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3-25 (Vol 2, No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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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에 따른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과학보도 수용 태도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 과학에 대한 태도, 과학보도 수용 태도 등 세가지 잠재변수 사이의 인과관계에 대한 이론적 모형의 탐색을 통하여,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이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보도 수용 태도에 주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각 잠재변수에 대한 측정변수를 설정한 후, 설문 문항을 개발하여 학생 940명과 성인 8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공변량구조분석하였다.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이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보도 수용테도에 영향을 주고,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보도 수용 태도가 상호작용하는 인과적 모형이 검증되었으며, 이 모형으로 과학에 대한 태도 변량 중 37%를, 과학보도 수용 태도 변량 중 32%를 설명할 수 있었다. 모형의 결정 계수는 0.29로 내생변수인 과학에 대한 태도와 과학보도 수용 태도 변량의 29%를 설명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잔여분 변량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다른 변수의 설정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정규 학교 과학교육의 부각점은 과학에 대한 태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며, 과학보도 수용 태도에는 작지만, 직접적인 영향과 함께 과학에 대한 태도를 통한 간접적인 영향을 준다고 해석된다.

서울대학교 과학교육과 박사학위 논문(1997) 요약

지도교수 박승재

유준희(yoo@snu.ac.kr)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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