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5-25 (Vol 3,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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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적 과학교육학술논문 요약과 외국 과학교육 및 국제화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43(5) May 2006

<논문 요약 1>

상호작용 영역: 초등 과학 수업에 대한 수준별 접근
Zones of interaction: Differential access to elementary science discourse

Daniel P. Shepardson, Susan Jane Britisch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4학년 과학 수업의 소집단 과학 활동에서 교사-아동 상호작용을 조사하였다. 이 정성적 연구에 의하면 세 가지의 “상호작용 영역”이 나타났으며, 교사-아동 상호작용 범주는 상호작용의 개별 영역, 상호작용의 복합 영역, 및 상호작용의 협동 영역이다. 각 영역은 절차적, 개념적 또는 상호작용을 위한 운영 관점에 의해 더 깊이 분류되어졌다. 이들 영역들은 아동들로 하여금 수준별로 교사의 지식에 접근하도록 허용하였다. 이들 데이터와 발견 사실들에 기초하여 우리는 설명, 자료, 지식, 참여 등을 아우르는 초등 과학 수업을 위한 강의 모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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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2>

5학년 학생들의 과학 탐구 능력: 직접 활동 중심 교육과정 학생들과 교과서 중심 교육과정학생들의 비교 연구
Fifth graders' science inquiry abilities: A comparative study of students in hands-on and textbook curricula

Jerome Pine, Pamela Aschbacher, Ellen 깨소, Melanie Jones, Cameron McPhee, Catherin Martin, Scott Phelps, Tara Kyle, Brian Foley

미국의 많은 초등학교 학생들이 현재 1990년대에 개발된 Full Option Science System(FOSS)와 Science and Technology for Children (STC) 같은 체험 중심 탐구 교육과정을 사용하여 공부하고 있다. 이들 프로그램의 목표는 국가 과학교육 표준에 제시된 것과 같은, 학생들은 “과학적 탐구를 수행하는 능력”과 “과학적 탐구에 대한 이해”를 획득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 시간 또는 세 시간이 소요되는 4가지의 직접 활동형 수행 평가를 사용하여 학생들의 탐구 수행 정도를 연구하였다. 공정을 기하기 위해, 평가에서는 직접 활동 프로그램에 있는 내용들을 포함하지 않았다. 약 1000명의 5학년 학생들을 표본으로 하여 직접 활동 교육과정에서의 학생들의 수행 정도를 같은 수의 교과서 교육과정을 사용하는 학생들의 능력과 비교하였다. 학생들은 9개의 교육청에서 41개 학급으로부터 표집되었다. 그 결과는 거의 또는 전혀 차이가 없는 것을 보여주며, 학생들의 인지 능력에 크게 의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학생과 여학생 사이에도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TIMMS 선다형 검사 도구에 의해서도 차이가 없었다. 수행 평가에서 차이가 없는 것이 평가, 교육과정, 수업의 결과였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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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3>

중학생들의 과학 자아-효능감의 원천
Sources of science self-efficacy beliefs of middle school students

Shari L. Britner, Frank Pajares

이 연구의 목적은 자아-효능감에 대한 A. Bandura (1997)의 가설적 원천들이 중학생 (N=319)의 과학 자아-효능감을 어느 정도 예측하는지를 조사하고, 과학 자아-효능감이 과학 성취도를 예측하는 이전 발견 사실들을 재확인하고, 과학 자아-효능감이 성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지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완전 학습 경험, 대리 경험, 사회적 계층 등과 자아-효능감 사이에는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단지 완전 학습 경험만이 과학 자아-효능감을 예측하였다. 여학생들은 남학생보다 과학 자아-효능감이 더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발견 사실들은 Bandura의 사회적 인지 이론의 이론적 특성들을 지지하거나 확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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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요약 4>

분자 유전학에서의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 성취에 대한 구슬과 삽화 모형의 효과
Effect of bead and illustrations models on high school students' achievement in molecular genetics

Yosi Rotbain, Gili Marbach-Ad, Ruth Stavy


이 연구의 주요 목표는 분자 유전학 수업에서 모형의 사용이 학생들로 하여금 유전학 개념과 과정을 이해하는 데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탐색하는 것이었다. 11학년과 12학년 참여 학생들을 3개의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다. 통제 집단(116명)은 전통적인 강의식 수업으로 지도하였고, 다른 두 집단은 구슬 모형(71명)을 통합하여 지도하였거나, 삽화 모형(71명)을 통합하여 지도하였다. 수업 진행과 안내 질문들은 두 집단에 유사하게 사용되었다. 우리는 선다형, 끝열린 질문지, 개별 면담 등 세 가지 도구를 사용하였다. 다섯 문항의 선다형 질문들은 유전학 수업 전에도 투입되었다(사전 검사). 우리는 두 모형 중 어느 것이든 한 모형을 사용하여 학습한 학생들이 통제 집단에 비해 분자 유전학에서 더 나은 학습 성취를 보인 것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끝열린 질문 도구 사용 결과, 구슬 모형 활동이 삽화 모형 활동보다 유의미하게 효과적인 것을 보였다. 이들 결과로부터 우리는 구슬 모형과 같은 3차원 모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지만, 그럼에도 삽화 모형 활동 또한 전통적 수업에 비해 성취도를 증진시킨다는 결론을 얻었다.

첨부
JRST요약43권5호.hwp

김영민, 부산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