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5-25 (Vol 3,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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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례 (3)] 인천시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현황 및 평가연구 결과>

□ 추진 현황
초중등 과학교육 활성화사업 5개년 계획 주요사업 추진
- 실험실현대화 사업 추진
- 과학교육 선도학교 운영
- 과학교실, 과학동아리 지원
- 과학 탐구수업 지도자료 보급
과학교사의 실험수업 지도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학생, 교사 및 일반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인천과학 축제 한마당 개최
인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탐구학습 프로그램 운영

□ 사업 실적 (첨부 표 참조 )

□ 사업평가 결과
추진방법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심사평가단 구성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현장 방문 확인점검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심사평가단 협의회 개최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평가보고회 개최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추진 결과보고서 발간
평가결과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 사업 5개년 계획 주요사업
·실험실현대화 사업의 경우 학교실정과 여건에 맞게 잘 추진되고 있으며, 교사 및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은 사업으로 현대화된 시설 및 기구를 갖추고 학생들에게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유발 및 “가고 싶은 실험실, 머물고 싶은 실험실” 로의 인식전환에 크게 기여
·과학교육선도학교 운영의 경우 과학교사를 위한 다양한 연수프로그램 운영,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과학 캠프 운영, 사이언스 페스티벌 개최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창의력과 탐구실험 능력 향상 및 과학교육센터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있음
·과학교실 및 과학동아리 운영의 경우 학생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갖게 할 수 있는 체험중심의 탐구학습 기회 제공 및 발표기회 제공을 통하여 성취감을 맛보게 함으로써 지속적인 도전심을 갖게 함
- 재미있는 실험연수, 실험키트 제작 및 활용연수, 과학완구 교수-학습 직무연수 등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과학교사 실험수업 역량 강화 및 교수-학습방법 개선에 기여
- 인천과학대제전, 강화 과학 잔치, 특수학교 과학 싹 잔치, 이동 과학교실 등 다양한 과학축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과학문화 대중화에 기여
- 인천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다양한 탐구학습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들에게 우리 고장 인천의 역할과 중요성을 이해시키고, 해양탐구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킴으로써 해양친화적인 태도 함양에 기여

□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대한 홍보활동 강화를 통한 사업의 필요성 및 당위성 인식 확산을 위한 노력
-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사업 지원대상교 선정 및 예산집행시기를 앞당겨 사업의 효율화 및 학교교육과정 운영상의 공백기를 최소화하도록 노력

□ 향후 추진계획 (첨부 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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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우수 사례>

“쉽고 재미있는 과학 수업을 해보자!”
과학완구(Science Toy)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활성화

1. 추진 목적
과학완구 활용기반 확대와 교수학습 활성화를 통해 ‘쉽고 재미있는 과학수업’으로 과학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 유발 및 과학적인 태도와 탐구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함

2. 추진 배경
- 과학은 어렵고 재미없다”는 학생들의 의식 확산과 이공계 기피현상 심화
- 개념학습 위주의 변함없는 학교 과학교육 풍토는 학생들을 과학으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주요 요인
- 세기 지식기반사회의 등장과 함께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력과 창의력 신장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적 상황 직면
- 교수학습 방법의 혁신적인 개선으로 학교 교육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사회적 분위기 형성과 공교육 내실화 필요성 대두
- 과학완구 활용교육의 활성화』를 선도하는 전국 유일의 교육청으로서 과학완구 활용교육의 효과성 제고를 위한 책무성 인식

3. 추진 경과
2000. 6. 전국에서 최초로『과학완구실』구축 운영
2000. 12. 재량계발활동자료 개발(『완구로 알아가는 과학세계-Ⅰ』)
2000~2005 과학완구 확충(883,000천원 투자, 총 18,000여점 확보)
2002. 12. 재량&#8231;계발활동자료 개발(『완구로 알아가는 과학세계-Ⅱ』)
2003. 3. 정책연구학교 운영(1교)
2004. 6. 정책연구학교 운영(2교) 및 중심학교 설치·운영(14개교)
2004. 12. 서부과학완구실 신설 및 사이버과학완구교실 구축운영
2005. 3. 정책연구학교 운영(2교) 및 중심학교 설치운영(20개교)

4. 추진 내용
지역공동 과학완구실 및 중심학교 운영
- 지역공동 과학완구실 : 5개 지역 공동 과학완구실 운영
·과학완구 보유 현황(첨부 표 참조)
- 과학완구 활용 중심학교 운영 : 초(8교), 중(6교), 고(6교)
- 사이버 과학완구교실 구축·운영(http://scitoy.edu-i.org)
·과학완구활용수업 활성화를 위한 ‘ON-LINE 교육지원시스템’ 구축으로 각종 교육정보자료 제공 및 교사 네트워크 형성
- 과학완구활용교육 정책연구학교 운영 : 2교(중 1교, 고 1교)
- 과학완구활용 교수-학습 방법 직무연수 : 년 2회(초중고 각 40명)
- 과학완구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보급
·완구로 알아가는 과학세계 Ⅰ, Ⅱ
·초중고등학교 과학완구 활용 교수-학습 지도안 각 1권
- 특기적성교육 운영 지원 : 중학교 10교(교당 200만원 지원)
- 과학완구활용 시범수업 공개 : 6회(초 2회, 중 2회, 고 2회)
- 전문가 초청 강연회(서울대학교 박승재 교수, 공주대학교 김준태 교수 등)

5. 추진 결과
과학완구(Science Toy)를 활용하는 교수-학습 활성화를 통해
- 학생들이 과학에 흥미를 느끼고 과학교과 학습 태도가 함양되고 과학수업에 대한 기대와 만족도가 향상되었다.
- 어려운 과학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어 학습능력이 향상되었다.
- 과학완구의 모양이나 구조에 대하여 관찰하고 사고함으로써 변화와 개선을 추구하고, 수업시간에 학습한 과학 원리를 응용하여 완구를 창안해 보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실생활에의 적용능력이 신장되었다.
- 공동의 사고와 활동을 통해 사회성과 토의능력이 함양되었다.

첨부
인천광역시교육청 중등교육과.hwp

인천광역시교육청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