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6-06-25 (Vol 3, No 6)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학교 과학교육의 실제

일반 고등학교 물리 교육의 실태 조사분석

요약

현재 이공계 기피현상과 물리 공부를 하지 않는 학생 수가 점점 늘어나는 등 이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 따라서 이 연구는 꼭 이루어 져야할 필요성을 가진다. 우리는 물리교육의 특정한 부분만을 다룬 것이 아니라 가능한 전반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을 다루기 위해 노력하였다. 연구의 방법은 설문지 조사이다. 대상은 서울대학교 자연계열 대학생이다. 과거에 고등학생이었고 물리공부를 했던 이 학생들은 현재 일반 고등학교의 물리 교육을 증언하기에 부족함이 없을 것이라는 것이 우리의 생각이다.
우리는 연구의 주제를 크게 학생의 공부, 교사의 지도, 물리교육의 환경 이라는 세 가지의 소주제로 나누고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설문지 분석결과 얻은 중요한 실태와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⑴ 타 과학 교과에 비해 입시에 불리하고 공부가 어려움
⑵ 수능시험 및 교사의 능력부족으로 인한 낮은 수업교과서 의존도
⑶ 실험 및 멀티미디어 수업의 부재
⑷ 물리2 선택학생 수의 지속적 감소 - 입시와 고등학교의 영향이 매우 큼
⑸ 물리 교육과 관련된 행사 등 좋은 환경이 미약함

이를 바탕으로 문제점에 대안과 진흥방안에 대하여 생각해 보았다.

⑴ 학생의 개념 이해 증진 방안
⑵ 물리Ⅱ선택 학생 수의 증가를 위한 방안
⑶ 실험실 수업
⑷ 수준별 수업
⑸ 과학사 수업
⑹ 과학 및 물리 교육의 좋은 환경 확보를 위한 방안

외국의 사례로는 캐나다의 물리교육의 제도적 측면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그리고 맨 뒷장에는 부록으로 우리가 조사에 사용한 설문지와 물리교과의 7차 교육과정을 넣었다. 이 연구의 성과가 우리나라 물리교육에 진보를 당장은 가져오기 힘들지라도, 물리교육과 학생들이 일반고의 물리교육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임을 확신한다.
------------------------------------------------------------------------------------------
목차

1. 요약
2. 연구의 취지 및 목적
3. 조사 연구 방법
4. 연구 내용
1)학생의 물리공부
2)물리교사의 지도
3)물리 교육의 환경
4)캐나다의 물리 교육
5)물리 교육의 진흥 방안

5. 기대성과와 전망
6. 참고문헌과 전산정보
7. 부록
------------------------------------------------------------------------------------
카리스마 조

송관호 2004 - 13659 대표
김효정 2005 - 12955 부대표
김성수 98717 - 006
지영래 2000 - 14239
김유리 2003 - 13606
배동일 2006 - 12971
박선기 2006 - 12961

첨부
일반고 과학교육.hwp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물리교육과 학부생

과학문화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