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6-25 (Vol 3, No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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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교육 정책개발과 행재정 및 장학

[시도 과학교육 활성화 사업과 우수사례 순례 (6)] 전라북도

□ 추진 현황
교육과정 정상 운영을 위한 교재교구 확충(2005년 현재 88%)
과학실현대화 사업의 계속적인 추진(2005년 현재 44.1%)
과학교실 운영을 통한 과학교과교육연구회 활동 지원
과학동아리 운영을 통한 현장과학교사의 탐구‧체험활동 학습 지원
과학선도학교 운영을 통한 지역 과학교육활성화 확산 유도
지방재정의 어려운 여건에서도 특교 대비 지방비를 130% 투자

□ 사업평가 결과
추진 실적
- 우수사례 발굴 보급 : 각 사업 분야별 책자 발행 보급
- 사업 결과 발표대회 : 각 사업 분야별 산출물발표대회 실시 후 시상
- 사이버장학 홈페이지 운영 :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공유로 투명하고 적합한 사업 수행과정을 온라인으로 사업 점검 및 장학지도가 이루어짐
우수한 점
- 과학실에 냉난방시설, 환기시설, 상하수도시설, 정보화시설, 전기시설, 안전시설, 장애학생배려시설, 밀페시약장 등에 예산을 투입하여 쾌적하고 아늑하며 교사나 학생이 자주 찾는 과학실로 변하여 교육여건이 획기적으로 개선됨
-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 공유로 투명하고 적합한 사업 수행과정을 온라인으로 사업 점검 및 장학지도가 이루어짐(홈페이지 주소 http://si.jbe.go.kr/)
- 지역별 과학수업 연찬회를 통한 탐구·실험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과학수업 질 향상에 기여함
- 정상적인 교육과정과 함께 과학 행사 참여로 생생한 현장감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어 과학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킴
-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생기고 창조적인 사고력이 깊어졌으며 과학교실 산출물 발표회를 통해 협동정신과 과학적 사고력이 향상됨
개선해야 할 점
- 과학실의 기본시설 여건이 잘 갖추어져 있으나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는 정보기기의 구입이 되지 못하여 탐구활동에 애로가 있음
- 학생들의 교외활동이 이루어지는데 안전사고 예방대첵 수립 및 교사 상해보험 가입이 요구됨
- 좀 더 체계적으로 일상생활에서 과학적 현상에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많은 학생이 참여 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함
- 탐사와 토론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자연환경 살리기와 생태계 보존을 위한 구체적 행동 계획과 실천이 요구됨
- 과학실현대화 사업의 지속적인 추진을 위한 예산은 목적성 예산으로 지정하여 교부하였으면 함

□ 향후 추진계획
탐구실험중심의 교수학습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
과학교육활성화 사업 우수사례집 발간 보급
- 홈페이지(http://si.jbe.go.kr/)에 계획서와 중간 활동과정 사진, 결과보고서 탑재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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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북도교육청 우수사례: 자연생태체험 과학교실

□ 운영 개요
운영기간 : 2005. 3 ~ 2005. 12
운영대상 : 초중고등학생
운영방향
- 자연생태 체험을 통해 자연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자연공동체의식 함양
- 자연과학에 대한 폭넓은 경험과 체험활동을 통한 과학적 소양인 육성
- 주5일수업제 시행에 따른 내실 있는 체험활동 영역제공 및 프로그램운영 개발
운영방침
- 유초중등을 통합하는 조직으로 운영하여 유기적인 체계를 구성하여 체험활동 교육을 전개한다.
- 자연생태체험활동지의 특성에 따라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등의 영역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지형, 지리, 인문, 문학, 역사 영역까지 통합하는 체험활동을 운영한다.(9개 체험학술분야 편성)
- 연구회원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체계적인 연수활동을 전개하며 향후 본 체험활동을 학교현장에 확산하고 보급한다.
운영계획
- 자연생태체험연구회 회원을 위한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 유초중고 교사를 위한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 초중고등학생을 위한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 소년소녀가장 및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 부모와 함께하는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과학교실 프로그램 운영 절차 단계별 내용
1단계: 학술팀 탐사 및 탐사 안내자료 개발
2단계: 지도강사 요원 현장 연수 및 현장 리허설
3단계: 자연생태체험교실 운영
4단계: 평가회, 보고서 작성, 심사 및 시상, 홈페이지 탑재

□ 운영의 실제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토요자연생태체험 과학교실 운영
- 운영 개요
·학술팀 답사(5. 14)→영역별 안내자료 개발→운영진 사전준비모임(5. 25)→생태체험 지도교사 양성을 위한 현장체험연수(5. 28)→안내자료 수정보완→현장체험안내서 완성→자연생태체험교실 실시(9. 24)→체험활동보고서 작성 및 홈페이지 탑재→인터넷상으로 심사→우수작 시상(11. 18)
- 대상 : 남원지역 소재 초·중학교 저소득층 자녀 70명
- 일시 : 2005년 9월 24일 (토) 07:00-19:00까지
- 장소 : 정읍 산내 섬진강댐, 칠보발전소, 부안격포 적벽강 일대, 죽막동 일대 갯벌, 성천 일대의 해안지형, 부안,김제의 역사의 현장
- 체험내용 : 인문자연지리, 수력발전, 해안사구식물, 조간대 동물, 지질, 해양, 해안지형 및 문학역사 등 통합

지리산 구룡계곡 자연생태체험 과학교실 운영
- 운영개요
·학술팀 1차 답사(6. 8)→영역별 안내자료 개발→진행강사진 현장운영 리허설 2차 답사(6. 21)→우천으로 가을로 행사연기→학술팀 3차 답사(10. 8, 계절변화로 생태환경변화로 재 답사 필요)→학술 팀 안내자료 수정보완→현장체험안내서 완성→자연생태체험교실 실시(10. 15)→체험활동보고서 작성 및 홈페이지 탑재→ 인터넷상으로 심사→우수작 시상(11. 18)
- 대상 : 남원지역 소재 초등학교 6학년 37명
- 일시 : 2005년 10월 15일 (토) 14::00 - 19:00까지
- 장소 : 지리산 구룡계곡 일대
- 체험내용 : 인문자연지리, 지리산의 역할, 수서곤충, 계곡주변의 식물과 들꽃, 계곡주변의 퇴적물과 바위들의 특징, 구룡계곡 속의 민물어류 등 통합

□ 효과
자연과학에 대한 폭넓은 체험활동을 통한 과학적 소양 육성
통합적인 과학체험활동을 통한 종합적인 사고력 함양

□ 환류 계획
주5일수업제가 월 2회 실시되어 참여하는 학생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므로 예산 마련과 참여교사의 확보 방안 강구

(좀 더 상세한 내용은 "청부"에 있습니다.)

첨부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육정보화과.hwp

전라북도교육청 과학교육정보화과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