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5-25 (Vol 3, No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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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례 (4)] 충청북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 추진현황 및 평가연구 결과>

□ 추진 현황
○기본방침
- 지역교육청 학교과학관의 현대화를 통한 교실수업 도약
- 탐구중심 과학교육이 용이한 초·중학교에 우선적으로 실시함.
- 1개교에 최소 1개의 현대화된 실험실 확보

○실험실 현대화와 총 예산 현황(첨부 내용 참조)

□ 사업평가 결과
○ 추진방법
- 지역교육청별 과학실험실 현대화사업이 완료된 학교급별 2~4개 학교 선정
- 설문조사 : 해당학교 교감, 과학 담당교사
- 방문점검자
·지역교육청 : 교육과장, 과학 담당장학사, 학교과학관 전담교사
·본 청 : 과학교육담당 장학관 및 담당장학사
- 기간 : 2005. 10. 17(월)~10. 28(금)
○점검결과
- 우수한 점
·밀폐시약장 설치로 공기가 맑고 쾌적한 실내 환경 조성
·가변형 실험대설치로 소집단 학습과 개별학습이 매우 용이함.
·냉난방 시설과 벽면실험대 설치로 실험 공간 최대 확보
·교단선진화 기구설치로 ICT 수업의 용이
·실험실 활용률이 매우 높음.
- 개선하여야 할 점
·양질의 과학교구 확충이 미흡
·모든 학교에 전면보수의 필요성이 대두됨
·자체 폐수정화장치 설치 미흡

□ 추진상의 문제점 및 개선 방안
○ 지방비 예산확보에 어려움이 있음.
○ 최소교실 1.5실, 교사연구실 0.5실 확보가 어려운 학교에 대한 지원이 미흡.
○ 현대화실험실 내실화를 위한 시군 교육청 예산지원 협조 및 매년 각급학교 학교 운영비의 3% 이상을 실험교구 및 실습재료 구입비로 확보 권장.
○ 유레카 과학실 운영 내실화를 위한 과학탐구실험 프로그램 개발 보급

□ 향후 추진계획
2006년도 70교 현대화 실험실 추진
실험수업 중심의 과학수업 모델 보급
과학 담당교사의 실험실 탐구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지도자료 보급
과학교구 확충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현대화사업을 실시한 학교를 중심으로 미비점에 대한 보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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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우수 사례>

청주중학교 과학관 운영

1. 필요성 및 목적
탐구 실험 관찰 현장체험학습장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키고, 과학 분야에 뛰어난 우수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과학기술을 선도할 창조적인 과학인재를 육성한다.

2. 운영 방침
- 1일 과학교실, 지역별 테마교육장 운영, 과학캠프, 학부모 과학교실 등을 운영한다.
- 교사연수, 과학탐구대회 등 교육청 단위의 과학관련 행사 및 사업을 진행한다.
- 과학테마학습(정보통신)프로그램 운영으로 현장체험학습 중심의 탐구활동을 강화한다.
- 실험실습행사계획을 수립하여 과학관을 효율적으로 활용한다.
- 학생 교사 학부모의 과학교육 활동을 적극 지원한다.
- 관내 초중학교의 과학관 이용 요청이 있을 때는 적극 협조한다.
- 수학 과학 우수학생 조기 발굴하여 과학영재교육의 운영에 내실을 기한다.
- 학교 실험 실습 지원을 통하여 학생들의 탐구력 신장에 기여한다.
- 과학교육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3. 운영 내용
가. 실험실 운영
- 실험 실습 연간계획서를 작성하여 과학교구 및 소모품을 미리 구입함으로써 실험 탐구학습에 내실을 기한다.
- 과학관 기교재를 정비하여 실험실습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 조치한다.
나. 정보통신 전시실 운영
- 학생들이 스스로 관찰 체험 탐구활동을 통해 정보통신 원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는 탐구학습의 장을 제공한다.
- 체험학습 및 과학 특별활동의 장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쾌적한 환경을 조성한다.
다. 과학영재캠프 운영
- 자연현상의 탐구 관찰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체험 및 발견중심의 활동이 되도록 한다.
- 과제해결 능력 중심의 활동교재 및 안내서는 학교과학관에서 준비한다.

라. 학부모과학교실 운영
- 청주시내 초중 학부모를 대상으로 실시한다.
- 일상생활에서 과학적 원리를 배울 수 있는 내용으로 실습 위주로 운영한다.
마. 1일 과학교실 운영
- 학교 과학관 이용은 1일 1교 4시간 과정으로 운영한다.
- 과학탐구, 정보통신 학습, 발명교육, 교육과학연구원 전시실 견학 등의 과학테마프로그램을 통한 사고력과 탐구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내용을 선정한다.
바. 초등학교 교사 과학실험연수 실시
- 대상 : 청주시내 초등학교 교사 120명
- 일시 : 2005. 7. 25~8. 4(10일간) 62시간
사. 과학문화벨트의 조성 운영 : 89곳

4. 운영 결과
- 기초과학교육의 기반을 조성하여 탐구&#8231;실험 중심의 과학교육이 정착되었다.
- 과학교육 행사의 활성화로 창의성 계발 및 특기·적성이 신장되었다.
- 정보통신 전시실(테마 학습장)운영을 통해 정보화교육이 활성화되었다.
- 학부모 교육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유대를 강화하고, 선도하는 역할을 하였다.
- 과학영재캠프 활동을 통하여 자기 주도적 문제해결력 및 창의력을 높였다.
- 체험학습을 통해 얻어진 아이디어를 과학전람회, 발명품경진대회, 과학탐구토론대회, 창의성 산출물 대회, 청풍명월과학축제, 탐구대회 등 도 전국 단위 과학 행사와 연계 운영함으로써 우수한 결과를 얻었다.
- 탐구 체험중심 수업모델 확산, 과학담당교사 연수, 연구 활동 지원, 과학영재 육성 프로그램 운영 등 ‘지역과학교육센터’로서의 기능을 강화하여 학교 과학교육의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 지역별 과학문화 벨트 조성
과학문화 체험학습장 벨트화 운영 : 683곳
- 생태체험학습장 운영 : 267곳
- 첨단체험학습장 운영 : 199곳
- 전통과학체험학습장 운영 : 217곳
지역별 과학문화 벨트화 프로그램 적용 : 자료 13종 개발보급
초중학교에 차량 800대 지원 : 4개 코스 운영
127곳은 유관기관과 협약한 학습장임

첨부
충청북도교육청 과학실업교육과.hwp

충청북도교육청 과학실업교육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