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문화교육"

2005-02-25 (Vol 2, No 2)

로그인 | 웹진 | 한마당

먼젓글  |  다음글  |  차례

과학교육학 학위논문 요약과 종합해설

통합과학교육과정의 모형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
1. 연구배경
교육부는 우리나라 학교과학교육을「통합과학교육」으로 시행할 것을 1973년, 제3차 교육과정 개정시에 공포하였다. 그러나 거의 25년 동안이나 지향해 온「통합과학교육」은 교육과정상의 지침일 뿐, 교과서 집필이나 실제 교육에서는 제대로 실현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의 원인을「통합과학교육」에 관한 이론적인 혼란과 실천상의 혼란에서 찾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급별로 통합과학교육은 어떤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실시해야 하는 지에 관한 인식이 무엇보다도 먼저 이루어져야 한다고 보았다. 다음 이러한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현장에서 교사가 스스로 능동적인 교수설계를 수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통합과학교육과정 모형이 개발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2. 연구내용 및 절차
먼저, 통합과학교육의 방향을 설정하였다. 이를 위해서 통합과학교육의 방향을 과학의 본성면과 교육의 본성면에서 모색하고, 그것의 당위성을 철학적․심리학적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통합과학교육의 접근방법 및 학교급별 지향 방향을 정립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통합교육의 접근방법을 분석하고, 여기서 통합과학교육의 실행을 위하여 적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들을 추출하였다. 또한 이를 본 연구에서 설정한 3가지 통합과학교육의 방향과 접목시켰다. 마지막으로, 통합교육과정의 개발이론을 고찰하고 개발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과정개발이론의 분석을 통하여 통합과학교육과정 개발이론을 정립하였다. 그리고 이를 준거로 3가지 통합과학교육 방향별 개발모형과 학교급별 수업모형을 설계하였다.

3. 연구결과
첫째, 과학의 본성을 과학지식으로 보는 지식내용중심의 통합과학교육형태는 학문중심교육적 관점을 기초로 한, Hirst 의 통합논리가 바탕이 된다. 또한 통합화의 초점은 지식의 의미와 그들간의 논리적 관련성을 탐구 양식에 따라 보다 분명히 밝히는데 있다고 보았다. 과학의 본성을 사회적 합의과정으로 보는 사회문제중심의 통합과학교육형태는 경험중심교육적 관점을 기초로 한, Dewey의 통합논리가 바탕이 된다. 또한 통합화의 초점은 사회적 경험의 과정을 용이하게 해 주는 방법적 측면에 있다고 보았다. 과학의 본성을 개인 삶의 창조로 보는 개인흥미중심의 통합과학교육형태는 인간중심교육적 관점을 기초로 한, Patterson의 통합논리가 바탕이 된다. 여기서 통합화의 초점은 개인의 자아실현을 위한 심리적 측면에 있는 것으로 보았다.
둘째, 우리 나라 과학교육과정상에 중학교「과학」은 간학문적 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 분석하여 본 연구에서 설정한 통합의 방향 중 지식내용중심의 통합교육과 접목시켰고, 고등학교「공통과학」은 다학문적 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 분석하여 사회문제중심의 통합교육과, 초등학교「슬기로운 생활」은 탈학문적 통합을 지향하는 것으로 분석하여 개인흥미중심의 통합교육과 접목시켰다.
셋째, Tyler, Johnson, Posner가 제시하는 교육과정 개발이론을 분석하여, 통합과학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필수요소를 추출하였고 개발의 전체적인 틀을 세웠다. 이를 준거로 하여, 지식내용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은 본 연구에서 정립한 학문중심주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사회문제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은 경험중심주의 교육과정이론을 바탕으로, 개인흥미중심의 통합교육과정은 인간중심주의 교육과정 이론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교육과정 개발 모형을 설계하였다.
넷째, 통합과학교육과정의 전체적인 틀을 세울 때, 교육과정 개발과 수업모형을 구분하였다. 따라서 위에서는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설계하였고, 여기서는 3가지 통합교육 방향별 수업모형을 설계하였다. 즉, 지식내용중심의 수업모형은 과학의 4영역(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의 지식을 통합시키기 위해 개념관련․탐구관련 전개방식을 활용하여, 사회문제중심의 수업모형은 과학관련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역할놀이와 같은 과정중심의 전개방식을 적용하여, 그리고 개인흥미중심의 수업모형은 학생 스스로 학습내용을 선택하고 조사하는 과정을 통하여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법을 적용하여 설계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는 미래의 과학교육과정 개발을 대비하여 국내 적용가능한 학교 통합과학교육의 방향과 교육과정 개발모형을 세우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
단국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과 생물교육전공
박사학위 논문초록 1998. 2. 19.
지도교수: 이학동

손연아 yeona@knue.ac.kr
한국교원대학교

과학문화교육연구소