서 볼 때, 어느 한 가지 접근법이 더 효과적이라고 말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논문 요약 4]

진화론, 창조론, 과학, 종교에 대한 성직자적 관점
Clergy views on evolution, creationism, science, and religion (p 419-442)

Alan Colburn, Laura Henriques

과학 교육의 현장에는 진화론을 받아들이기 어려워하는 학생들이 많이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본 연구에서는 진화론, 창조론, 과학, 종교에 대한 성직자의 관점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8명의 성직자, 종교학과 교수와의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성직 기관에 종사하는 사람들로부터 설문 응답을 얻었다. 연구 결과, 성직자들의 진화론과 종교관은 대체로 일치하고 있었다. 또한 그들은 성서에 나타나는 진화론의 의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으며, 창조론이 공립학교 교실에서 전혀 지도되고 있지 않다고 진술하였다. 이에, 진화론과 창조론이 관련되는 민감한 주제를 시민들이 제대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과학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직자들이 제안하는 관점을 이해하고, 과학 교사들이 지니는 관점들과 이들의 관점을 비교하여 제시하고자 하였다.

첨부
JRST 43권 4호 요약.hwp

장신호
서울교육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