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5-25 (Vol 3, No 5)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마음의 소리

우리나라 과학교육 발전을 위해 정말 중요한 것은?

- 몇 가지 과제의 현황, 문제점, 개선안 -

과제 1. 위정자의 과학기술입국의 의지와 과학교육지원에 대한 정책 마인드 고양

- 현황 : 오늘날은 국가경쟁력이 과학기술력에 있으므로 경쟁력있는 첨단과학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는 인식은 있으나, 그 기초가 되는 과학기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부족하여 과학교육에 대한 적극적 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행정가들 사이에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과학교육 지원을 위한 예산은 삭감되기 일쑤이며, 과학교육 지원의 결과가 단기적으로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지원의 우선순위에서 밀려난다.

- 문제점 : 과학교육에 대한 지원은 과학기술의 중요성만큼이나, 아니 오히려 더 중요하다는 신념을 바탕으로 한 인식이 행정가들 사이에서 매우 부족하다.

- 개선안 : 장기적인 안목에서,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해, 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과학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투철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과학교육에 국가적 총력을 기울이는 외국의 사례들을 행정가들에게 제시함으로써, 과학교육에 대한 적극적 지원이 지속적으로 확장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정책 마인드를 위정자 및 행정가들, 정책입안자들 사이에 확산시킨다.


과제 2. 학교 과학교육에서 진정한 탐구로서의 과학을 가르치기.

- 현황 : 학교 과학교육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점 중의 하나는 학교 과학교육에서 진정한 의미의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 문제점 :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에 장애가 되는 현실적인 직접적 외부여건(수업시간의 과다로 인한 준비·진행·평가 시간의 부족, 다인수 학급의 학생들을 데리고 탐구로서의 과학을 가르침에 있어서의 어려움, 실험실 미비, 실험기자재 및 교구 확보의 어려움 등)과 교사 자신의 진정한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에 대한 경험 및 이해 부족, 그밖에 제도적 여건(상급학교의 진학 및 입시 제도가 탐구 과학교육을 열심히 지도하고 학습한 교사, 학생에게 특별히 유리하지 않으며, 오히려 상급학교 진학을 위해서는 개념 이해 및 적용 위주의 문제 풀이 훈련이 유리) 등으로 인하여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이 가르쳐지기 어렵다. 또 다른 문제의 원인으로는 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비해 어렵고, 학습할 내용의 분량이 많은 교육과정이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을 어렵게 만들고 있다.

- 개선안 : 과학교사의 수업시수 줄이기와 과학실험수업을 별도의 시간으로 교육과정에 제시하고, 그 시간에 대해서는 준비 및 평가시간을 포함한 1.5 ~ 2배수 시수 인정. 사범대학생이나 교사 준비 과정에 있는 학생들을 인턴 교사, 실험 보조교사로 활용하여 교사 1인당 지도 학생수를 줄이는 방향으로 개선. 과학교사들에게 탐구수업 지도 자료의 개발, 보급 및 교사 연수를 통해 탐구과학수업의 기술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함. 과학 교사 양성 과정에도 탐구로서의 과학을 가르치는 과정을 반드시 포함시켜야 함. 실험실 현대화 사업의 지속적 확산(별도 과제).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을 직접적으로 가능하게 하는 방향으로의 교육과정 개선(별도과제),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이 평가에 반영되고, 상급학교 진학에도 유리하게 인정될 수 있는 방향으로 입시제도 개편.

과제 3. 과학실험실 현대화 및 양질의 과학 기자재 보급

- 현황 : 현재 실험실 현대화 사업이 전국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바, 아직 실험실이 현대화하지 않은 학교는 상대적 낙후감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과학실험 기자재가 부실한 것이 많아 쉽게 망가지거나, 제대로 작동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 문제점 : 실험실이 현대화하지 못한 학교에서의 탐구 과학교육의 어려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한편, 현대화된 실험실이 갖추어진 학교에서 진정한 탐구 과학교육이 활성화되고 있는지, 탐구 실험보다는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영상 수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양질의 과학실험 기자재의 개발 및 보급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 개선안 : 전국의 과학실험실이 개선되어야 하고, 장기적으로는 과학교사 1인당 1실험실 체제를 갖추어 과학수업은 과학실에서 이루어 질 수 있어야 한다. 양질의 과학기자재가 개발 보급될 수 있도록, 과학기자재를 생산업체에 대한 지원 및 평가를 통하여 우수한 과학기자재가 개발, 생산, 보급될 수 있도록 한다. 교육과정 상 필요한 필수 과학기자재의 경우, 기자재에 대한 품질 평가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그 결과가 과학교사들에게 공개되어 양질의 과학기자재가 보급될 수 있는 체계를 제도화한다.


과제 4. 진정한 탐구과학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개선 및 과학교육 평가 제도의 개선

- 현황 : 진정한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이 자리 잡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 별도의 독립된 과목으로 (또는 단원으로) 탐구로서의 과학을 설정하고 가르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를 제대로 평가하는 일이 필요한데, 교육과정에 탐구로서의 과학이 강조되고 탐구과정 요소와 탐구 활동이 명시되어 있기는 하지만 교육현장에서 실천이 잘 되지 못하고 있다.

- 문제점 : 교육과정에서 원론적으로 탐구로서 과학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지만 그에 대한 평가가 병행되어야 하는데, 평가의 도구도 미비할뿐더러, 평가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상급학교 입시에서 탐구 과학교육에 대한 실질적 반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진정한 의미의 탐구 과학교육은 일부 탐구 과학교육에 대한 신념이 투철한 교사들이 평가 및 입시에 상관없이 진행하고 있거나,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등에 관심을 가진 극소수 교사나 학생들에 의해 과외 활동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형편이다.

- 개선안 : 진정한 의미에서의 탐구 과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과정에서 진정한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이 보다 명시적으로 독립 과목, 또는 독립 단원으로 도입될 필요가 있다. 동시에 탐구로서의 과학교육에 대한 적절한 평가가 이루어 져야 하며, 그 결과가 상급학교, 특히 이공계의 진학에 탐구과목 이수자에 대한 특별한 배려 등으로 반영될 수 있는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과제 5. 과학교사에 대한 적극적 지원

- 현황 : 탐구로서의 과학교육 성패의 관건은 과학교사에게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오늘날 과학교사들은 모든 교과를 동일시하는 정책에 밀려 수업 시수나 과학교사 활동의 지원에서 정책적 우선적 고려의 대상이 되고 있지 못하다.

- 문제점 : 최근 들어 지원금을 제공하면서 과학교사들의 현장 교육 개선을 지원하는 제도가 시행되고 있는 바, 일부의 과학교사들에게 편중되고 있어서 우려되는 점이 있다. 즉, 다양한 지원을 받는 과제 참여 교사가 집중되어 있어서 전 과학교사에게 확산될 필요가 있다. 과학교사들의 시기별로 적절한 연수의 기회가 고르게 돌아가지 못하고 있다.

- 개선안 : 과학교사가 예비교사로서 교원양성 과정으로부터 교직을 시작하여 마치는 전 과정에 있어서 전문가로서의 자신을 발달시켜 나갈 수 있는 제도적 지원을 시기별로 적절하게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전공과 관련한 해외 연수 제도를 젊은 교사가 원하지만 경력이 많은 교사에게 기회가 우선적으로 주어진다던가, 전공 관련 직무 연수가 교사가 실질적으로 참여하기 어려운 시간에 제공된다던가, 하는 문제들은 연수 수요자인 교사의 입장을 고려하여 재고되어야 할 것이다. 과학교사들의 교과연구회 활동 장려 및 활성화 지원, 국내외 대학과 연계한 학위 과정 및 비학위 과정 연수 기회의 보장 및 권장, 교사들의 국내외 과학교육 관련 학회 참가 권장 등은 과학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위해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되어야 한다.

첨부
(윤진)과학교육에서 중요한 것.hwp

윤진, 강현중학교(email: bjsdream@chol.com )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