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10-25 (Vol 3, No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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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과학교과의 지도 시수의 문제와 증가해야 할 이유

1. 어느 교과보다 발전된 현대의 과학은 넓고 깊으며 추상적이어서 실험을 하며 개념을 파악하고 법칙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실생활과 직장 일에 응용하는 것이 절실하여 많은 시간이 필요하며 오래 걸림.

2. 과학의 본질적 특성인 이론과 실험, 특히 과학적 탐구의 생명인 실험 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필요함. 경제적으로 기구를 안전하게 다루며 되풀이 데이터를 구하며 실험보고서를 쓰도록 하는 실험 수업은 언어를 중심으로 하는 다른 교과보다 많은 시간이 절실함.

3. 실험 실습, 체험 학습 등을 주로 하는 과학교과의 특성상 타 교과에 비해 자학자습이 어려우며, 따라서 학교교육이 주된 학습원이므로 학교에서의 시수를 많이 필요로 하는 교과임. 과외가 어렵거나 과외로 해결할 수 없는 창의성 교육 등을 위해서도 시수가 증가해야 함.

4. 실험 활동의 확장인 실질적인 체험활동은 우리의 전통인 허식적이며 증거 없는 주장의 불식을 위해서 절대 필요 함. 이것을 불식하기 위한 실험이외에 지질답사, 해양실습, 천체관측, 식물채집, 탐조활동, 오염조사, 과학관 탐방, 연구소 견학, 산업체 방문 등은 많은 시간이 절실함.

5. 도구 과목이라고 하는 국어, 수학, 영어 교과 이상으로 과학 교과의 위상을 높여야 과학의 세기에 산다는 것을 자각하는 학생, 교사, 학부모들이 합당하게 열심히 과학교육을 수행될 것임. 위상 제고의 가장 중요한 한 가지는 국가의 학교 교육과정에서 과학교과의 시수를 늘이는 것임.

6. 위상이 낮고 시수가 부족하면 과학 교과의 내용을 줄이거나 실험을 포기하게 됨으로, TIMSS 화학 내용의 경우와 같이 그리고 하위 25% 학생의 지도를 특별히 돌볼 수 없기에 학생들의 흥미가 떨어지고 국제비교에서 낙후하게 됨.

7. 과학 교육 전문가 뿐 아니라 현장의 과학 교사나 학생들은 과학의 애용을 이해하고 소화할 시간이 부족하다고 이구동성으로 부르짖고 있음.

8. 더구나 한 학급에는 영재, 상위, 중위, 하위, 부진아 등이 있어 수준별로 지도하기를 기대하지만 현재의 시간으로는 도저히 수준별 지도 불가능 하다는 것이 과학교사들의 응답임

9. 교육과정에서 위상이 낮고 시수가 적으면 입시제도에 문제, 입시제도에서 현재와 같이 과학교과는 선택이 되고 배점이 적어, 학생들은 과학 학습 할 의욕을 잃고, 더구나 간단한 선다형 출제에 한정된다면 실험을 하거나 과학 교과를 열심히 하지 않게 됨

10. 시간이 부복하여 내용을 줄이거나 실험 등을 포함한 탐구활동을 못하고 대학 등 상급학교에 진학하거나 취업에 문제가 되어 수업을 계속 받을 수 없게 되거나 부실한 직원이 될 것임.

11. 7차 교육과정 개정 시 과학교과가 어느 교과 보다 시수가 감소하였는데, 이것은 현대사회, 발전하는 과학,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도무지 모르는 소치의 결정이었다고 할 수 있음.

시간 부족 등 여러 여건으로 바람직한 과학교육이 되지 않으면 학생들은 과학학습을 어려워하며 싫어하게 될 뿐만 아니라 오개념과 반과학의 인식을 지니게 되고 드디어는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나타나며 과학 연구를 지원하지 않게 됨으로 국가적으로 심각한 상황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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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의 과학기술부 정책연구과제인, "초중고등 학교 과학교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보고서의 일부 입니다. 보고서의 요약은 첨부에 있습니다.

첨부
한림원 과학교육과정 연구 요약.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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