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중학생의 전류 개념 변화에 미치는 체계적 비유 수업의 영향

----------------------------------------------------------------------------------
한국의 중학교 학생들에게 우세하게 나타나는 전류의 순차흐름 생각, 전류의 저항무관 생각, 전류의 소모 생각을 변화시키는데 비유물 조건과 비유 사용 상황을 달리하여 수업에 비유물을 적용했을 때 그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조사한 논문으로 한국의 중학교 학생들에게서 우세하게 나타나는 전류에 대한 생각들은 전류의 순차 흐름 생각과 전류의 저항 무관 생각이며, 전류 개념의 변화를 위한 수업에 비유를 사용할 때에는 갈등 상황의 유발과 비유의 한계에 대한 논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 전류 개념 변화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또, 전류의 소모 생각과 같은 특정한 생각을 가진 학생들의 경우는 그 생각의 원인이 고려된 비유물이 다른 비유물에 비해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다.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요약, 1992년

지도 교수: 박승재

첨부
ABSTRACT.hwp

김영민
부산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